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술은 사용의 편리성과 확장의 용이성 때문에 기업에 흡수되어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계기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에서 없어선 안 될 중요한 시스템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내부 구성원들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의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한지적공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에서 사용되는 기술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실제로 시스템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만족도와 지적업무성과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성공적 도입과 기업의 성과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설문 대상은 현재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
인터넷기술은 사용의 편리성과 확장의 용이성 때문에 기업에 흡수되어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계기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에서 없어선 안 될 중요한 시스템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내부 구성원들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의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한지적공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에서 사용되는 기술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실제로 시스템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만족도와 지적업무성과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성공적 도입과 기업의 성과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설문 대상은 현재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위랜드’ 지식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 대한지적공사 조직구성원들로서, 서울 및 경기 지역 대한지적공사 지사에 근무하고 있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자는 특정 연령대나, 특정 대상에 치우치지 않도록 노력했으며 실질적으로 기업에서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업무에 활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의 응답이 반영되도록 노력하였다. 설문지는 2012년 10월 8일부터 10월 26일까지 그룹웨어 메일로 발송하여, 327명이 설문에 응답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 통계 처리하여, 조사도구의 신뢰성을 분석하고, 각각의 변수에 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해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 이용자의 만족 요인과 업무성과가 어떠한 상관관계와 유의적인 차이점을 지니는지 회귀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 조절변수에 대해선 변량분석를 통하여 상호 집단 간 유의확률을 측정 한 결과 정보의 질, 시스템 사용능력, 시스템 사용태도, 조직의 지원은 유의확률로써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어 업무성과와의 상관관계가 존재함이 검증되었다. 하지만 사용자 만족요인 중 시스템의 질은 유의확률이 0.7406으로 유의수준을 이탈하여 업무성과에 영향을 주지 못한 걸로 나왔다. 조절변수인 교육지원과 전산부서의 지원은 유의수준 0.05미만의 확률로 시스템의 사용태도에만 관련 있는 것으로 나오고 나머지 요인인 시스템의 질, 정보의 질, 시스템 사용능력, 조직의 지원은 유의수준에 벗어나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왔다. 또한, SNS 도입의 필요성을 알아 본 결과 시스템 사용능력이 높은 사람은 SNS 도입의 필요성, 외부고객 확대적용, SNS 어플리케이션 개발 필요 하는 걸로 나왔으며, 구성원 모두가 단순한 관계 맺기 뿐 만 아니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를 형성하고 싶어 한다는 것으로 나왔다. 현재 대한지적공사에서는 내외부로 SNS 도입이 필요한 시기이며 공사에서는 외부고객을 대상으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지만 내부직원들의 소통을 활발히 할 수 있는 SNS를 개발과 함께 위랜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운영할 때 직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좀 더 활발해 질 수 있으며, 공기업으로써의 고객만족이 실현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인터넷기술은 사용의 편리성과 확장의 용이성 때문에 기업에 흡수되어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계기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에서 없어선 안 될 중요한 시스템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내부 구성원들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의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한지적공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에서 사용되는 기술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실제로 시스템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만족도와 지적업무성과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성공적 도입과 기업의 성과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설문 대상은 현재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위랜드’ 지식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 대한지적공사 조직구성원들로서, 서울 및 경기 지역 대한지적공사 지사에 근무하고 있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자는 특정 연령대나, 특정 대상에 치우치지 않도록 노력했으며 실질적으로 기업에서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업무에 활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의 응답이 반영되도록 노력하였다. 설문지는 2012년 10월 8일부터 10월 26일까지 그룹웨어 메일로 발송하여, 327명이 설문에 응답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 통계 처리하여, 조사도구의 신뢰성을 분석하고, 각각의 변수에 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해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 이용자의 만족 요인과 업무성과가 어떠한 상관관계와 유의적인 차이점을 지니는지 회귀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 조절변수에 대해선 변량분석를 통하여 상호 집단 간 유의확률을 측정 한 결과 정보의 질, 시스템 사용능력, 시스템 사용태도, 조직의 지원은 유의확률로써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어 업무성과와의 상관관계가 존재함이 검증되었다. 하지만 사용자 만족요인 중 시스템의 질은 유의확률이 0.7406으로 유의수준을 이탈하여 업무성과에 영향을 주지 못한 걸로 나왔다. 조절변수인 교육지원과 전산부서의 지원은 유의수준 0.05미만의 확률로 시스템의 사용태도에만 관련 있는 것으로 나오고 나머지 요인인 시스템의 질, 정보의 질, 시스템 사용능력, 조직의 지원은 유의수준에 벗어나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왔다. 또한, SNS 도입의 필요성을 알아 본 결과 시스템 사용능력이 높은 사람은 SNS 도입의 필요성, 외부고객 확대적용, SNS 어플리케이션 개발 필요 하는 걸로 나왔으며, 구성원 모두가 단순한 관계 맺기 뿐 만 아니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를 형성하고 싶어 한다는 것으로 나왔다. 현재 대한지적공사에서는 내외부로 SNS 도입이 필요한 시기이며 공사에서는 외부고객을 대상으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지만 내부직원들의 소통을 활발히 할 수 있는 SNS를 개발과 함께 위랜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운영할 때 직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좀 더 활발해 질 수 있으며, 공기업으로써의 고객만족이 실현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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