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 말하기 수업을 위한 PPP 모형 기반 극화활동 수업모형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Teaching Model for Middle School English Speaking Classes by Integrating the PPP Model and Applying Drama Activ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PPP 수업모형에 기반을 두고, 극화 활동 기법들을 적용한 중학교 영어 말하기 수업을 위한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실제 적용해 봄으로써, 본 수업 모형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교사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통해 모형의 타당도 및 효용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구리 소재 G여중 1개 반을 대상으로, 개발된 모형 수업을 모두 10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실험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와 정의적 영역 관련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또한 전문가 교사 집단을 선정하여 모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고, 그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업 모형을 모두 10차시에 걸쳐 중학교 3학년 한 반의 여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적용한 다음, 사전 ․사후 말하기 평가를 통해 변화과정을 분석하였고, 자신감과 흥미도 등의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의 설문지 및 질문지를 수집하였다. 또한, 교사들에게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모형 평가를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론은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의 경우 사전평가에 비해 유의미한 변화를 거두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나타내었고, 정의적 영역에서도 자신감, 흥미도 등에서 유의미한 변화과정을 증명할 수 있었다. 교사 모형 평가에서도 적용가능성 및 실현 용의성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고, 특히 교사들도 본 모형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에의 흥미도 및 ...
본 연구는 PPP 수업모형에 기반을 두고, 극화 활동 기법들을 적용한 중학교 영어 말하기 수업을 위한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실제 적용해 봄으로써, 본 수업 모형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교사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통해 모형의 타당도 및 효용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구리 소재 G여중 1개 반을 대상으로, 개발된 모형 수업을 모두 10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실험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와 정의적 영역 관련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또한 전문가 교사 집단을 선정하여 모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고, 그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업 모형을 모두 10차시에 걸쳐 중학교 3학년 한 반의 여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적용한 다음, 사전 ․사후 말하기 평가를 통해 변화과정을 분석하였고, 자신감과 흥미도 등의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의 설문지 및 질문지를 수집하였다. 또한, 교사들에게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모형 평가를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론은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의 경우 사전평가에 비해 유의미한 변화를 거두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나타내었고, 정의적 영역에서도 자신감, 흥미도 등에서 유의미한 변화과정을 증명할 수 있었다. 교사 모형 평가에서도 적용가능성 및 실현 용의성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고, 특히 교사들도 본 모형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에의 흥미도 및 동기부여 특히 의사소통 능력에의 상승을 높이 기대하고 있었다. 다만, 교사들은 보다 더 현실적인 수업 적용 실현을 위해 교사 지도서 등의 자료를 요구하고 있고 있었다는 점에서 후속 연구의 가능성도 열려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영어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의사소통 기회 및 능력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으로 극화활동 방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현장 수업의 개선을 도모하며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영어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PPP 수업모형에 기반을 두고, 극화 활동 기법들을 적용한 중학교 영어 말하기 수업을 위한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실제 적용해 봄으로써, 본 수업 모형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교사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통해 모형의 타당도 및 효용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구리 소재 G여중 1개 반을 대상으로, 개발된 모형 수업을 모두 10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실험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와 정의적 영역 관련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또한 전문가 교사 집단을 선정하여 모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고, 그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업 모형을 모두 10차시에 걸쳐 중학교 3학년 한 반의 여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적용한 다음, 사전 ․사후 말하기 평가를 통해 변화과정을 분석하였고, 자신감과 흥미도 등의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의 설문지 및 질문지를 수집하였다. 또한, 교사들에게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모형 평가를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론은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의 경우 사전평가에 비해 유의미한 변화를 거두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나타내었고, 정의적 영역에서도 자신감, 흥미도 등에서 유의미한 변화과정을 증명할 수 있었다. 교사 모형 평가에서도 적용가능성 및 실현 용의성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고, 특히 교사들도 본 모형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에의 흥미도 및 동기부여 특히 의사소통 능력에의 상승을 높이 기대하고 있었다. 다만, 교사들은 보다 더 현실적인 수업 적용 실현을 위해 교사 지도서 등의 자료를 요구하고 있고 있었다는 점에서 후속 연구의 가능성도 열려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영어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의사소통 기회 및 능력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으로 극화활동 방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현장 수업의 개선을 도모하며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영어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주제어
#영어 말하기 수업 중학교 영어 말하기 수업 PPP 모형 기반 극화활동 영어말하기 수업 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태은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두현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111 p.
키워드
영어 말하기 수업 중학교 영어 말하기 수업 PPP 모형 기반 극화활동 영어말하기 수업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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