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영어 학습부진 요인의 분석을 통한 학력 신장방안 연구 원문보기


박남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영어교육 현장에서는 각 시도 및 단위 학교별로 원어민 영어 보조 교사와의 협력수업, 방과후 영어공부방 운영, 방학 중 영어캠프 등의 활동을 통하여 영어 학습부진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초등영어 학습부진아의 숫자는 여전히 크게 줄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초등 영어 학습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요인을 학습부진 학생의 입장에서 찾아내어 그에 맞는 해결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영어 학습부진 학생들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하여 초등영어 학습부진의 현황과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학습부진 발생요인을 분석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학습부진 요인을 파악하고, 초등영어 학습부진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영어 학습부진아의 학습부진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영어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도 향상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초등학교 학생의 영어 학습 부진 양상을 알아보고자 서울 소재 M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6학년 136명 학생 중 영어 학습 부진 아동으로 판별된 2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초등영어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학습부진으로 판별된 21명 학생을 대상으로 초등영어 학습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6개월 후 초등 영어 학습 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향상도 평가와 학생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 설문 조사 결과와 학생 심층 면담 내용을 보완할 목적으로 학습 부진 학생의 담임교사 8명, 영어 교과 지도 담당 교사 2명, 특수학급 지도교사 2명,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1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초등 영어 학습 부진 요인을 분석한 결과, 초등영어 학습 부진의 요인은 학습자 특성 요인, 학습 양상 요인, 영어 학습 환경 요인과 관계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초등 영어 학습 부진은 학습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field, we try to solve the problem of poor English learning through activities such as cooperative classes with native English teachers, the operation of English study rooms after school, English camp during vacation, and so on. The numbers of slow learners are st...

주제어

#초등 영어 학습부진 학습 부진아 읽기중심 지도 정서중심 지도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중심 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남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76 p.
키워드 초등 영어 학습부진 학습 부진아 읽기중심 지도 정서중심 지도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중심 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8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