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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시각적 요소 표현방식에 따른 광고효과 : 시각적 요소의 기대불일치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혜연 (국민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광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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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요소는 가장 먼저 소비자의 주의를 끄는 요소이다. 또한 시각적 요소는 독립적으로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각적 요소는 언어적 요소를 처리하는 보조적 역할로써 주로 다루어져 왔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까지의 시각적 요소의 광고효과는 시각적 요소 자체의 광고효과라기 보다는 언어적 요소를 처리하는데 보조적 도움을 주는 것에 따른 효과라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각적 요소만의 광고효과에 대해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시각적 표현 방식의 확대를 위해 기대불일치에 주목하였다. 기존의 기대불일치 효과에 관한 연구들은 관련성은 언어적 요소로 기대성은 시각적 요소로 각각 조작하였고 그 결과를 시각적 요소의 기대불일치 효과라고 설명하였다. 하지만 이와 같은 결과는 시각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의 상호작용 효과 때문이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대불일치의 관련성과 기대성을 시각적 요소만으로 조작한다면 시각적 요소의 광고효과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이를 증명하기 위하여 관련성과 기대성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인지반응의 수준과 광고태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시각적 요소만으로 효과적으로 조작하기 위해 관련성을 “제품-소비자 관련성”과 “제품-광고 관련성”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제품-소비자 관련성”이 높은 경우 기대 불일치의 광고태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Heckler와 Childers(1992)가 제시한 기대불일치와 일치한다. 즉, 소비자는 광고를 보았을 때 기대 불일치한 시각적 이미지를 해석하기 위한 단서로써 “제품-소비자 관련성”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제품-광고 관련성”에서는 관련성이 높은 경우 기대 불일치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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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elements are one of the first elements that can make consumers give attention to an advertisement. In addition, visual elements also play the central role independently. However, visual elements have been considered as the secondary factor to verbal elements in advertising. In other words, ad...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혜연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정보학과 광고학전공
지도교수 고한준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95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016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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