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들이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을 읽는 과정에서 그림에 대해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난 유아의 그림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충청북도 C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병설유치원 초록반의 방과 후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10명(남아 6명, 여아 4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6월 4일(월)부터 8월 16일(금)까지 진행되었으며, 7월 30일(월)부터 8월 2일(금)까지 휴가기간을 제외한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 과정은 매주 한 권의 그림책 소개, 참여관찰, 면담의 단계로 순환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종일제 강사가 그림책을 소개하고 유아들이 모두 함께 그림책을 탐색하는 동안 비참여관찰을 하였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그림책을 선택하여 개별적으로 또는 또래와 함께 읽는 동안에는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그 이후 유아들과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관찰과 면담의 전 과정은 동영상 녹화와 동시에 오디오 녹음을 한 후 전사하였고, 연구자 현장일지와 종일제 강사 및 담임교사와의 면담일지를 작성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
본 연구는 유아들이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을 읽는 과정에서 그림에 대해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난 유아의 그림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충청북도 C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병설유치원 초록반의 방과 후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10명(남아 6명, 여아 4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6월 4일(월)부터 8월 16일(금)까지 진행되었으며, 7월 30일(월)부터 8월 2일(금)까지 휴가기간을 제외한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 과정은 매주 한 권의 그림책 소개, 참여관찰, 면담의 단계로 순환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종일제 강사가 그림책을 소개하고 유아들이 모두 함께 그림책을 탐색하는 동안 비참여관찰을 하였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그림책을 선택하여 개별적으로 또는 또래와 함께 읽는 동안에는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그 이후 유아들과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관찰과 면담의 전 과정은 동영상 녹화와 동시에 오디오 녹음을 한 후 전사하였고, 연구자 현장일지와 종일제 강사 및 담임교사와의 면담일지를 작성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개방 코딩의 과정으로 자료의 분류, 조직화, 해석 단계를 거쳐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들이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을 읽는 과정에서 나타낸 그림에 대한 반응은 크게 시각적 이미지 감상하기, 그림 속 이야기의 비밀 단서 찾기, 환상 체험 즐기기로 구분할 수 있었다. 첫째,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가 독자와 의미를 소통하기 위해 사용한 그림의 표현 요소들과 시각적 부호 등을 미묘하게 지각하며, 예술성을 느끼고 서사적 의미를 부여하는 등 시각적 이미지를 감상하는 반응을 보였다. 시각적 이미지 감상하기 반응은 크게 분위기 탐색, 가상공간에 대한 통찰, 화면 구성에 대한 심상의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유아들은 그림책의 선, 형태, 색 등 예술적 요소에서 그림의 분위기를 느끼고 감정을 표현하며 전개될 이야기를 상상하는 등 분위기를 탐색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유아들은 크기와 선명도 등의 차이를 두어 묘사한 그림에 대해 가상적 공간감을 느끼고 서사적 의미를 부여하면서 몰입하였으며 마치 등장인물처럼 공간에 대해 통찰하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가 실재적이고 입체적인 느낌을 주고자 활용한 3차원적인 구성에 대해서는 영화를 보는 듯 표현하였고, 그림틀을 이용한 평면적 느낌의 2차원적인 구성에 대해서는 사진을 찍은 것처럼 이해하며 화면 구성에 따른 예술적 표현의 차이를 느끼고 다른 심상을 떠올리는 반응을 나타냈다. 둘째, 유아들은 글의 의미보다 더 많은 부가적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의 세밀하고 정교한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단서를 발견하고 비밀을 찾은 것처럼 즐거워하였으며 의미를 구성하는데 활용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림 속 이야기의 비밀 단서 찾기 반응은 크게 동일한 대상 발견, 세밀한 부분 주시, 시간의 흐름 감지, 글자 단서 활용의 네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유아들은 동일한 대상의 반복적인 등장에 대해 주목하고 동일한 인물임을 증명하기 위한 단서 찾기를 즐겼으며 사건과 관련지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유아들은 그림책의 전체적인 이야기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그림의 세세한 부분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이며 의미를 구성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유아들은 그림책의 글에서 보여주는 시간적 개념보다 그림의 배경 색과 등장인물의 행동 등에 주목하며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여 시간을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유아들은 이야기를 이해하는데 종종 글자 단서를 활용하기도 했는데, 그림과 분리되어 아래쪽에 위치한 글자보다는 그림 속에 배치되거나 그림과 같은 위치에 배치되어 있는 글자에 더 관심을 두고 활용하는 반응을 보였으며, 글자 단서를 활용하거나 그림과 글자를 연결하여 통합적으로 해석하는 양상은 유아의 관련 경험이나 배경 지식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의 그림에 나타난 사실적인 묘사와 개체의 변형과 결합, 크기의 변화나 대비, 모순적 상황 설정 등 신비감을 초래하는 데페이즈망(Dépaysement) 기법의 초현실적인 표현에 대해 기이함과 경이로움을 느끼며 환상 세계에 몰입하였고, 자신의 경험과 상상력을 동원하며 환상 체험을 즐기는 반응을 보였다. 환상 체험 즐기기 반응은 크게 환상 세계로의 진입, 현실과 환상에서의 갈등, 환상의 비밀 추리, 환상 세계에서 작가와의 교류의 네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의 사실적인 표현과 데페이즈망 기법을 사용한 초현실적인 그림을 보고 신기함과 경이로움의 시각적 충격을 나타내며 환상 세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보였다. 또한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의 환상적인 묘사에 대해 의문 없이 받아들이다가도 때때로 자신의 경험이나 세계관에 비추어 허구와 실제를 비교하며 현실과 환상 사이에서 갈등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의 그림에 묘사된 환상적 사건의 원인에 대해 자신의 경험 및 사전 지식, 등장인물에 대한 감정 이입, 이전 장면, 마법의 힘 등의 다양한 해석적 자원을 이용하여 추리하는 반응을 나타냈다. 한편,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을 경험하면서 작가의 그림 표현의 특성에 대해서 지각하게 되었고, 작가의 의도를 예측하여 이야기의 숨은 의미를 해석하고자 했으며, 환상 세계에 대해 매료되어 작가에게 환상 세계에 대한 동경과 소망을 표현하는 등 작가와 적극적으로 교류하는 반응을 보였다. 이와 같이 유아들은 그림의 비중이 높고 독자 반응을 중시한 환상적인 특성의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을 읽으면서 그림에 묘사된 표현 기법과 시각적 장치들에 대해 예술성을 느끼고, 서사적 의미를 발견하며, 개인의 경험 및 상상력을 동원하여 의미를 해석하는 반응을 보였다.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유아들은 그림책의 그림 속에서 다양한 서사적 정보를 찾아 의미를 구성하는 경험을 즐겼으며, 글뿐만 아니라 그림도 함께 읽어나가는 진정한 그림책 읽기의 즐거움을 알아가게 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들이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을 읽는 과정에서 그림에 대해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난 유아의 그림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충청북도 C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병설유치원 초록반의 방과 후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10명(남아 6명, 여아 4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6월 4일(월)부터 8월 16일(금)까지 진행되었으며, 7월 30일(월)부터 8월 2일(금)까지 휴가기간을 제외한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 과정은 매주 한 권의 그림책 소개, 참여관찰, 면담의 단계로 순환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종일제 강사가 그림책을 소개하고 유아들이 모두 함께 그림책을 탐색하는 동안 비참여관찰을 하였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그림책을 선택하여 개별적으로 또는 또래와 함께 읽는 동안에는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그 이후 유아들과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관찰과 면담의 전 과정은 동영상 녹화와 동시에 오디오 녹음을 한 후 전사하였고, 연구자 현장일지와 종일제 강사 및 담임교사와의 면담일지를 작성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개방 코딩의 과정으로 자료의 분류, 조직화, 해석 단계를 거쳐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들이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을 읽는 과정에서 나타낸 그림에 대한 반응은 크게 시각적 이미지 감상하기, 그림 속 이야기의 비밀 단서 찾기, 환상 체험 즐기기로 구분할 수 있었다. 첫째,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가 독자와 의미를 소통하기 위해 사용한 그림의 표현 요소들과 시각적 부호 등을 미묘하게 지각하며, 예술성을 느끼고 서사적 의미를 부여하는 등 시각적 이미지를 감상하는 반응을 보였다. 시각적 이미지 감상하기 반응은 크게 분위기 탐색, 가상공간에 대한 통찰, 화면 구성에 대한 심상의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유아들은 그림책의 선, 형태, 색 등 예술적 요소에서 그림의 분위기를 느끼고 감정을 표현하며 전개될 이야기를 상상하는 등 분위기를 탐색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유아들은 크기와 선명도 등의 차이를 두어 묘사한 그림에 대해 가상적 공간감을 느끼고 서사적 의미를 부여하면서 몰입하였으며 마치 등장인물처럼 공간에 대해 통찰하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가 실재적이고 입체적인 느낌을 주고자 활용한 3차원적인 구성에 대해서는 영화를 보는 듯 표현하였고, 그림틀을 이용한 평면적 느낌의 2차원적인 구성에 대해서는 사진을 찍은 것처럼 이해하며 화면 구성에 따른 예술적 표현의 차이를 느끼고 다른 심상을 떠올리는 반응을 나타냈다. 둘째, 유아들은 글의 의미보다 더 많은 부가적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의 세밀하고 정교한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단서를 발견하고 비밀을 찾은 것처럼 즐거워하였으며 의미를 구성하는데 활용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림 속 이야기의 비밀 단서 찾기 반응은 크게 동일한 대상 발견, 세밀한 부분 주시, 시간의 흐름 감지, 글자 단서 활용의 네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유아들은 동일한 대상의 반복적인 등장에 대해 주목하고 동일한 인물임을 증명하기 위한 단서 찾기를 즐겼으며 사건과 관련지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유아들은 그림책의 전체적인 이야기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그림의 세세한 부분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이며 의미를 구성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유아들은 그림책의 글에서 보여주는 시간적 개념보다 그림의 배경 색과 등장인물의 행동 등에 주목하며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여 시간을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유아들은 이야기를 이해하는데 종종 글자 단서를 활용하기도 했는데, 그림과 분리되어 아래쪽에 위치한 글자보다는 그림 속에 배치되거나 그림과 같은 위치에 배치되어 있는 글자에 더 관심을 두고 활용하는 반응을 보였으며, 글자 단서를 활용하거나 그림과 글자를 연결하여 통합적으로 해석하는 양상은 유아의 관련 경험이나 배경 지식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의 그림에 나타난 사실적인 묘사와 개체의 변형과 결합, 크기의 변화나 대비, 모순적 상황 설정 등 신비감을 초래하는 데페이즈망(Dépaysement) 기법의 초현실적인 표현에 대해 기이함과 경이로움을 느끼며 환상 세계에 몰입하였고, 자신의 경험과 상상력을 동원하며 환상 체험을 즐기는 반응을 보였다. 환상 체험 즐기기 반응은 크게 환상 세계로의 진입, 현실과 환상에서의 갈등, 환상의 비밀 추리, 환상 세계에서 작가와의 교류의 네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의 사실적인 표현과 데페이즈망 기법을 사용한 초현실적인 그림을 보고 신기함과 경이로움의 시각적 충격을 나타내며 환상 세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보였다. 또한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의 환상적인 묘사에 대해 의문 없이 받아들이다가도 때때로 자신의 경험이나 세계관에 비추어 허구와 실제를 비교하며 현실과 환상 사이에서 갈등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의 그림에 묘사된 환상적 사건의 원인에 대해 자신의 경험 및 사전 지식, 등장인물에 대한 감정 이입, 이전 장면, 마법의 힘 등의 다양한 해석적 자원을 이용하여 추리하는 반응을 나타냈다. 한편, 유아들은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을 경험하면서 작가의 그림 표현의 특성에 대해서 지각하게 되었고, 작가의 의도를 예측하여 이야기의 숨은 의미를 해석하고자 했으며, 환상 세계에 대해 매료되어 작가에게 환상 세계에 대한 동경과 소망을 표현하는 등 작가와 적극적으로 교류하는 반응을 보였다. 이와 같이 유아들은 그림의 비중이 높고 독자 반응을 중시한 환상적인 특성의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책을 읽으면서 그림에 묘사된 표현 기법과 시각적 장치들에 대해 예술성을 느끼고, 서사적 의미를 발견하며, 개인의 경험 및 상상력을 동원하여 의미를 해석하는 반응을 보였다.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유아들은 그림책의 그림 속에서 다양한 서사적 정보를 찾아 의미를 구성하는 경험을 즐겼으며, 글뿐만 아니라 그림도 함께 읽어나가는 진정한 그림책 읽기의 즐거움을 알아가게 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