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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학교 참여 수준과 특징 분석
A comprehensive analysis of student participation in high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선영
참여연구자 이호준 , 양희준 , 김현진 , 이승호 , 김나영 , 송경오 , 김훈호 , 김영식 , 박나실 , 조혜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100005749
과제고유번호 110501578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학생의 학교 참여.민주시민교육.학생주도성.ICCS 2016.KELS 2013.

초록

이 연구는 서론(Ⅰ), ‘학생의 학교 참여’의 이론적 논의(Ⅱ), ‘학생의 학교 참여’ 수준진단(Ⅲ), ‘학생의 학교 참여’ 특징 분석(Ⅳ), ‘학생의 학교 참여’ 모델 및 정책과제(Ⅴ), 그리고 결론(Ⅵ) 등 모두 6개 장으로 구성된다. 각 장별로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Ⅰ. 서 론
이 연구는 ‘학생의 학교 참여’에 대한 개념화, 수준 진단, 특징 분석 등을 통해 실증적인 증거에 근거한 ‘학생의 학교 참여’ 정책 모델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학생의 학교 참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policy model for "student participation in school(hereafter SPS)" based on the conceptualization of SPS and in-depth empirical analyses. To this end, this study attempted to conceptualize the meaning of SPS, investigate how SPS has been provided at high sch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3
  • Ⅰ.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가. 연구의 필요성 ... 29
  • 나.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32
  • 2. 연구 내용 ... 33
  • 가. ‘학생의 학교 참여’ 개념 및 의의 ... 34
  • 나. ‘학생의 학교 참여’ 수준 진단 ... 34
  • 다. ‘학생의 학교 참여’ 특징 분석 ... 35
  • 라. ‘학생의 학교 참여’ 정책모델 도출 ... 36
  • 3. 연구 방법 ... 37
  • 가. 문헌연구 ... 37
  • 나. 현황조사 ... 38
  • 다. 면담 ... 39
  • 라. 통계분석 ... 39
  • 마. 사례 조사 ... 40
  • 바. 전문가 간담회 ... 40
  • Ⅱ. ‘학생의 학교 참여’의 이론적 논의 ... 43
  • 1. ‘학생의 학교 참여’의 개념과 특성 ... 45
  • 가. ‘학생의 학교 참여’ 개념 탐색 ... 45
  • 나. ‘학생의 학교 참여’ 수준에 관한 논의 ... 51
  • 다. 학생 참여 영역에 관한 논의 ... 58
  • 2. 학생주도성과 ‘학생의 학교 참여’ ... 61
  • 가. 자유의지와 주체성 ... 61
  • 나. 학습 상황에서의 주체성 ... 64
  • 다. 학습자 주체성과 ‘학생의 학교 참여’ ... 65
  • 라. ‘학생주도성’ 개념 및 특징 ... 66
  • 3. 민주시민교육과 ‘학생의 학교 참여’ ... 72
  • 가.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 72
  • 나. 민주시민교육과 ‘학생의 학교 참여’ 간 관계 ... 74
  • 다.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학생의 학교 참여’ 수준 ... 76
  • 4. 선행연구 동향 ... 77
  • Ⅲ. ‘학생의 학교 참여’ 수준 진단 ... 83
  • 1. 국가 간 ‘학생의 학교 참여’ 실태 비교 ... 85
  • 가. 분석 개요 ... 85
  • 나. 국가 간 ‘학생의 학교 참여’ 현황 비교 ... 86
  • 다. 국가 간 ‘학생의 학교 참여’ 편차 비교 ... 92
  • 라. 국가 간 ‘학생의 학교 참여’ 집단 간 차이 비교 ... 96
  • 마. 시사점 ... 103
  • 2. ‘학생의 학교 참여’ 인식 조사 ... 106
  • 가. 분석 개요 ... 106
  • 나. ‘학생의 학교 참여’ 인식 현황 비교 ... 107
  • 다. ‘학생의 학교 참여’ 인식 편차 비교 ... 114
  • 라. ‘학생의 학교 참여’ 인식 격차 비교 ... 119
  • 마. 시사점 ... 127
  • 3. 학교 내 ‘학생의 학교 참여’ 운영 현황 ... 131
  • 가. 조사 개요 ... 131
  • 나. ‘학생의 학교 참여’ 현황 ... 133
  • 다. ‘학생의 학교 참여’의 상황적・맥락적 특성 ... 143
  • 라. 시사점 ... 155
  • 4. ‘학생의 학교 참여’ 수준 진단 ... 156
  • Ⅳ. ‘학생의 학교 참여’ 특징 분석 ... 161
  • 1. ‘학생의 학교 참여’ 영향요인 분석 ... 163
  • 가. ‘학생의 학교 참여’ 영향요인에 대한 이론적 검토 ... 163
  • 나. ‘ICCS 2016’을 활용한 영향요인 분석 ... 164
  • 다.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조사’를 활용한 영향요인 분석 ... 173
  • 라. ‘KELS 2013’을 활용한 영향요인 분석 ... 184
  • 2. ‘학생의 학교 참여’ 효과성 분석 ... 206
  • 가. ‘학생의 학교 참여’의 효과에 대한 이론적 논의 ... 206
  • 나. ‘ICCS 2016’을 활용한 효과성 분석 ... 208
  • 다.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조사’를 활용한 효과성 분석 ... 219
  • 라.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을 활용한 효과성 분석 ... 228
  • 3. ‘학생의 학교 참여’ 운영 사례 분석 ... 241
  • 가. 조사 개요 ... 241
  • 나. 사례 조사의 개념 틀 ... 242
  • 다. 도림 고등학교 사례 ... 244
  • 라. 용연 고등학교 사례 ... 255
  • 마. 옥란 여자고등학교 사례 ... 261
  • 바. 세란 고등학교 사례 ... 268
  • 사. 가온 마이스터고등학교 사례 ... 277
  • 아. 시사점 ... 287
  • 4. ‘학생의 학교 참여’ 특징 도출 ... 291
  • Ⅴ. ‘학생의 학교 참여’ 모델 및 정책과제 ... 295
  • 1. ‘학생의 학교 참여’ 관계 법령 검토 ... 297
  • 가. 관련 법령 및 조례 ... 297
  • 나. 학생의 학교 참여 관련 법적 쟁점 ... 300
  • 2. ‘학생의 학교 참여’ 정책 현황 검토 ... 302
  • 가. 서울특별시교육청: ‘교복 입은 민주시민 3.0 프로젝트’ 소개 ... 303
  • 나. 전라북도교육청: 학교자치 조례, 학생 참여위원회 사업 등 ... 306
  • 다.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회장 공약이행비 사업 소개 ... 308
  • 3. 해외 정책 사례 검토 ... 309
  • 가. 조사 개요 ... 309
  • 나. 독일 사례: 바덴-뷔르템베르크 주를 중심으로 ... 310
  • 다. 일본의 ‘학생의 학교 참여’ 정책 ... 320
  • 라. 영국의 ‘학생의 학교 참여’ 사례 ... 331
  • 마. 해외 정책 사례의 시사점 ... 343
  • 4. ‘학생의 학교 참여’ 쟁점 검토 ... 348
  • 가. 분석 개요 ... 348
  • 나. 교사 설문조사 결과 ... 349
  • 다. 전문가 간담회 결과 ... 363
  • 라. ‘학생의 학교 참여’ 관련 주요 쟁점 ... 367
  • 5. ‘학생의 학교 참여’ 정책 모델 ... 376
  • 가. ‘학생의 학교 참여’ 비전 ... 376
  • 나. ‘학생의 학교 참여’로 인한 학교 체제 변화 ... 377
  • 6. ‘학생의 학교 참여’를 위한 7대 정책 과제 ... 382
  • 가. 정책과제1: 관계 법령 제・개정 ... 389
  • 나. 정책과제2: 플래그십 및 애자일 기반의 학생 참여 모델 정립 ... 398
  • 다. 정책과제3: ‘삶과 세상을 바꾸는 프로젝트(가칭)’ 개발 및 운영 ... 408
  • 라. 정책과제4: ‘학생 참여 프로그램 인증제(가칭)’ 도입 ... 413
  • 마. 정책과제5: ‘교사 컨설턴트 양성 과정(가칭)’ 운영 ... 423
  • 바. 정책과제6: ‘학생의 학교 참여’ 정책마케팅 강화 ... 427
  • 사. 정책과제7: ‘학생참여플랫폼(가칭)’ 구축 ... 431
  • 7. 정책과제 추진 로드맵 및 역할분담 ... 434
  • 가. 정책과제 추진 로드맵 ... 434
  • 나. 정책과제 추진 역할 분담 ... 435
  • Ⅵ. 결론 ... 437
  • 1. 요약 및 논의 ... 439
  • 2. 제언 ... 444
  • 참고문헌 ... 447
  • Abstract ... 461
  • 부록 ... 463
  • 부록1. 통계분석 추가 표 ... 465
  • 부록2. 현황조사지 ... 468
  • 부록3. 면담 질문지(학생용) ... 477
  • 부록4. 면담 질문지(교사용) ... 480
  • 부록5. 1차 전문가 간담회 질문지 ... 484
  • 부록6. 2차 전문가 간담회 질문지 ... 488
  • 부록7. 3차 전문가 간담회 질문지 ... 492
  • 끝페이지 ... 496

표/그림 (15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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