융복합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Blended Learning Environ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전략으로써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 학습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D대학교 성인간호학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 140명으로 7주 동안 면대면 수업과 6주 이러닝 수업을 진행한 후 2014년 6월 9일부터 6월 14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들의 차이는 없었으며, 학생들의 학습만족도는 자기주도학습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r=.25, p=.003). 자기주도학습력이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으로 설명력은 22.1%로 나타났다(F=20.74, p<.001).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력을 고려한 블렌디드 러닝 콘텐츠 개발이 요구되고 다양한 블렌디드 러닝 운영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전략으로써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 학습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D대학교 성인간호학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 140명으로 7주 동안 면대면 수업과 6주 이러닝 수업을 진행한 후 2014년 6월 9일부터 6월 14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들의 차이는 없었으며, 학생들의 학습만족도는 자기주도학습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r=.25, p=.003). 자기주도학습력이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으로 설명력은 22.1%로 나타났다(F=20.74, p<.001).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력을 고려한 블렌디드 러닝 콘텐츠 개발이 요구되고 다양한 블렌디드 러닝 운영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outcomes and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A survey was used, and the subjects were 140 undergraduate students partici...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outcomes and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A survey was used, and the subjects were 140 undergraduate students participated in Adult Nursing lesson at D University. Data collected from 9 to 14 June, 2014.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general characteristic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had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each other (r=.25, p=.003).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wa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learning satisfaction, explaining 22.1% of the variance (F=20.74, p<.001). The results suggest that further research is needed to consider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students and to test the advantages of blended learning in developing contents in blended learning.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outcomes and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A survey was used, and the subjects were 140 undergraduate students participated in Adult Nursing lesson at D University. Data collected from 9 to 14 June, 2014.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general characteristic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had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each other (r=.25, p=.003).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wa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learning satisfaction, explaining 22.1% of the variance (F=20.74, p<.001). The results suggest that further research is needed to consider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students and to test the advantages of blended learning in developing contents in blended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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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간호학 전공 교과목인 성인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 학습만족도와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교과목인 성인간호학 교과목에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습동기 및 학습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습동기가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한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성인간호학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 학습만족도를 파악하고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 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성인간호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3학년 간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블렌디드 러닝을 운영하고 학기가 끝난 시점에서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블렌디드 러닝은 이러닝과 면대면 수업의 장점을 혼합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법이다. 본 연구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야 하는 간호대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임상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성인간호학에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 학습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함으로써 앞으로 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과 교육효과 개선 및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임상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성인간호학에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 학습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함으로써, 앞으로 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교육효과 개선 및 향상을 위한 기초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강의 기간은 2014년 1학기 6주간의 임상 실습 후 4월 14일부터 이론 강의 중에 성인간호학을 면대면 수업과 이러닝 수업 방법을 접목한 수직형 블렌디드 러닝으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기간을 제외한 13주 동안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 전공필수 교과목 중 임상실무에 바탕이 되는 성인간호학을 대상으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업은 수업 범위를 분할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하는 수직형 블렌디드 러닝이었다. 면대면 수업은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기 어려워하는 학습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으로 정해진 시간에 같은 공간에서 함께 학습을 하게 되어 강의 진도에 대한 학습자들의 불안감이 적고,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수업 태도 및 반응을 보고 설명의 난이도 및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이를 D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사이버 강의실에 올려 학습자가 정해진 기간에 맞추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도록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6월 9일부터 2014년 6월 14일까지 성인간호학 교과목 수강 후에 자가보고형식의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강의 기간은 2014년 1학기 6주간의 임상 실습 후 4월 14일부터 이론 강의 중에 성인간호학을 면대면 수업과 이러닝 수업 방법을 접목한 수직형 블렌디드 러닝으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기간을 제외한 13주 동안 진행하였다. 중간고사 이전 7주 동안은 매주 면대면 수업으로 진행하였고, 이후 기말고사까지 6주 동안은 이러닝 수업으로 진행하면서 격주로 학습자들의 수업 진행 상태를 확인하였다.
학습동기 측정도구의 구성 내용은 무동기 상태 8문항, 실패 회피 동기 8문항, 상대적 유능성 동기 8문항, 사회적 성공 동기 8문항, 사회적 가치 동조 동기 8문항, 자기 유능감 추구 동기 8문항, 지적 성장 추구 동기 8문항, 지적 만족 추구 동기 8문항으로 총 6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범위 등의 서술적 통계를 산출하였다.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상관관계 계수로 확인했으며,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403-SB-001-01) 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남 N시에 위치한 4년제 D대학교 간호학과에서 2014년 1학기에 개설된 2학점 성인간호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연구목적과 자료수집과정을 설명하고 연구수행에 대해 동의한 14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6월 9일부터 2014년 6월 14일까지 성인간호학 교과목 수강 후에 자가보고형식의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총 141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무성의하게 작성한 1부를 제외한 140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대상자 수는 G*power 3 program을 이용하여 다중 회귀분석에 필요한 효과크기 .
데이터처리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범위 등의 서술적 통계를 산출하였다.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상관관계 계수로 확인했으며,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전에, 잔차의 등분산성, 정규분포성,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을 진단한 결과, 공차한계(tolerance)는 0.
일반적 특성은 더미처리하여 회귀분석 한 결과 모두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로 밝혀져 최종 회귀분석에서는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습동기 두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이론/모형
자기주도학습력은 Guglielmino[14]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검사 척도(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를 이용하였다. SDLRS는 자기주도학습의 주체자로서의 학습자들이 지닐 수 있는 성향을 설정하고 그러한 성향을 58문항의 5단계 Likert척도로 측정함으로써 전체적인 자기주도 학습준비도를 점수로 나타내도록 되어 있다[15].
학습동기는 학습동기 유형 검사 도구[16]를 우리나라 대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정·보완한 측정도구[11]를 사용 하였다.
학습만족도는 The Course Interest Survey[17] 중 만족도에 해당하는 문항과 블렌디드 러닝 만족도 문항을 수정·보완한 측정도구[10]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설명력은 22.1%(Adj. R2 =.221)이고, 모형은 유의 수준 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20.74, p<.001).
본 연구결과 학습자들의 학습만족도는 중간 정도 이상이었으며, 자기주도학습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고, 자기주도학습력은 학습만족도를 22.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학 전공교과목에서 다양한 교수법 중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사료된다.
연구대상자의 자기주도학습력은 학습만족도와 중간 정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고(r=.25, p=.003), 학습동기는 학습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학습력은 학습동기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
이러닝 수업은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습자들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이러닝 수업을 선호하는 학습자들은 수업 시간 외에 자기주도적으로 이러닝 수업을 반복해 듣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습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학습만족도는 성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 및 학습만족도와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학습동기는 자기주도학습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고 자기주도학습력은 학습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습동기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기주도학습력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동기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만족도는 총 5점 중 평균 평점이 3.60점, 측정범위는 2.10-5.00점으로 나타났다[Table 2].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자기주도학습력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고(β=.409, t=4.84, p<.001), 학습동기는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전에, 잔차의 등분산성, 정규분포성,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을 진단한 결과, 공차한계(tolerance)는 0.783로 0.1이상이었고, 분산확대인자(VIF)가 1.277로 10이상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Durbin-Watson 검정을 통해 잔차분석 결과 2.184로 오차항간에 독립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추후에는 블렌디드 러닝을 운영함에 있어 학생들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자기주도학습능력 뿐 아니라 학습동기나 다른 요인들을 고려한 연구들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는 학생들이 교과목에 대한 학습동기나 흥미보다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며, 시간관리를 할 수 있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성인간호학 교과목이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학습동기와 관련 없이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했으며, 블렌디드 러닝 학습 방법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이나 동기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구가 진행된 요인도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추후에는 블렌디드 러닝을 운영함에 있어 학생들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자기주도학습능력 뿐 아니라 학습동기나 다른 요인들을 고려한 연구들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일개 대학의 특정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를 학습만족도의 변인으로 확인하였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이들 변수 이외의 관련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대학생들의 특성상 임상실습 기간에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함으로써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학습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도 필요하다.
41로 나타난 한지영, 이은화[12]의 연구결과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전공 간호학에 블렌디드 러닝 수업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 주었으며,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다양한 간호학 과목에서 다양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는 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여학생의 학습만족도가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이란?
학습(學習)은 인간의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나 그 잠재력의 변화 또는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1]. 기존 전통적 학습은 교수자 중심의 집합교육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나, 1990년대 중반 이후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학습 매체의 디지털화와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학습 환경이 점차 변경되었다[2,3].
이러닝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이런 시대의 흐름은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의한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와 인터넷 기반의 이러닝이 주목을 받아 왔다[4,5,6]. 하지만 이러닝은 교육의 시간적, 공간적, 비용적 제약을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으나, 면대면 수업과는 달리 학습자의 수업태도, 흥미, 이해 정도를 점검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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