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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에서는 소설과 영화를 서사성을 공유한 예술장르로 보고 동일한 서사적 내용이 각 매체에서 어떻게 전달되는지, 그 서술방식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소설과 영화의 서사성과 서술 형식의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적용으로 소설과 영화『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분석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비교적 최근에 쓰여 기존연구가 많지 않은『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의 작품분석과 함께 소설과 영화의 담론적 차이를 분명히 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먼저 2장에서는 작품 분석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 각각의 예술장르가 취하고 있는 서술 형식의 특징을 살폈다. 채트먼의 서사물 분류체계를 따라 서사물을 이야기와 담론으로 구분하고 주네트가 논의한 소설의 서사담론과 앙드레 고드로 ․ 프랑수아 조스트의 영화의 서술성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또 영화의 서술성을 논의하는데 있어서 기술적 측면이 아닌 철학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영화를 사유의 이미지로 해석했던 ...
저자 | 홍하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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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나병철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ⅵ, 85 p. |
키워드 | 소설 영화 이야기 담론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시간-이미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188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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