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과 직원의 직무만족 관계 탐색 : 전라남도교육청 소속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adership types of chief of Administarion in school and satisfaction to work : Centrally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of Jeollanamdo office of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과 직원의 직무만족 관계를 알아보고 미래에 있어 바람직한 리더십상을 도출해보고자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행정실 직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행정실 직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직무만족은 어떠한가? 셋째, 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과 행정실 직원들의 직무만족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전라남도교육청소속 초·중·고등학교 소속 행정실 직원450명을 비비례군집 표집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414부를 유효한 것으로 처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 및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t-test와 일변량(one-way ...
본 연구는 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과 직원의 직무만족 관계를 알아보고 미래에 있어 바람직한 리더십상을 도출해보고자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행정실 직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행정실 직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직무만족은 어떠한가? 셋째, 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과 행정실 직원들의 직무만족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전라남도교육청소속 초·중·고등학교 소속 행정실 직원450명을 비비례군집 표집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414부를 유효한 것으로 처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 및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t-test와 일변량(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Scheffe 방법을 이용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리더십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단계별(step-wise) 방법을 이용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해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 지향적인 명령, 지시, 복종강요 위주의 지시형은 오늘날 교육행정에서는 적합하지 않으며, 인간관계 중시 및 업무의 적정한 권한과 책임을 인정하는 설득형, 참여형, 위임형의 리더십이 요구된다. 특히 초등학교 및 10학급이하에서 보다는 중학교 및 고등학교 그리고 11학급 이상에서 지시형 이외의 리더십이 보다 적극 요구된다 둘째, 직무만족에 대한 분석결과는 ‘여자’, ‘40세이하’, ‘4년제 이상’, ‘20년 이하’, 학교회계직,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직무만족 향상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분석 결과, 명령 및 지시, 복종, 위주의 지시형은 행정적 지원, 자아실현, 학교관계 등에서 부적영향을 미치고 있다. 참여적 리더십에서는 학교관계에서만 정적영향을 나타내고 있지만, 직원의 성숙성을 바탕으로 한 업무의 권한과 책임을 위주로 한 위임형 리더십에서는 직무특성, 인간관계, 자아실현, 학교관계에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교육행정 체제에서 위임형 리더십이 적합한 것으로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행정실장의 리더십유형과 직무만족에 대한 행정실 직원들의 지각을 바탕으로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개선 방향을 시사 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인 특성변인에서는 중학교, 고등학교, 11학급이상, 여자, 40세이하, 학력 4년제 이상, 경력 20년 이하, 학교회계직 등에 있어서 직무만족 향상방안이 필요하며, 직원의 성숙성을 바탕으로 한 위임형 리더십이 선행요건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과 직원의 직무만족 관계를 알아보고 미래에 있어 바람직한 리더십상을 도출해보고자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행정실 직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행정실 직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직무만족은 어떠한가? 셋째, 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과 행정실 직원들의 직무만족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전라남도교육청소속 초·중·고등학교 소속 행정실 직원450명을 비비례군집 표집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414부를 유효한 것으로 처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행정실장의 리더십 유형 및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t-test와 일변량(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Scheffe 방법을 이용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리더십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단계별(step-wise) 방법을 이용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해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 지향적인 명령, 지시, 복종강요 위주의 지시형은 오늘날 교육행정에서는 적합하지 않으며, 인간관계 중시 및 업무의 적정한 권한과 책임을 인정하는 설득형, 참여형, 위임형의 리더십이 요구된다. 특히 초등학교 및 10학급이하에서 보다는 중학교 및 고등학교 그리고 11학급 이상에서 지시형 이외의 리더십이 보다 적극 요구된다 둘째, 직무만족에 대한 분석결과는 ‘여자’, ‘40세이하’, ‘4년제 이상’, ‘20년 이하’, 학교회계직,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직무만족 향상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분석 결과, 명령 및 지시, 복종, 위주의 지시형은 행정적 지원, 자아실현, 학교관계 등에서 부적영향을 미치고 있다. 참여적 리더십에서는 학교관계에서만 정적영향을 나타내고 있지만, 직원의 성숙성을 바탕으로 한 업무의 권한과 책임을 위주로 한 위임형 리더십에서는 직무특성, 인간관계, 자아실현, 학교관계에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교육행정 체제에서 위임형 리더십이 적합한 것으로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행정실장의 리더십유형과 직무만족에 대한 행정실 직원들의 지각을 바탕으로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개선 방향을 시사 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인 특성변인에서는 중학교, 고등학교, 11학급이상, 여자, 40세이하, 학력 4년제 이상, 경력 20년 이하, 학교회계직 등에 있어서 직무만족 향상방안이 필요하며, 직원의 성숙성을 바탕으로 한 위임형 리더십이 선행요건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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