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동향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The Analysis of Trends in Smart Phone Applications fo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d Educational Us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2, 2010년, pp.203 - 216  

정수정 (고려대학교) ,  임걸 (고려대학교) ,  고유정 (고려대학교) ,  심현애 (고려대학교) ,  김경연 (고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재 공급되고 있는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에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온라인 또는 원격교육의 특성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총 85개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였고, 콘텐츠 유형, 상호작용 유형, 콘텐츠 유형과 상호작용 유형의 조합을 준거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콘텐츠 유형에서 반복연습형 및 도구형 등 빈도는 높은 반면, 모의실험과 문제해결형의 빈도는 낮았다. 상호작용에 있어서는 학습자와 콘텐츠 간 상호작용 유형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는데, 따라서 원활한 학습자간 의사소통의 확장이 이루어지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SNS(Social Network Service) 어플리케이션 등의 특징을 적용하여 학습의 상호작용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될 필요성이 있음이 발견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educational applications in smartphones with some criteria seeking to apply online learning characteristics to smartphones. For the analysis, 85 educational applications were selected and they were classified by types of educational contents, interactions, and the combination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런데, 스마트폰에서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의 내용과 특징들에 대한 분석은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며, 연구도 매우 미미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기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들을 다양한 각도로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교육용 어플리케이션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주로 외국어 학습과 관련된 것들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기반조성 단계로서 현재 공급되고 있는 교육용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온라인 교육의 특성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아이폰(iPhone)’을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폰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의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방향을 논의하고,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학교현장에서 활용되기 위해 실천적으로 요구되는 방안을 제안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학습 유형과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다각도로 분석하고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들은 스마트폰의 특징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활용되면서 모바일 학습을 구현해 주는 효과적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
  • 우선,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유형에 대해 살펴보자. Taylor(1980)는 교육에서 테크놀로지의 활용영역에 따라, 교수-학습의 도구(Tool)로 활용하는 영역, 컴퓨터가 교사(Tutor)가 되어 학습자를 가르치고 관리하는 영역, 컴퓨터가 학습자(Tutee)의 역할을 하고 학습자가 교사의 역할을 하여 컴퓨터로 하여금 학습자가 명령하는 것을 수행하는 영역으로 분류하였다[11].
  • 이와 더불어,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보다 실천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WhatsApp’, ‘M& Talk’, ‘TwitbBird’, ‘파랑새’, ‘스프링노트’, ‘Forums Pro’, ‘Blackboard Learn'와 같은 사회적 의사소통 중심의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였다. 이는 사회적 의사소통 중심의 어플리케이션들이 최근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협력적 지식형성 및 상호작용적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도구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교육적 활용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공급되고 있는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에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온라인 또는 원격교육의 특성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분석한 결과는? 이를 위해 총 85개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였고, 콘텐츠 유형, 상호작용 유형, 콘텐츠 유형과 상호작용 유형의 조합을 준거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콘텐츠 유형에서 반복연습형 및 도구형 등 빈도는 높은 반면, 모의실험과 문제해결형의 빈도는 낮았다. 상호작용에 있어서는 학습자와 콘텐츠 간 상호작용 유형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는데, 따라서 원활한 학습자간 의사소통의 확장이 이루어지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SNS(Social Network Service) 어플리케이션 등의 특징을 적용하여 학습의 상호작용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될 필요성이 있음이 발견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이란? 스마트폰이 데스크탑 컴퓨터나 무선 노트북 등과 구분시켜주는 또 다른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스마트폰 만이 구현할 수 있는 이동성을 적용한 어플리케이션 (applications)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어플리케이션은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software),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어플리케이션 또는 앱(app)으로 불리면서,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일컫는다[7]. 이는 ‘앱’ 또는 ‘어플’이라는 대중화된 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스마트폰이 컴퓨터나 노트북과 구분시켜주는 주요한 특징은? 스마트폰이 데스크탑 컴퓨터나 무선 노트북 등과 구분시켜주는 또 다른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스마트폰 만이 구현할 수 있는 이동성을 적용한 어플리케이션 (applications)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어플리케이션은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software),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어플리케이션 또는 앱(app)으로 불리면서,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일컫는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조세경, "스마트폰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12권, 제3호, pp. 211-228, 2009. 

  2. 임걸, "마이크로블로그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육적 활용 방안,"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제5권, 제2호, 2010. 

  3. IBM Simon. (2010, January 30). In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Retrieved April 22, 2010, from http://en.wikipedia.org/wiki/IBM_Simon 

  4. 스마트폰(2010, April 22), In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 ia, Retrieved April 22, 2010, from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B%A7%88%ED%8A%B8%ED%8F%B0 

  5. 아이폰(2010, April 22), In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Retrieved April 22, 2010, from http://ko.wikipedia.org/wiki/%EC%95%84%EC%9D%B4%ED%8F%B0 

  6. 채주연(2010, April 1). 국내 아이폰 판매 50만대 돌파 " 세계 최단기간," 한국경제TV. Retrieved April 22, 2010, from http://www.wownet.co.kr/news/wownews/view_nhn.asp?bcodeN07010000&artidA201004010193 

  7. Application Software. (2010, April 23). In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Retrieved April 23, 2010, from http://en.wikipedia.org/wiki/Application_software 

  8. App Store. (2010, April 20). In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Retrieved April 22, 2010, from http://en.wikipedia.org/wiki/App_Store 

  9. App Store Metrics (2010). App Store stats summary. Retrieved May 2, 2010, from http://148apps.biz/app-store-metrics/ 

  10. Colman, D. (2009). The Top Educational iPhone Apps. Open Culture. Retrieved February 25, 2010, from http://www.openculture.com/2009/02/the_top_educational_iphone_apps.html 

  11. Taylor R. (1980). The computer in the school: tutor, tool, tute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2. Alessi, S. & Trollip, S. (1985). Computer-based instruction. Englewood Cliffs. 

  13. Smith, P. L., & Ragan, T. J. (1999). Instructional Design, 2nd ed.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4. 강창동, 채선희, 백영균, 홍후조, 신정윤, 학교교육 지원을 위한 사이버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I),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1-3, 2001. 

  15. Moore, M. G., & Kearsley, G. (1996). Distance education: A System view. Boston: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16. 한정선 . 이경순, "협력적 지식창출 과정의 규명: 활동 이론을 통한 e-learning 설계안 작성 활동의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1권, 제1호, pp. 29-62, 2005. 

  17. Gilbert, N. J., & Driscoll, M. P. (2002). Collaborative knowledge building: A case study: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0(1), 59-79. 

  18. Ingram, A. L., & Hathorn, L. G. (2004). Methods for analyzing collaboration in online communications. In T. S. Roberts (ed.).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Theory and practice (pp.215-241). Hershey, PA: Information Science Publishing. 

  19. Kang, M., & Byun, H. P. (2001). A conceptual framework for a Web-based knowledge construction support system. Educational Technology, 41(4), 48-53. 

  20. Stahl, G. (2000). A model of collaborative knowledge-building. In B. Fishman & S.O'Connor-Divelbiss (Eds.).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pp.70-77). Mahwah, NJ: Erlbaum. 

  21. 이지연, "웹기반 게시판을 활용한 협력학습에서의 상호작용 유형과 지식형성 과정," 교육공학연구, 제21권, 제4호, pp. 29-58, 2005. 

  22. iTtunes. (2010). Rewind 2009 : APPs. iTunes. Retrieved April, 3, 2010, from http://itunes.apple.com/WebObjects/MZStore.woa/wa/viewCustomPage?namepageiTunesRewind09_Apps 

  23. Fletcher, D. (2009, September). Top 10 back-to-school iPhone applications. Time. Retrieved April 3, 2010, from http://www.time.com/time/specials/packages/article/0,28804,1919378_1919377,00.html 

  24. WhatsApp. (2010). WhatsApp SmartPhone Messenger. Retrieved April 28, 2010, from http://www.whatsapp.com/ 

  25. 이홍석(2010, April 4), 인포뱅크, 메시징서비스 전문... 스마트폰 시장 공략. 디지털 타임즈. Retrieved April 19, 2010 from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40502011057713008 

  26. Twitter. (2010, April 26). In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Retrieved April 22, 2010, from http://en.wikipedia.org/wiki/App_Store 

  27. Crum, C. (2010, May 5). Twitter tweet frequency on the rise. WebProNews. Retrieved May 8, 2010, from http://www.webpronews.com/topnews/2010/05/05/twitter-tweet-frequency-on-the-rise 

  28. Reed, N. (2010, May 8). Counting the number of twitter messages. GigaTweet. Retrieved May 8, 2010, from http://popacular.com/gigatweet/ 

  29. Borau, K., Ullrich, C., Feng, J., & Shen, R. (2009). Microblogging for language learning: Using twitter to train communicative and cultural competenc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Based Learning (ICWL 2009), Retrieved May 13, 2010, from http://www.carstenullrich.net/pubs/ICWL78.pdf 

  30. Young, J. R. (2009). 10 high fliers on twitter.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55(31), A10-11. 

  31. 박국희(2010, April 27), 강의실에 책 대신 아이폰, 조선일보, Retrieved May 8, 2010,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4/27/2010042700026.html 

  32. 조귀동(2010, April 18). 울산과기대의 스마트폰 강의 실험..."효율성 더 높아요", 한국경제, Retrieved April 21, 201 0, fr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 php?aid2010041872631 

  33. 한정훈(2010, May 9). 대학가, 책 대신 스마트폰. 매일경제TV. Retrieved May 10, 2010, from http://mbn.mk.co.kr/news/newsRead.php?vodCode504164&categorymbn00000 

  34. 임지선(2009, May 27). 교실마다 '휴대폰 분쟁'. 경향신문, Retrieved April 21, 2010, fro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05270252215&code940401 

  35. Christ, L. (2010, April 18). Teachers' class promotes cell phones as next great learning tools. NY1. Retrieved April 21, 2010, from http://www.ny1.com/1-all-boroughs-news-content/news_beats/117128/teachers--class-promotes-cell-phones-as-next-great-learning-tools 

  36. Nankani, S., & Ojalvo, H. E. (2010, April 19). Going mobile: Debating and using cellphones in school. New York Times. Retrieved April 21, 2010, from http://learning.blogs.nytimes.com/2010/04/19/going-mobile-debating-and-using-cellphones-in-school/?scp1&sqcellphone%20classroom&stcse 

  37. 최세헌(2008, October 24), 교실은 휴대폰 청정지대, 부산일보, Retrieved April 21, 2010, from 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2008/1024/03 0020081024.1009101402.html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