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창의성 관련 문헌조사 분석 및 선행연구 고찰, 초등학교 표현활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전문가 회의 등의 과정을 거쳐 창의성 신장을 위한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한 S초등학교 재학 중인 4학년 4개 학급 109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2개 학급(55명)은 개념중심의 탐구식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비교집단(54명)은 기능위주의 모방식 표현활동 수업을 9주간 주 2회 18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토란스(Torrance)의 TTCT 창의성 도형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창의성 관련 문헌조사 분석 및 선행연구 고찰, 초등학교 표현활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전문가 회의 등의 과정을 거쳐 창의성 신장을 위한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한 S초등학교 재학 중인 4학년 4개 학급 109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2개 학급(55명)은 개념중심의 탐구식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비교집단(54명)은 기능위주의 모방식 표현활동 수업을 9주간 주 2회 18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토란스(Torrance)의 TTCT 창의성 도형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측정변인으로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등 창의성의 5가지 하위요인에 대한 검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처리는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집단 간, 집단 내, 성별 간, 사전·사후 차이에 대한 t검정을 실시하여 얻은 결과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개념중심의 탐구식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기능위주의 모방식 표현활동 수업을 실시한 비교집단 보다 창의성에 높은 향상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실험처치 이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전체적인 창의성 지수 및 5가지 하위요인 가운데 유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등에서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독창성 요인은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집단 내의 유의미한 향상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표현활동 프로그램 적용 이전에는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창의성이 높았으나,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남녀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실험처치 이전에는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전체적인 창의성 지수와 다섯 가지 하위요인 가운데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이 낮았으며 남녀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험처치 이후에는 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남녀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론을 종합하면, 이 연구에서 개발한 개념중심의 탐구식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게 교육적 향상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남학생들에게 더 큰 효과가 있었음을 결론지울 수 있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의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기능위주의 모방식 표현활동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무한한 상상력과 잠재된 창의성이 발휘되고 계발할 수 있는 보다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표현활동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와 더불어 초등교사 누구나 부담 없이 쉽게 표현활동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방안이 함께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창의성 관련 문헌조사 분석 및 선행연구 고찰, 초등학교 표현활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전문가 회의 등의 과정을 거쳐 창의성 신장을 위한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한 S초등학교 재학 중인 4학년 4개 학급 109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2개 학급(55명)은 개념중심의 탐구식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비교집단(54명)은 기능위주의 모방식 표현활동 수업을 9주간 주 2회 18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토란스(Torrance)의 TTCT 창의성 도형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측정변인으로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등 창의성의 5가지 하위요인에 대한 검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처리는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집단 간, 집단 내, 성별 간, 사전·사후 차이에 대한 t검정을 실시하여 얻은 결과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개념중심의 탐구식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기능위주의 모방식 표현활동 수업을 실시한 비교집단 보다 창의성에 높은 향상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실험처치 이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전체적인 창의성 지수 및 5가지 하위요인 가운데 유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등에서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독창성 요인은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집단 내의 유의미한 향상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표현활동 프로그램 적용 이전에는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창의성이 높았으나,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남녀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실험처치 이전에는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전체적인 창의성 지수와 다섯 가지 하위요인 가운데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이 낮았으며 남녀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험처치 이후에는 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남녀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론을 종합하면, 이 연구에서 개발한 개념중심의 탐구식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게 교육적 향상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남학생들에게 더 큰 효과가 있었음을 결론지울 수 있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의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기능위주의 모방식 표현활동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무한한 상상력과 잠재된 창의성이 발휘되고 계발할 수 있는 보다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표현활동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와 더불어 초등교사 누구나 부담 없이 쉽게 표현활동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방안이 함께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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