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어 학습부진아 지도자료 활용 사례 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about elementary English underachiever's learning experiences during the after school supplement class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 영어 학습부진아 지도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학생을 지도하면서 학습 하는 과정 중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을 관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3명의 학습 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초등 영어 학습 부진아 지도 자료를 적용하였고, 그 과정 중에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 방법으로 처리하였다. 인터뷰, 관찰, 현장 노트, 비공식적 대회, 문서 자료 등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전사, ...
본 연구는 초등 영어 학습부진아 지도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학생을 지도하면서 학습 하는 과정 중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을 관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3명의 학습 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초등 영어 학습 부진아 지도 자료를 적용하였고, 그 과정 중에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 방법으로 처리하였다. 인터뷰, 관찰, 현장 노트, 비공식적 대회, 문서 자료 등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전사, 코딩, 주제화의 단계로 분석하였다. 수업 관찰은 FLint 분석법과 과업 집중도 분석을 통해 질적 자료 분석 과정에 비교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 과정을 통해 학습 과정의 긍정요인과 부정요인의 두 가지의 주제화 요소를 추출 할 수 있었다. 먼저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긍정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행동에 대해 교사가 긍정적 반응을 보였을 때 학습에 의욕적으로 참여하였다. 둘째, 교사와의 친근감이 학생의 성공적 학습을 도와주었다. 셋째, 흥미 있는 게임 활동은 학생들에게 학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하였다. 넷째, 한 차시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지 않는다. 다섯째, 수업 중 적절한 보상책을 마련한다. 여섯째, 수업시간을 너무 길게 하지 않는다. 일곱 번째, 소수 그룹 학습 형태가 바람직하다. 긍정요인을 종합해 보면 학생과 교사와의 인간적 관계 형성이 필요하며, 학습 자료 선택에 있어 학생의 수준에 맞아야 한다는 것을 제시한다. 또한 학습 시간을 정하는데 있어 학생의 입장에서 볼 수 있어야 하겠다. 다음으로 영어 학습 부진아 지도에 있어 부정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강압적인 수업 시간 준수 요구를 들었을 때 학생들은 학습 의욕이 떨어졌다. 둘째, 학습 자료에 제시된 활동 중 학생들이 따라 하기 힘든 활동들이 있었다. 셋째, 쓰기 활동이 학생들에게 어려웠다. 넷째, 학습 자료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내용이 너무 많다. 다섯째, 가정환경의 무관심 역시 학생들의 영어 학습의 저해 요소였다. 여섯째, 다른 학생들의 시선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일곱 번째, 장기간의 수업 기간으로 인한 흥미 저하도 문제였다. 여덟 번째, 실패로 인한 무력감이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참여를 방해하였다. 아홉 번째, 집중력이 부족하여 학습의 효율성이 떨어졌다. 학습 부정요인을 종합해 보면 학습 시간 준수에 대해 학생과 교사의 입장 차이를 좁힐 수 있는 해결책을 프로그램 시작 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활동이 어려울 경우 학생들의 의욕이 떨어진다. 쓰기 활동이나 따라 부르기 어려운 노래 등 학생들의 수준에 맞지 않은 활동들은 지양해야 한다. 학생들의 가정환경 또한 학생들의 영어 학습 능력에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연구 대상 학생들 모두 가정에서의 거의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또한 학습자 요인으로 학습된 무력감이나 집중력 결여를 보완 할 수 있는 학습 과정 중의 교사의 배려가 필요하다. 결론으로 초등학교 영어 학습 부진아 지도에 있어서 학생에 대한 세심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생을 위한 학습 시간 설정, 학습 환경 구성, 학습 자료의 선택, 학습자와 교사와의 인간적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영어 학습 부진 시작되는 초등학교에서 이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본 연구가 지도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초등 영어 학습부진아 지도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학생을 지도하면서 학습 하는 과정 중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을 관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3명의 학습 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초등 영어 학습 부진아 지도 자료를 적용하였고, 그 과정 중에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 방법으로 처리하였다. 인터뷰, 관찰, 현장 노트, 비공식적 대회, 문서 자료 등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전사, 코딩, 주제화의 단계로 분석하였다. 수업 관찰은 FLint 분석법과 과업 집중도 분석을 통해 질적 자료 분석 과정에 비교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 과정을 통해 학습 과정의 긍정요인과 부정요인의 두 가지의 주제화 요소를 추출 할 수 있었다. 먼저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긍정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행동에 대해 교사가 긍정적 반응을 보였을 때 학습에 의욕적으로 참여하였다. 둘째, 교사와의 친근감이 학생의 성공적 학습을 도와주었다. 셋째, 흥미 있는 게임 활동은 학생들에게 학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하였다. 넷째, 한 차시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지 않는다. 다섯째, 수업 중 적절한 보상책을 마련한다. 여섯째, 수업시간을 너무 길게 하지 않는다. 일곱 번째, 소수 그룹 학습 형태가 바람직하다. 긍정요인을 종합해 보면 학생과 교사와의 인간적 관계 형성이 필요하며, 학습 자료 선택에 있어 학생의 수준에 맞아야 한다는 것을 제시한다. 또한 학습 시간을 정하는데 있어 학생의 입장에서 볼 수 있어야 하겠다. 다음으로 영어 학습 부진아 지도에 있어 부정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강압적인 수업 시간 준수 요구를 들었을 때 학생들은 학습 의욕이 떨어졌다. 둘째, 학습 자료에 제시된 활동 중 학생들이 따라 하기 힘든 활동들이 있었다. 셋째, 쓰기 활동이 학생들에게 어려웠다. 넷째, 학습 자료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내용이 너무 많다. 다섯째, 가정환경의 무관심 역시 학생들의 영어 학습의 저해 요소였다. 여섯째, 다른 학생들의 시선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일곱 번째, 장기간의 수업 기간으로 인한 흥미 저하도 문제였다. 여덟 번째, 실패로 인한 무력감이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참여를 방해하였다. 아홉 번째, 집중력이 부족하여 학습의 효율성이 떨어졌다. 학습 부정요인을 종합해 보면 학습 시간 준수에 대해 학생과 교사의 입장 차이를 좁힐 수 있는 해결책을 프로그램 시작 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활동이 어려울 경우 학생들의 의욕이 떨어진다. 쓰기 활동이나 따라 부르기 어려운 노래 등 학생들의 수준에 맞지 않은 활동들은 지양해야 한다. 학생들의 가정환경 또한 학생들의 영어 학습 능력에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연구 대상 학생들 모두 가정에서의 거의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또한 학습자 요인으로 학습된 무력감이나 집중력 결여를 보완 할 수 있는 학습 과정 중의 교사의 배려가 필요하다. 결론으로 초등학교 영어 학습 부진아 지도에 있어서 학생에 대한 세심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생을 위한 학습 시간 설정, 학습 환경 구성, 학습 자료의 선택, 학습자와 교사와의 인간적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영어 학습 부진 시작되는 초등학교에서 이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본 연구가 지도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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