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것 중 하나가 창의성 및 인성교육이다. 창의·인성교육이란 독자적인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두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서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을 구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위한 교육철학 및 교육전략을 말한다. 현재 정책적으로 실시하는 교과 교실에서의 다양한 체험과 학습은 학생들의 창의성 및 인성을 도출 하는 교육과정 중의 하나이지만 이러한 교육프로그램과 함께 학교의 공간구성도 시대에 맞게 바뀌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지금의 획일화되고 정형화된 학교 환경으로서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할 수 없으므로 다가올 미래의 학교는 창의력 신장 및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공간구성 및 환경조성의 변화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머무르고 싶고, 오고 싶은 소통중심의 창의ㆍ인성을 위한 학교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환경과 관련한 여러 가지 요인들을 조사 분석하여 학생들의 선호 공간 특성 등을 학교 내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감성 공간, 소통 공간, 융합 공간 등과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학교는 단순히 정해진 학습을 실천하는 장만이 아니라 학교에 있는 동안 학생들의 생활하는 공간의 장소로서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체험하고 인체의 감각기관을 통해 정신적, 육체적으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아동들은 작고 좁은 공간을 좋아하며, 직접 만져보고, 느끼며, 빈둥거릴 수 있는 공간은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중요한 유년기의 추억으로 떠올릴 수 있는 기억의 장이 되기도 한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공간에서 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와 놀이 등을 통해 소통을 배우며, 참된 인성을 기르고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는 자연 학습장 같은 감성 공간과 과학, 기술, 예술적요소가 합쳐진 융합 공간이 창의ㆍ인성교육을 위해서 필요 불가결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학생들이 원하는 학교환경에서 다 같이 모여서 즐기고,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인 광장을 제일 좋아하는 것에서 보여주듯이 학교는 이제 학교 안에서 수동적인 자세로 학생들이 모여 노는 교실보다는 접근성이 좋은 곳에 많은 학생들이 모일 수 있는 옥외공간에 광장문화를 조성하여 타인과의 배려나 함께 어울려서 서로를 이해하고 협동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교옥상을 개방하여 함께 만들어 가는 놀이 공간 및 휴식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생태연못 등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공간이 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쉬는 시간에 이용이 편리하도록 복도나 계단 등에 모여서 즐길 수 있는 흥미로운 공간들을 배치하여,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해서 참여하고 탐험하는 학생들의 창의력신장에 도움을 주는 공간으로 학교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창의성의 측면에서 특히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학교 내, 교실 내, 학생 간, 교사들 간, 교실 간, 학교 간, 지역 간, 그리고 세계와의 소통이다. 물리적 공간을 초월하여 이루어지는 소통의 장이 창의성을 기르는 원천이 되는 것이고, 바로 그런 공간이 미래학교이다. 따라서 미래학교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고, ...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것 중 하나가 창의성 및 인성교육이다. 창의·인성교육이란 독자적인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두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서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을 구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위한 교육철학 및 교육전략을 말한다. 현재 정책적으로 실시하는 교과 교실에서의 다양한 체험과 학습은 학생들의 창의성 및 인성을 도출 하는 교육과정 중의 하나이지만 이러한 교육프로그램과 함께 학교의 공간구성도 시대에 맞게 바뀌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지금의 획일화되고 정형화된 학교 환경으로서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할 수 없으므로 다가올 미래의 학교는 창의력 신장 및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공간구성 및 환경조성의 변화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머무르고 싶고, 오고 싶은 소통중심의 창의ㆍ인성을 위한 학교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환경과 관련한 여러 가지 요인들을 조사 분석하여 학생들의 선호 공간 특성 등을 학교 내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감성 공간, 소통 공간, 융합 공간 등과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학교는 단순히 정해진 학습을 실천하는 장만이 아니라 학교에 있는 동안 학생들의 생활하는 공간의 장소로서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체험하고 인체의 감각기관을 통해 정신적, 육체적으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아동들은 작고 좁은 공간을 좋아하며, 직접 만져보고, 느끼며, 빈둥거릴 수 있는 공간은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중요한 유년기의 추억으로 떠올릴 수 있는 기억의 장이 되기도 한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공간에서 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와 놀이 등을 통해 소통을 배우며, 참된 인성을 기르고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는 자연 학습장 같은 감성 공간과 과학, 기술, 예술적요소가 합쳐진 융합 공간이 창의ㆍ인성교육을 위해서 필요 불가결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학생들이 원하는 학교환경에서 다 같이 모여서 즐기고,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인 광장을 제일 좋아하는 것에서 보여주듯이 학교는 이제 학교 안에서 수동적인 자세로 학생들이 모여 노는 교실보다는 접근성이 좋은 곳에 많은 학생들이 모일 수 있는 옥외공간에 광장문화를 조성하여 타인과의 배려나 함께 어울려서 서로를 이해하고 협동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교옥상을 개방하여 함께 만들어 가는 놀이 공간 및 휴식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생태연못 등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공간이 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쉬는 시간에 이용이 편리하도록 복도나 계단 등에 모여서 즐길 수 있는 흥미로운 공간들을 배치하여,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해서 참여하고 탐험하는 학생들의 창의력신장에 도움을 주는 공간으로 학교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창의성의 측면에서 특히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학교 내, 교실 내, 학생 간, 교사들 간, 교실 간, 학교 간, 지역 간, 그리고 세계와의 소통이다. 물리적 공간을 초월하여 이루어지는 소통의 장이 창의성을 기르는 원천이 되는 것이고, 바로 그런 공간이 미래학교이다. 따라서 미래학교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고, 지역사회는 물론 글로벌사회와 연계되어 있으며, 즐겁고, 안전하고, 생태지향적인 학교의 모습을 가지게 될 것이다. 기술지향적인 곳이 아니라 인간중심의 학교로 기술이 어느 곳이나 내재되어 있어 인간의 가치를 높여주는 학교로써 창의ㆍ인성이 밑바탕이 되어 융합적인 인간, 배려 깊은 인간을 양성하게 될 것이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것 중 하나가 창의성 및 인성교육이다. 창의·인성교육이란 독자적인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두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서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을 구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위한 교육철학 및 교육전략을 말한다. 현재 정책적으로 실시하는 교과 교실에서의 다양한 체험과 학습은 학생들의 창의성 및 인성을 도출 하는 교육과정 중의 하나이지만 이러한 교육프로그램과 함께 학교의 공간구성도 시대에 맞게 바뀌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지금의 획일화되고 정형화된 학교 환경으로서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할 수 없으므로 다가올 미래의 학교는 창의력 신장 및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공간구성 및 환경조성의 변화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머무르고 싶고, 오고 싶은 소통중심의 창의ㆍ인성을 위한 학교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환경과 관련한 여러 가지 요인들을 조사 분석하여 학생들의 선호 공간 특성 등을 학교 내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감성 공간, 소통 공간, 융합 공간 등과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학교는 단순히 정해진 학습을 실천하는 장만이 아니라 학교에 있는 동안 학생들의 생활하는 공간의 장소로서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체험하고 인체의 감각기관을 통해 정신적, 육체적으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아동들은 작고 좁은 공간을 좋아하며, 직접 만져보고, 느끼며, 빈둥거릴 수 있는 공간은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중요한 유년기의 추억으로 떠올릴 수 있는 기억의 장이 되기도 한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공간에서 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와 놀이 등을 통해 소통을 배우며, 참된 인성을 기르고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는 자연 학습장 같은 감성 공간과 과학, 기술, 예술적요소가 합쳐진 융합 공간이 창의ㆍ인성교육을 위해서 필요 불가결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학생들이 원하는 학교환경에서 다 같이 모여서 즐기고,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인 광장을 제일 좋아하는 것에서 보여주듯이 학교는 이제 학교 안에서 수동적인 자세로 학생들이 모여 노는 교실보다는 접근성이 좋은 곳에 많은 학생들이 모일 수 있는 옥외공간에 광장문화를 조성하여 타인과의 배려나 함께 어울려서 서로를 이해하고 협동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교옥상을 개방하여 함께 만들어 가는 놀이 공간 및 휴식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생태연못 등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공간이 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쉬는 시간에 이용이 편리하도록 복도나 계단 등에 모여서 즐길 수 있는 흥미로운 공간들을 배치하여,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해서 참여하고 탐험하는 학생들의 창의력신장에 도움을 주는 공간으로 학교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창의성의 측면에서 특히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학교 내, 교실 내, 학생 간, 교사들 간, 교실 간, 학교 간, 지역 간, 그리고 세계와의 소통이다. 물리적 공간을 초월하여 이루어지는 소통의 장이 창의성을 기르는 원천이 되는 것이고, 바로 그런 공간이 미래학교이다. 따라서 미래학교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고, 지역사회는 물론 글로벌사회와 연계되어 있으며, 즐겁고, 안전하고, 생태지향적인 학교의 모습을 가지게 될 것이다. 기술지향적인 곳이 아니라 인간중심의 학교로 기술이 어느 곳이나 내재되어 있어 인간의 가치를 높여주는 학교로써 창의ㆍ인성이 밑바탕이 되어 융합적인 인간, 배려 깊은 인간을 양성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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