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박완서의 자전적 성장 소설인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를 대상으로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성장 과정을 분석하고, 그것을 통해 작품이 가진 문학적 의미를 분석하는 데 있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는 ‘소설로 그린 자화상’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작가의 유년 기억을 가족 관계 중심으로 꾸밈없이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작가가 살아왔던 어린 시절과 스무 살까지의 추억 그 모든 것이 우리나라의 파란만장한 역사와 함께...
이 연구의 목적은 박완서의 자전적 성장 소설인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를 대상으로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성장 과정을 분석하고, 그것을 통해 작품이 가진 문학적 의미를 분석하는 데 있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는 ‘소설로 그린 자화상’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작가의 유년 기억을 가족 관계 중심으로 꾸밈없이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작가가 살아왔던 어린 시절과 스무 살까지의 추억 그 모든 것이 우리나라의 파란만장한 역사와 함께 더불어 흘러가고 있으며, 이런 상황을 작가는 상당히 유려하고 섬세한 문장으로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다. 이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설 안에 작가의 생각과 경험이 반영되어 있는 자전적 성장 소설의 의미와 특성을 알아보았다. 작품 속에서 작가는 자신의 삶을 돌이켜보며 현실을 인식하고자 하였고, 작가의 인생에서 중요한 개인적이고 역사적인 체험을 토대로 작품을 완성하였다. 독자는 작가의 독백을 통해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문화?역사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작가의 삶에 대한 통찰을 통해 자아 형성 과정을 엿볼 수 있다. 둘째,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 성장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작가의 삶과 결부된 사회?문화?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박적골을 배경으로 한 자연에서의 삶, 어머니의 교육열로 접하게 된 도시 생활, 일제 강점기의 슬픈 세월, 그리고 한국 전쟁을 통한 아픔이 그것이다. 박적골에서 자연을 만끽하며 보낸 아름다운 어린 시절부터 학구열이 넘치는 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서울 현저동으로 이사한 소녀가 겪어야 했던 문화적 충격과 초등학생의 신분으로 일제 강점기를 보내며 겪었던 일, 한국 전쟁으로 인해 황폐해진 삶을 산 작가의 경험을 통해 작가는 독자와 소통하고 있다. 셋째, 작품에 드러난 문학적 의미를 분석하였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에 나타난 문학적 의미는 인간과 자연의 동일성 추구, 전쟁 체험을 통한 현실 인식, 인간의 존엄적 가치와 생명성, 가족의 해체와 복원이라는 범주로 요약할 수 있다. 작가는 유년기를 통해 자연과 인간의 합일점을 보여주고,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자연이 얼마나 중요하고 가치가 있는지를 깨우쳐 준다. 그리고 한국전쟁이라는 삶의 현장을 생생히 기록함으로써 개인적 체험을 넘어선 또 하나의 역사적 기록의 의미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가족의 해체와 복원이라는 과정을 통해 독자들에게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의 구성원 즉, 성장의 주체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어떻게 성장해 나가고 어떠한 갈등을 겪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작품에 대한 문학적 소양을 확장하고, 더 나아가 우리의 유동적 삶을 구체적인 실체로 포착하면서 삶의 본질적 구조를 파악하며, 의도적?계획적으로 삶의 문제를 검증하였다는 데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 핵심어: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박완서, 자전 소설, 문학 교육
이 연구의 목적은 박완서의 자전적 성장 소설인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를 대상으로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성장 과정을 분석하고, 그것을 통해 작품이 가진 문학적 의미를 분석하는 데 있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는 ‘소설로 그린 자화상’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작가의 유년 기억을 가족 관계 중심으로 꾸밈없이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작가가 살아왔던 어린 시절과 스무 살까지의 추억 그 모든 것이 우리나라의 파란만장한 역사와 함께 더불어 흘러가고 있으며, 이런 상황을 작가는 상당히 유려하고 섬세한 문장으로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다. 이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설 안에 작가의 생각과 경험이 반영되어 있는 자전적 성장 소설의 의미와 특성을 알아보았다. 작품 속에서 작가는 자신의 삶을 돌이켜보며 현실을 인식하고자 하였고, 작가의 인생에서 중요한 개인적이고 역사적인 체험을 토대로 작품을 완성하였다. 독자는 작가의 독백을 통해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문화?역사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작가의 삶에 대한 통찰을 통해 자아 형성 과정을 엿볼 수 있다. 둘째,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 성장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작가의 삶과 결부된 사회?문화?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박적골을 배경으로 한 자연에서의 삶, 어머니의 교육열로 접하게 된 도시 생활, 일제 강점기의 슬픈 세월, 그리고 한국 전쟁을 통한 아픔이 그것이다. 박적골에서 자연을 만끽하며 보낸 아름다운 어린 시절부터 학구열이 넘치는 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서울 현저동으로 이사한 소녀가 겪어야 했던 문화적 충격과 초등학생의 신분으로 일제 강점기를 보내며 겪었던 일, 한국 전쟁으로 인해 황폐해진 삶을 산 작가의 경험을 통해 작가는 독자와 소통하고 있다. 셋째, 작품에 드러난 문학적 의미를 분석하였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에 나타난 문학적 의미는 인간과 자연의 동일성 추구, 전쟁 체험을 통한 현실 인식, 인간의 존엄적 가치와 생명성, 가족의 해체와 복원이라는 범주로 요약할 수 있다. 작가는 유년기를 통해 자연과 인간의 합일점을 보여주고,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자연이 얼마나 중요하고 가치가 있는지를 깨우쳐 준다. 그리고 한국전쟁이라는 삶의 현장을 생생히 기록함으로써 개인적 체험을 넘어선 또 하나의 역사적 기록의 의미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가족의 해체와 복원이라는 과정을 통해 독자들에게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의 구성원 즉, 성장의 주체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어떻게 성장해 나가고 어떠한 갈등을 겪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작품에 대한 문학적 소양을 확장하고, 더 나아가 우리의 유동적 삶을 구체적인 실체로 포착하면서 삶의 본질적 구조를 파악하며, 의도적?계획적으로 삶의 문제를 검증하였다는 데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 핵심어: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박완서, 자전 소설, 문학 교육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sonal?growth?of Wan-seo Park in "Who ate all the singas?",?an autobiographical?novel about personal?growth, and the literary meaning contained in the novel. This novel describes the author's childhood memories?artistically and realistically focusing on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sonal?growth?of Wan-seo Park in "Who ate all the singas?",?an autobiographical?novel about personal?growth, and the literary meaning contained in the novel. This novel describes the author's childhood memories?artistically and realistically focusing on family relationships, and was called “a self?portrait drawn with a novel”. He beautifully depicted his childhood and memories up to the age of twenty along with the turbulence of Korean history, using quite elegant and delicate sentences. The conten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an autobiographical?novel about personal?growth, in which the writer's thoughts and experiences are reflected, are investigated. Readers can identify the social, cultural and historical circumstances of the era in which the author lived through the his monologue and they can glimpse his formation process through insight into his life. Second, the social, cultural, and historical background coupled with the author’s life were investigated by analyzing his growth process as described in the novel. Examples were his life in nature against the background of his home town, Parkjeokgol, the city life he experienced due to his mother’s enthusiasm for education, sad years under Japanese?colonial?rule and the pain of the Korean War. Third, the literary meaning of the work was analyzed. The meaning was the pursuit of the equality of humans and nature, an awareness of reality through the experience of war, the value of a human and of life, and the dissolution of the family and its restoration. This study is meaningful because through these processes, it contributes to the expansion of literary skills about the work and, moreover, to capture our mobile life as a concrete reality, to understand the essential structure of life, and to verify the problems of the life deliberately and intentionally. * Key word: Who ate all the singas?, Wan-seo Park, Autobiographical Novel, literature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sonal?growth?of Wan-seo Park in "Who ate all the singas?",?an autobiographical?novel about personal?growth, and the literary meaning contained in the novel. This novel describes the author's childhood memories?artistically and realistically focusing on family relationships, and was called “a self?portrait drawn with a novel”. He beautifully depicted his childhood and memories up to the age of twenty along with the turbulence of Korean history, using quite elegant and delicate sentences. The conten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an autobiographical?novel about personal?growth, in which the writer's thoughts and experiences are reflected, are investigated. Readers can identify the social, cultural and historical circumstances of the era in which the author lived through the his monologue and they can glimpse his formation process through insight into his life. Second, the social, cultural, and historical background coupled with the author’s life were investigated by analyzing his growth process as described in the novel. Examples were his life in nature against the background of his home town, Parkjeokgol, the city life he experienced due to his mother’s enthusiasm for education, sad years under Japanese?colonial?rule and the pain of the Korean War. Third, the literary meaning of the work was analyzed. The meaning was the pursuit of the equality of humans and nature, an awareness of reality through the experience of war, the value of a human and of life, and the dissolution of the family and its restoration. This study is meaningful because through these processes, it contributes to the expansion of literary skills about the work and, moreover, to capture our mobile life as a concrete reality, to understand the essential structure of life, and to verify the problems of the life deliberately and intentionally. * Key word: Who ate all the singas?, Wan-seo Park, Autobiographical Novel, literature edu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