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 동기 증진을 위한 과학과 웹 코스웨어의 개발

Development of Web Courseware for Enhancing Student Motivation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동계학술대회, 2004 Jan. 26, 2004년, pp.331 - 339  

여현주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미화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웹 코스웨어에서 학습동기 극대화로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습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코스웨어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에 대한 제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웹 코스웨어에 적합한 동기전략으로 재구성하여 적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 단원은 초등학교 과학교과의 '물체의 속력'으로 교실의 제한된 상황을 극복하도록 많은 가상 실험실을 제공하며,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고, 실제 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많은 상황들을 가상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과학교과 학습에의 학습동기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코스웨어는 물체의 빠르기 비교, 속력, 여러 가지 속력 비교, 물체의 속력과 안전등의 기본 학습내용과 심화, 평가, 게시판, 쉼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방안과 기대효과를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여러 학자들의 학습 동기 이론을 분석하고, 웹 코스웨어에 적용하기 위한 동기 전략을 연구하여 이를 적용하여 초둥학교 과학과 웹 코스웨어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 교과의 '물체의 속력'단원이다. 학습 목표는 여러가지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속력을 정상적으로 비교하는 방법, 이동 거리와 시간을 측정하여 속력을 구하고 속력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는 방법 등을 이해하는 것이다. 먼저 운동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위치의 기준과 시간에 따른 위치의 변화 두 요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동기가 낮은 학생과 공개적으로 대화, 비난하지 않는다.
  • 프리젠테이션 스타일에 변화를 준다. 。적절한 과제로 도전감을 준다.
  • 학습자 통제의 제공 :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