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스팩트럼장애(ASD)영재의 창의성 발현 가능성에 대한 고찰
The Study of the Possibility of the Creativity for Gifted and disability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원문보기


최미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영재학생들이 창의성의 잠재력과 실현가능성이 있음을 밝힘으로써 그들을 위한 공교육적 지원이 강화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는 특수교육, 교육심리학, 그리고 그와 관련된 간학문적 연구 문헌들을 바탕으로 한 문헌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을 ASD를 가진 장애영재만으로 제한함을 밝힌다. 그 이유는 각각의 장애영역마다 증상에 대한 특유의 원인을 가지는데, 이는 경우에 따라 장애와 관련된 유사한 현상들도 완전히 다른 해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부 교육전문가들은 여전히 장애영재 학생에게 영재성이 있음을 의심한다. 그 이유는, ⒜관련 연구 문헌들에서 유사한 전문 용어들이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되는 경향으로 개념상의 혼란을 주기 때문이며, ⒝교육현장에 장애영재 학생들의 영재성을 가리는 요인들이 있고, ⒞부정적인 ...

주제어

#장애영재 창의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미나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지도교수 임웅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ⅴ, 83 p.
키워드 장애영재 창의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20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