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교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률을 제고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로 시작되었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국내 취업지원 정책과 프로그램 동향, 각 대학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한 결과 취업에 직접적인 관련이 높은 차별화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다. 첫째, 각 대학은 교육기관으로써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인 ‘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이를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우수한 취업률을 기록한 것으로 보여 진다. 이론과 실험·실습 시간을 균형 있게 배분하고, 전문화 취업지원 프로그램 교육시간을 대폭 늘려 전문 인력 양성에 주력하였다. 그리고 많은 대학이 현장밀착형 교육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경력같은 신입’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었다. 둘째, 각 대학은 취업지원 경력개발시스템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의 ‘경력’ 형성을 돕는 동시에 취업에 관련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었다. 경력개발시스템은 광범위한 개인이력관리(학점, 자격증 현황, 어학점수 등)의 효율화를 통해 개인별 역량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기 때문에 강점과 약점을 쉽게 파악하여 보완 발전시킬 수 있고, 졸업예정자의 취업 성향을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여 취업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셋째, 각 대학은 타 대학에서 찾아 볼 수 없는 특성화 학과를 육성하고, 전문인을 양성할 수 있는 취업지원 ...
본 연구는 대학교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률을 제고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로 시작되었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국내 취업지원 정책과 프로그램 동향, 각 대학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한 결과 취업에 직접적인 관련이 높은 차별화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다. 첫째, 각 대학은 교육기관으로써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인 ‘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이를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우수한 취업률을 기록한 것으로 보여 진다. 이론과 실험·실습 시간을 균형 있게 배분하고, 전문화 취업지원 프로그램 교육시간을 대폭 늘려 전문 인력 양성에 주력하였다. 그리고 많은 대학이 현장밀착형 교육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경력같은 신입’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었다. 둘째, 각 대학은 취업지원 경력개발시스템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의 ‘경력’ 형성을 돕는 동시에 취업에 관련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었다. 경력개발시스템은 광범위한 개인이력관리(학점, 자격증 현황, 어학점수 등)의 효율화를 통해 개인별 역량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기 때문에 강점과 약점을 쉽게 파악하여 보완 발전시킬 수 있고, 졸업예정자의 취업 성향을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여 취업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셋째, 각 대학은 타 대학에서 찾아 볼 수 없는 특성화 학과를 육성하고, 전문인을 양성할 수 있는 취업지원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거나 취업에 유리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희소성 있는 ‘특성화 학과’를 운영 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지원프로그램이 취업률 제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일회성 프로그램 보다는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장기 프로그램(취업강좌, 자격증취득과정, 창업/취업 동아리 등)이 더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전문성은 단기간에 형성되지 않는 것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전문성 및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과 취업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중·단기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결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국내 주요 대학(‘가’, ‘나’, ‘다’ 그룹)의 취업지원프로그램 실시현황을 분석한 결과 취업지원프로그램은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모두 유사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었다. 이는 장기간 지속된 실업문제, 특히 ‘청년실업’에 직면한 대학들이 오랜 기간 실시해 온 결과 가장 적합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도출해 낸 것으로 풀이된다. 취업지원 전담부서에서는 시기별, 월별, 기업별 채용 트렌드를 모니터링 하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으며, 채용트렌드에 포커스를 맞춰 취업 전담 부서에서는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취업률 상위권 대학이 취업지원에 초점을 맞추어 대학 또는 학과를 특성화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취업률 상위권 대학은 취업지원을 위해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 연구개발을 병행하고 있으며, 졸업 후 취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습과 체험 시설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교육 인프라 구축에 대한 투자와 노력이 요구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대학교에서 추진되는 각종의 취업 관련 교육과정이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대학교가 교통특성화를 위해 주력하고 있는 만큼 실제 기업과 사회가 요구하는 특성화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일자리 수요가 넉넉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 대학이 주력할 수밖에 없는 것은 바로 질적 수준 향상을 통한 현장ㆍ취업 중심의 ‘전문가양성’ 특화 취업지원프로그램을 ○○대학교의 현실과 특성(교육 환경, 지역적 특색)에 맞게 개발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기업이 선호하는 ‘경력 같은 신입’을 양성하기 위해선 전공과 관련된 직장체험이나 현장실습, 연수 과정이 더욱 강화된다면 취업의 질적·양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취업지원을 위한 경력개발시스템(Career Development Planning)의 보완 및 활성화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진다. ○○대학교의 경력개발시스템은 학생이 본인의 적성 및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여 직종 및 기업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과 로드맵 프로그램, 커리어 코칭을 연동하여 운영되고 있다. 핵심역량과 직업기초능력이 시스템적으로 구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 홍보 및 참여 부족으로 활성화가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대학교의 취업지원 인프라가 총력적으로 집중된 경력개발시스템(Career Development Planning)을 홍보함으로써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된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대학교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률을 제고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로 시작되었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국내 취업지원 정책과 프로그램 동향, 각 대학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한 결과 취업에 직접적인 관련이 높은 차별화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다. 첫째, 각 대학은 교육기관으로써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인 ‘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이를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우수한 취업률을 기록한 것으로 보여 진다. 이론과 실험·실습 시간을 균형 있게 배분하고, 전문화 취업지원 프로그램 교육시간을 대폭 늘려 전문 인력 양성에 주력하였다. 그리고 많은 대학이 현장밀착형 교육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경력같은 신입’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었다. 둘째, 각 대학은 취업지원 경력개발시스템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의 ‘경력’ 형성을 돕는 동시에 취업에 관련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었다. 경력개발시스템은 광범위한 개인이력관리(학점, 자격증 현황, 어학점수 등)의 효율화를 통해 개인별 역량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기 때문에 강점과 약점을 쉽게 파악하여 보완 발전시킬 수 있고, 졸업예정자의 취업 성향을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여 취업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셋째, 각 대학은 타 대학에서 찾아 볼 수 없는 특성화 학과를 육성하고, 전문인을 양성할 수 있는 취업지원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거나 취업에 유리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희소성 있는 ‘특성화 학과’를 운영 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지원프로그램이 취업률 제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일회성 프로그램 보다는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장기 프로그램(취업강좌, 자격증취득과정, 창업/취업 동아리 등)이 더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전문성은 단기간에 형성되지 않는 것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전문성 및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과 취업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중·단기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결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국내 주요 대학(‘가’, ‘나’, ‘다’ 그룹)의 취업지원프로그램 실시현황을 분석한 결과 취업지원프로그램은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모두 유사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었다. 이는 장기간 지속된 실업문제, 특히 ‘청년실업’에 직면한 대학들이 오랜 기간 실시해 온 결과 가장 적합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도출해 낸 것으로 풀이된다. 취업지원 전담부서에서는 시기별, 월별, 기업별 채용 트렌드를 모니터링 하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으며, 채용트렌드에 포커스를 맞춰 취업 전담 부서에서는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취업률 상위권 대학이 취업지원에 초점을 맞추어 대학 또는 학과를 특성화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취업률 상위권 대학은 취업지원을 위해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 연구개발을 병행하고 있으며, 졸업 후 취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습과 체험 시설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교육 인프라 구축에 대한 투자와 노력이 요구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대학교에서 추진되는 각종의 취업 관련 교육과정이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대학교가 교통특성화를 위해 주력하고 있는 만큼 실제 기업과 사회가 요구하는 특성화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일자리 수요가 넉넉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 대학이 주력할 수밖에 없는 것은 바로 질적 수준 향상을 통한 현장ㆍ취업 중심의 ‘전문가양성’ 특화 취업지원프로그램을 ○○대학교의 현실과 특성(교육 환경, 지역적 특색)에 맞게 개발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기업이 선호하는 ‘경력 같은 신입’을 양성하기 위해선 전공과 관련된 직장체험이나 현장실습, 연수 과정이 더욱 강화된다면 취업의 질적·양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취업지원을 위한 경력개발시스템(Career Development Planning)의 보완 및 활성화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진다. ○○대학교의 경력개발시스템은 학생이 본인의 적성 및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여 직종 및 기업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과 로드맵 프로그램, 커리어 코칭을 연동하여 운영되고 있다. 핵심역량과 직업기초능력이 시스템적으로 구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 홍보 및 참여 부족으로 활성화가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대학교의 취업지원 인프라가 총력적으로 집중된 경력개발시스템(Career Development Planning)을 홍보함으로써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된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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