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러 기업들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증진하고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 구성원에게 사내용 SNS(Social Network Service)라는 새로운 매체의 사용을 지시하고 있다. 사내용 SNS는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서 조직원에게 제공하는 폐쇄형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다. 이 연구는 사내용 SNS가 개별 조직의 뚜렷한 의도와 목적 하에 운영된다는 점에서 개인적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일반 SNS와는 차별성을 지닐 것이라는 전제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사내용 SNS의 ...
최근 여러 기업들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증진하고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 구성원에게 사내용 SNS(Social Network Service)라는 새로운 매체의 사용을 지시하고 있다. 사내용 SNS는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서 조직원에게 제공하는 폐쇄형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다. 이 연구는 사내용 SNS가 개별 조직의 뚜렷한 의도와 목적 하에 운영된다는 점에서 개인적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일반 SNS와는 차별성을 지닐 것이라는 전제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사내용 SNS의 이용 동기 유형을 분류하고, 각 이용 동기에 대한 만족도가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직 동일시, 조직 충성도, 직무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사내용 SNS 이용 동기별 만족도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기업의 조직문화 유형과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내용 SNS를 갖춘 기업의 소속 회사원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총 239명의 유효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연구 문제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과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내용 SNS의 이용 동기는 자기발전, 경제적, 오락 및 기분전환, 친교 및 사회적 상호작용, 정보추구 동기 등 총 5가지로 분류되었다. 사내용 SNS 이용 동기별 만족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 분석 결과, 조직 동일시에는 친교 및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 조직 충성도에는 자기발전 동기, 직무 만족도에는 경제적 동기에 대한 만족이 각각 정적 영향력을 미쳤다. 반면 오락 및 기분전환 동기에 대한 만족은 모든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용 동기별 만족도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조직 문화 유형과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사내용 SNS의 각 동기별 만족이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해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나아가, 조직 문화 유형과 조직원의 특성을 고려한 사내용 SNS의 효과 차이 분석은, 해당 조직 문화 유형과 조직원의 특성에 적합한 사내용 SNS 도입에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
최근 여러 기업들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증진하고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 구성원에게 사내용 SNS(Social Network Service)라는 새로운 매체의 사용을 지시하고 있다. 사내용 SNS는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서 조직원에게 제공하는 폐쇄형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다. 이 연구는 사내용 SNS가 개별 조직의 뚜렷한 의도와 목적 하에 운영된다는 점에서 개인적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일반 SNS와는 차별성을 지닐 것이라는 전제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사내용 SNS의 이용 동기 유형을 분류하고, 각 이용 동기에 대한 만족도가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직 동일시, 조직 충성도, 직무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사내용 SNS 이용 동기별 만족도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기업의 조직문화 유형과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내용 SNS를 갖춘 기업의 소속 회사원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총 239명의 유효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연구 문제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과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내용 SNS의 이용 동기는 자기발전, 경제적, 오락 및 기분전환, 친교 및 사회적 상호작용, 정보추구 동기 등 총 5가지로 분류되었다. 사내용 SNS 이용 동기별 만족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 분석 결과, 조직 동일시에는 친교 및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 조직 충성도에는 자기발전 동기, 직무 만족도에는 경제적 동기에 대한 만족이 각각 정적 영향력을 미쳤다. 반면 오락 및 기분전환 동기에 대한 만족은 모든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용 동기별 만족도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조직 문화 유형과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사내용 SNS의 각 동기별 만족이 조직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해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나아가, 조직 문화 유형과 조직원의 특성을 고려한 사내용 SNS의 효과 차이 분석은, 해당 조직 문화 유형과 조직원의 특성에 적합한 사내용 SNS 도입에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
주제어
#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 사내용 SNS, 이용 동기, 이용 만족도, 조직 동일시, 조직 충성도, 직무 만족도, 조직 문화, Organizational Media, Internal SNS, Internal SNS Usage, Internal SNS Use Motive, Effect of Usage Satisfacti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Organiz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학전공
지도교수
한정호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105 장
키워드
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 사내용 SNS, 이용 동기, 이용 만족도, 조직 동일시, 조직 충성도, 직무 만족도, 조직 문화, Organizational Media, Internal SNS, Internal SNS Usage, Internal SNS Use Motive, Effect of Usage Satisfacti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Organ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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