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 차이 분석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Online Course Experience and Level of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Persistence원문보기
디지털 기반 교육이 보편화되면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체제인 이러닝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이러닝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러닝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을 능동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의 특성에 따라 학습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지속의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각각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을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청주시의 한 대학교에서 한 학기 과정의 100% 정규 이러닝 강좌 수강경험이 있는 남․여 대학생 2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기주도 학습전략,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 검사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검사지를 토대로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
디지털 기반 교육이 보편화되면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체제인 이러닝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이러닝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러닝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을 능동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의 특성에 따라 학습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지속의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각각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을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청주시의 한 대학교에서 한 학기 과정의 100% 정규 이러닝 강좌 수강경험이 있는 남․여 대학생 2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기주도 학습전략,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 검사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검사지를 토대로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SPSS 18.0을 사용하였으며,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의 차이를 검증하고,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었다. 우선, 수강경험 집단에 따른 학습만족도 분석 결과, 수강경험이 높은 집단의 학습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p=.017). 또한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학습만족도 분석 결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이 높은 집단의 학습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p=.001). 둘째,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지속의향에 차이가 있었다. 우선, 수강경험 집단에 따른 학습지속의향 분석 결과, 수강경험이 높은 집단의 학습지속의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p=.002). 또한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학습지속의향 분석 결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이 높은 집단의 학습지속의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p=.000). 셋째,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p=.071) 및 학습지속의향(p=.369)에 미치는 각각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 및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이러닝 수강경험이 높을수록 학습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이 높았다. 따라서 이러닝 수강경험이 없거나 적은 학습자들의 만족도와 동기를 높이기 위한 맞춤형 형태의 이러닝을 제공하여 이러닝 강의를 재차 참여할 수 있도록 이러닝 강의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사전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이 높을수록 이러닝 강의에 대한 학습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 및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이러닝 교육방법이 제공되어야 하며, 특히 이러닝 학습 환경 특성 상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필요하므로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이 낮은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스캐폴딩을 제공하고,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방안이 필요하다. 향후 후속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러닝 학습을 하고 있는 다양한 환경 및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이러닝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이러닝 학습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학습자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이러닝 학습전략을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효과성 변인으로 학업성취도, 학습참여도, 학습동기, 학습몰입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해 볼 필요가 있다.
디지털 기반 교육이 보편화되면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체제인 이러닝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이러닝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러닝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을 능동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의 특성에 따라 학습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지속의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각각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을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청주시의 한 대학교에서 한 학기 과정의 100% 정규 이러닝 강좌 수강경험이 있는 남․여 대학생 2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기주도 학습전략,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 검사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검사지를 토대로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SPSS 18.0을 사용하였으며,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의 차이를 검증하고,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었다. 우선, 수강경험 집단에 따른 학습만족도 분석 결과, 수강경험이 높은 집단의 학습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p=.017). 또한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학습만족도 분석 결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이 높은 집단의 학습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p=.001). 둘째,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지속의향에 차이가 있었다. 우선, 수강경험 집단에 따른 학습지속의향 분석 결과, 수강경험이 높은 집단의 학습지속의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p=.002). 또한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학습지속의향 분석 결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이 높은 집단의 학습지속의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p=.000). 셋째,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p=.071) 및 학습지속의향(p=.369)에 미치는 각각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 및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이러닝 수강경험이 높을수록 학습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이 높았다. 따라서 이러닝 수강경험이 없거나 적은 학습자들의 만족도와 동기를 높이기 위한 맞춤형 형태의 이러닝을 제공하여 이러닝 강의를 재차 참여할 수 있도록 이러닝 강의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사전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이 높을수록 이러닝 강의에 대한 학습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 및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이러닝 교육방법이 제공되어야 하며, 특히 이러닝 학습 환경 특성 상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필요하므로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이 낮은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스캐폴딩을 제공하고,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방안이 필요하다. 향후 후속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러닝 학습을 하고 있는 다양한 환경 및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이러닝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이러닝 학습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학습자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이러닝 학습전략을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효과성 변인으로 학업성취도, 학습참여도, 학습동기, 학습몰입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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