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 체험활동이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최금숙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숲 체험 활동이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숲 체험활동이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적인가? 1-1. 교사 평가에 따르면 숲 체험활동은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적인가? 1-2. 부모평가에 따르면 숲 체험활동은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적인가? 연구문제 2. 숲 체험활동에 참여한 어린이집 유아의 회기별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에 있는 민간어린이집 유아 중 숲 체험활 동을 경험해 본 적이 없는 만 3세(5세반)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13명과 통제집단 13명 총 26명을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에게는 숲 체험활동을 7주간 주2회 120분씩 시행하였고,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표준보육과정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숲 체험활동이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Brigg-Gowan과 Carter(1998)가 개발한 Infant-Toddler Social and Emotional Assessment(ITSEA)를 나양균(2006)이 번안한 것을 사용해 사전-사후 검사를 시행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if forest activities affect the socio-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at child care centers.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Research question 1: Are forest activities effective for the socio-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at child ...

주제어

#어린이집 유아 숲 체험활동 사회정서 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금숙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최인화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89 p.
키워드 어린이집 유아 숲 체험활동 사회정서 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30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