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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작가 박완서의 실제 경험이 드러나는 자전적 소설에서 ‘어머니’에 대한 형상화가 서사의 의미론적 축이 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박완서 자전적 소설에서 어머니가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살피는 지점들은 어머니에 대한 ‘나’의 시선과 관계된다. 이에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어머니’에 대한 ‘나’의 시선의 복합성을 고찰함으로써 박완서 자전적 소설의 의의를 밝히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자전적 소설은 ‘환영의 규약’에 의해 자서전보다 작가의 내면적 진실을 드러내는 더 적합한 장르로 이야기된다. 필립 르죈에 따르면 자전적 서사는 실제의 ‘나’와 이야기된 ‘나’의 동일성에 기반한 쓰기와 읽기를 요구한다. 이에 주디스 버틀러는 ‘너’가 없다면 ‘나’의 이야기는 불가능하다는 독백과 대화의 이중구조로 자전적 서사의 범위를 확장시킨다. 박완서의 자전적 소설은 ‘나’의 삶과 ‘어머니’의 삶이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르죈과 버틀러의 자전적 서사에 대한 사유가 중요한 ...
저자 | 김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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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임환모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9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527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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