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영재학생들이 창의성의 잠재력과 실현가능성이 있음을 밝힘으로써 그들을 위한 공교육적 지원이 강화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는 특수교육, 교육심리학, 그리고 그와 관련된 간학문적 연구 문헌들을 바탕으로 한 문헌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을 ASD를 가진 장애영재만으로 제한함을 밝힌다. 그 이유는 각각의 장애영역마다 증상에 대한 특유의 원인을 가지는데, 이는 경우에 따라 장애와 관련된 유사한 현상들도 완전히 다른 해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부 교육전문가들은 여전히 장애영재 학생에게 영재성이 있음을 의심한다. 그 이유는, ⒜관련 연구 문헌들에서 유사한 전문 용어들이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되는 경향으로 개념상의 혼란을 주기 때문이며, ⒝교육현장에 장애영재 학생들의 영재성을 가리는 요인들이 있고, ⒞부정적인 ...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영재학생들이 창의성의 잠재력과 실현가능성이 있음을 밝힘으로써 그들을 위한 공교육적 지원이 강화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는 특수교육, 교육심리학, 그리고 그와 관련된 간학문적 연구 문헌들을 바탕으로 한 문헌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을 ASD를 가진 장애영재만으로 제한함을 밝힌다. 그 이유는 각각의 장애영역마다 증상에 대한 특유의 원인을 가지는데, 이는 경우에 따라 장애와 관련된 유사한 현상들도 완전히 다른 해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부 교육전문가들은 여전히 장애영재 학생에게 영재성이 있음을 의심한다. 그 이유는, ⒜관련 연구 문헌들에서 유사한 전문 용어들이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되는 경향으로 개념상의 혼란을 주기 때문이며, ⒝교육현장에 장애영재 학생들의 영재성을 가리는 요인들이 있고, ⒞부정적인 우생학과 통계학, 일반지능이론, 지능검사도구에 영향을 받은 전통적인 영재관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ASD영재에게 있어 ASD 증상과 영재적 특성이 공존할 수 있는 것은 신경심리학적으로 충분히 타당한 현상이며, 이는 비고츠키 손상학의 과보완의 현상으로도 설명이 가능하다. 셋째, ASD영재도 창의성의 잠재력과 발현 가능성을 가진다. 그 이유는 ⒜ 창의성이란 관찰, 형상화, 추상화, 패턴 인식, 패턴 형성, 유추, 신체적 사고, 공감, 차원적 사고, 모델링, 놀이, 변형, 그리고 통합과 같은 사고의 도구들을 사용한 일반적인 사고와 다르지 않기 때문이고, ⒝ 창의적인 사고는 지능, 지식, 인지양식, 성격, 동기, 그리고 환경적 맥락의 여섯 가지 요소가 다양한 형태로 결합되어 결정되기 때문이며, ⒞ 1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전문지식을 꾸준히 쌓으면 집중적인 연습의 시간을 가지며 길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음악에 재능을 가진 서번트는 그들의 능력이 타고난 감각에 의지하여 각각의 음들을 정확하게 모방하고 재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적 형식을 습득하고, 변주, 작곡 등을 통하여 창작을 할 수 있다. 이는 장애영재들도 전문가과정에 입문하여 전문지식을 충분히 쌓을 수 있음을 시사함과 동시에 장애영재들 영재교육의 목표인 창의성의 발현 가능성을 있음을 직접적으로 증명해주는 근거가 되는 중요한 연구 자료이다. 창의성에 대하여 특수교육, 교육심리학, 신경심리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정신의학적 문헌들로부터 나온 창의성에 대한 분석 결과들은 ASD를 가진 영재학생들에게 매우 고무적이었다. 장애영재학생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그들 보다 훨씬 우리와 같으며, 창의성은 그들을 포함한 우리 모두의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을 미루어 보아, 장애영재학생들이 창의성의 잠재력과 발현 실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영재학생들이 창의성의 잠재력과 실현가능성이 있음을 밝힘으로써 그들을 위한 공교육적 지원이 강화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는 특수교육, 교육심리학, 그리고 그와 관련된 간학문적 연구 문헌들을 바탕으로 한 문헌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을 ASD를 가진 장애영재만으로 제한함을 밝힌다. 그 이유는 각각의 장애영역마다 증상에 대한 특유의 원인을 가지는데, 이는 경우에 따라 장애와 관련된 유사한 현상들도 완전히 다른 해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부 교육전문가들은 여전히 장애영재 학생에게 영재성이 있음을 의심한다. 그 이유는, ⒜관련 연구 문헌들에서 유사한 전문 용어들이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되는 경향으로 개념상의 혼란을 주기 때문이며, ⒝교육현장에 장애영재 학생들의 영재성을 가리는 요인들이 있고, ⒞부정적인 우생학과 통계학, 일반지능이론, 지능검사도구에 영향을 받은 전통적인 영재관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ASD영재에게 있어 ASD 증상과 영재적 특성이 공존할 수 있는 것은 신경심리학적으로 충분히 타당한 현상이며, 이는 비고츠키 손상학의 과보완의 현상으로도 설명이 가능하다. 셋째, ASD영재도 창의성의 잠재력과 발현 가능성을 가진다. 그 이유는 ⒜ 창의성이란 관찰, 형상화, 추상화, 패턴 인식, 패턴 형성, 유추, 신체적 사고, 공감, 차원적 사고, 모델링, 놀이, 변형, 그리고 통합과 같은 사고의 도구들을 사용한 일반적인 사고와 다르지 않기 때문이고, ⒝ 창의적인 사고는 지능, 지식, 인지양식, 성격, 동기, 그리고 환경적 맥락의 여섯 가지 요소가 다양한 형태로 결합되어 결정되기 때문이며, ⒞ 1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전문지식을 꾸준히 쌓으면 집중적인 연습의 시간을 가지며 길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음악에 재능을 가진 서번트는 그들의 능력이 타고난 감각에 의지하여 각각의 음들을 정확하게 모방하고 재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적 형식을 습득하고, 변주, 작곡 등을 통하여 창작을 할 수 있다. 이는 장애영재들도 전문가과정에 입문하여 전문지식을 충분히 쌓을 수 있음을 시사함과 동시에 장애영재들 영재교육의 목표인 창의성의 발현 가능성을 있음을 직접적으로 증명해주는 근거가 되는 중요한 연구 자료이다. 창의성에 대하여 특수교육, 교육심리학, 신경심리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정신의학적 문헌들로부터 나온 창의성에 대한 분석 결과들은 ASD를 가진 영재학생들에게 매우 고무적이었다. 장애영재학생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그들 보다 훨씬 우리와 같으며, 창의성은 그들을 포함한 우리 모두의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을 미루어 보아, 장애영재학생들이 창의성의 잠재력과 발현 실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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