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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 과목에 대한 학생의 흥미 및 교수방법에 따른 흥미 차이 분석
An analysis on students’ interest and its difference according to the teaching methods regarding the high school ‘science’ of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이진우 (대구대학교 교육학과 공통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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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을 가르치는데 있어 학생들의 흥미에 대해 알고 그 흥미를 통하여 더욱 학습의 효과를 향상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그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들을 통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 과목에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교수방법에 따른 흥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첫째,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의 분포. 둘째, 학생들의 개인변인에 따른 흥미 분포의 차이. 셋째, 교수방법에 따른 학생 흥미의 분포와 수업 후 변화. 넷째,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교사들의 요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도시 지역 10개 고등학교를 무작위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설문지는 과학에서의 흥미가 동기, 활동, 주제 차원 등으로 구분되어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음을 밝힌 선행 연구를 근거로 이 연구의 맥락인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 과목에 대하여 고등학생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 ‘과학’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는 다차원적인 속성을 가지는데 동기 차원, 활동 차원, 주제 차원의 3가지 차원을 가지며 동기 차원은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활동 차원은 수용적 인지 활동과 능동적 체험 활동, 주제는 우주와 지구, 생명의 진화, 정보통신과 신소재, 인류와 과학기술 등의 하위 범주를 갖는다. 둘째, 학생들의 흥미 분포는 동기, 활동, 주제의 순으로 흥미를 나타내었고 남녀 학생의 비교에서는 동기나 주제 차원은 비슷하나 인지 활동 차원에서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흥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제에 따라서도 남녀 학생의 흥미가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계열별로는 모든 차원에서 자연계열 진학 희망 학생들이 흥미가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외적 동기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셋째, 교수방법에 따른 학생의 흥미 차이는 교사 1인 통합지도를 할 때가 여러 교사가 나누어 가르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eaching science, it is needed to be aware of students’ interest and improve the learning effects regarding of their interest. Also, it is crucial to maximize the educational effect through various teaching methods that can stimulate students’ interest. Therefor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stu...

주제어

#흥미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수방법 과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우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공통과학교육
지도교수 임성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ⅴ, 70 p.
키워드 흥미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수방법 과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55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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