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만족도를 위한 연구 -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기능적 요소를 중심으로 - Research for the satisfac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 Functional elements of Instagram and Facebook -원문보기
스마트폰과 태블릿 PC까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환경 속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우리 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은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비해 다른 사람과의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개인적인 영역보다는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하는 영역이 많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다양성과 경쟁의 흐름은 사용자 경험을 파악하여 트렌드를 예상할 수 있으며, 사용자 만족도를 파악하여 더 나은 서비스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SNS의 확대, 다양성 등의 변화가 있는 시점에서 앱스토어에 상위 링크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두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여 향후 효율적인 어플리케이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소셜 네트워크의 정보구조 설계자인 진스미스(GENE SMITH)가 제시한 소셜 소프트웨어의 7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이론적 기초로 설정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기능적 요소를 분석하고 설문을 통한 장단점을 도출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동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진행한 결과 커뮤니케이션, 신원, 그룹에 대한 만족도는 평등하게 나타났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존재, 평판에 대해, 페이스북은 공유, 관계에 대해 각각 높은 만족도가 나타났다. 페이스북은 공유의 기능에서 사용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나, 보기 싫은 광고 컨텐츠의 공유라는 기능에서 불편함이 나타났다. 이는 광고를 게재하지 않는 인스타그램과 비교 했을 때 향후 페이스북이 사용자 유지를 위해 보완해야 할 점이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의 편리성으로 존재의 기능에서 사용도가 페이스북보다 월등히 높은데 비해 전체적인 만족도는 페이스북이 높다. 인스타그램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페이스북의 가장 큰 장점인 소통, 공유의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까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환경 속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우리 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은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비해 다른 사람과의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개인적인 영역보다는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하는 영역이 많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다양성과 경쟁의 흐름은 사용자 경험을 파악하여 트렌드를 예상할 수 있으며, 사용자 만족도를 파악하여 더 나은 서비스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SNS의 확대, 다양성 등의 변화가 있는 시점에서 앱스토어에 상위 링크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두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여 향후 효율적인 어플리케이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소셜 네트워크의 정보구조 설계자인 진스미스(GENE SMITH)가 제시한 소셜 소프트웨어의 7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이론적 기초로 설정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기능적 요소를 분석하고 설문을 통한 장단점을 도출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동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진행한 결과 커뮤니케이션, 신원, 그룹에 대한 만족도는 평등하게 나타났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존재, 평판에 대해, 페이스북은 공유, 관계에 대해 각각 높은 만족도가 나타났다. 페이스북은 공유의 기능에서 사용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나, 보기 싫은 광고 컨텐츠의 공유라는 기능에서 불편함이 나타났다. 이는 광고를 게재하지 않는 인스타그램과 비교 했을 때 향후 페이스북이 사용자 유지를 위해 보완해야 할 점이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의 편리성으로 존재의 기능에서 사용도가 페이스북보다 월등히 높은데 비해 전체적인 만족도는 페이스북이 높다. 인스타그램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페이스북의 가장 큰 장점인 소통, 공유의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In a digital environment that is keep in change content from smart phones to tablet PC are a social network service is holding deep place in our lives. Social networking applications has building a network and communication with others than other application, it means that Social networking applicat...
In a digital environment that is keep in change content from smart phones to tablet PC are a social network service is holding deep place in our lives. Social networking applications has building a network and communication with others than other application, it means that Social networking applications are sharing not only personal purpose in that trend of variety and competition of these social networks can be expected to trend and be developed thru analysis of user certification. this study of social network service application is proposed to developing of application thru analyze the two-effective application which is high ranked in google store. the theoretical foundation was set based on the seven elements of the social network service of the information structures designed by Jean Smith. This study proceeded analysis is for the functional elements of Facebook and Instagram, and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through survey research. As a result of the empirical analysis to user of Instagram and face book of communication, identity, satisfaction for the group are equally. Instagram is about the presence, reputation, and Facebook has had a high level of satisfaction for each sharing and relationship. Facebook got high satisfaction from sharing features, but user feel of discomfort in the randomly showing advertising content. Instagram is not showing off advertise on common page of content, it is good point to be complementary to facebook. And, Instagram hashtag is good for convenience, but satisfaction is high with Facebook.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Instagram,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main advantage of the communication and the functional aspects of the share from facebook.
In a digital environment that is keep in change content from smart phones to tablet PC are a social network service is holding deep place in our lives. Social networking applications has building a network and communication with others than other application, it means that Social networking applications are sharing not only personal purpose in that trend of variety and competition of these social networks can be expected to trend and be developed thru analysis of user certification. this study of social network service application is proposed to developing of application thru analyze the two-effective application which is high ranked in google store. the theoretical foundation was set based on the seven elements of the social network service of the information structures designed by Jean Smith. This study proceeded analysis is for the functional elements of Facebook and Instagram, and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through survey research. As a result of the empirical analysis to user of Instagram and face book of communication, identity, satisfaction for the group are equally. Instagram is about the presence, reputation, and Facebook has had a high level of satisfaction for each sharing and relationship. Facebook got high satisfaction from sharing features, but user feel of discomfort in the randomly showing advertising content. Instagram is not showing off advertise on common page of content, it is good point to be complementary to facebook. And, Instagram hashtag is good for convenience, but satisfaction is high with Facebook.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Instagram,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main advantage of the communication and the functional aspects of the share from fac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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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쇠퇴의 성향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사용자 점유율 세계 1위인 페이스북과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기능적인 특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비교 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서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 SNS의 발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용자 만족도에 따른 SNS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각 SNS의 기능별 특징을 진 스미스의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실증적 결과를 도출해냈다. 이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가 향후 효율적인 SNS 발전에 이바지할 것을 기대해본다.
본 연구는 최근 SNS의 트렌드 변화에 따라 인기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SNS의 발전과 사용성 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국내 문헌과 이론적 배경을 통해 SNS의 유형을 분류하고 SNS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각각 다른 서비스의 특징을 분석하여 실제 사용 중인 사용자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SNS의 기능적 요소인 신원, 존재, 관계, 대화, 그룹, 평판, 공유를 기준으로 만족도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진 스미스가 제시한 소셜 소프트웨어의 7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기능별 특징을 다음 과 같이 정리하였다.
가 제시한 소셜 소프트웨어의 7가지 요소인 정체성(identity), 공유(sharing), 존재감(presence), 관계(relationships), 평판(reputation), 그룹(groups), 대화(conversation)를 기반으로 이론적 기초로 설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기능적 요소를 분석하고 설문을 통한 장단점을 도출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쇠퇴의 성향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사용자 점유율 세계 1위인 페이스북과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기능적인 특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비교 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서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 SNS의 발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최근 SNS의 트렌드 변화에 따라 인기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SNS의 발전과 사용성 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국내 문헌과 이론적 배경을 통해 SNS의 유형을 분류하고 SNS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각각 다른 서비스의 특징을 분석하여 실제 사용 중인 사용자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SNS의 기능적 요소인 신원, 존재, 관계, 대화, 그룹, 평판, 공유를 기준으로 만족도 분석을 하였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20대-30대 이상의 학생 및 직장인 120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구글(googledocs)의 설문조사 프로그램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의 정보구조 설계자인 진 스미스 GENE SMITH5)가 제시한 소셜 소프트웨어의 7가지 요소인 정체성(identity), 공유(sharing), 존재감(presence), 관계(relationships), 평판(reputation), 그룹(groups), 대화(conversation)를 기반으로 이론적 기초로 설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기능적 요소를 분석하고 설문을 통한 장단점을 도출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인스타그램의 중심 콘셉트는 사진 및 동영상 기반의 SNS이다.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타깃은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10-20대이며 그중에서도 특히 자신의 일상의 다양한 모습을 사진으로 공유하고 싶어 하는 사용자이다.
총 120명의 응답자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동시에 사용하거나 과거에 사용했던 적이 있는 20 ~ 30대의 사용자로 이루어져 있다. 하루 평균 1회 이상 많게는 20회 이상 접근성이 있으며, SNS 글 작성 건은 한 달에 0~1건 10%, 2주에 1~2건 46.
성능/효과
셋째. SNS 동시 사용자 중 인스타그램 76.7%, 페이스북 23.3%로 인스타그램의 사용도가 훨씬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SNS 사용자가 글이나 영상보다는 사진사용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뒷받침해준다.
사용자는 간단하게 상대방과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에서는 쌍방향 관계뿐만 아니라 일 방향 관계도 가능한 팔로우(follow)형식의 관계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다. 그룹 영역의 DIRECT 기능은 사용자의 콘텐츠를 사용자가 원하는 팔로워(follower)에게만 차별적으로 공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서 기존 그룹 영역에서 제공하는 그룹 기능과는 다른 특징을 보였다. 인스타그램의 그룹 기능은 일회성으로 DIRECT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사용자가 임의로 공개할 팔로워를 선택해야 한다.
사람을 인식하는 방법의 신원(identity)은 각 50% 비율로 동일하고, 상태와 정보를 공유하려는 공유(Sharing)는 페이스북 74.2%, 인스타그램 25.8%로 페이스북이 월등히 높았다. 사용자의 상태와 현황을 나타내는 존재(presence)의 요소는 페이스북 26.
8%로 페이스북이 월등히 높았다. 사용자의 상태와 현황을 나타내는 존재(presence)의 요소는 페이스북 26.7%, 인스타그램 77.3%로 인스타그램이 높았고, 타인과의 관계의 친밀도를 나타내는 관계(relationships)에 있어서는 인스타그램 33.3%, 페이스북이 66.7%로 페이스북의 만족도가 높았다. 자신의 명성을 관리하고 알리고자 하는 평판(reputations)의 요소는 페이스북 35.
위와 같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동시 사용자를 통해 분석한 결과 페이스북은 공유의 기능에서 사용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그러나 보기 싫은 광고 콘텐츠의 공유라는 같은 기능에서 불편함이 나타났다.
넷째. 존재를 나타내는 기능에서 독보적인 편리성을 나타내는 해시태그와 이해하기 쉬운 심플한 UI가 인스타그램의 사용도를 높이고 있음을 설문을 통해 나타냈다.
4%로 비슷한 사용도를 나타냈다. 지속적으로 대화하려는 대화(conversation)의 기능에서 인스타그램 46.7%, 페이스북이 53.3%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첫째,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동시 사용자를 대상으로 SNS의 7가지 요소의 만족도에서 존재와, 평판에 대해서는 인스타그램이 압도적인 만족도를 보였다. 하지만 공유와 관계에 대해서는 페이스북이 압도적으로 높다.
후속연구
또한,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의 편리성으로 존재의 기능에서 사용도가 페이스북보다 월등히 높은데 비해 전체적인 만족도는 페이스북이 높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페이스북의 가장 큰 장점인 소통, 공유의 기능적인 측면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 만족도에 따른 SNS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각 SNS의 기능별 특징을 진 스미스의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실증적 결과를 도출해냈다. 이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가 향후 효율적인 SNS 발전에 이바지할 것을 기대해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 스미스가 제시한 소셜 소프트웨어의 7가지 요소는 무엇인가요?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의 정보구조 설계자인 진 스미스 GENE SMITH5)가 제시한 소셜 소프트웨어의 7가지 요소인 정체성(identity), 공유(sharing), 존재감(presence), 관계(relationships), 평판(reputation), 그룹(groups), 대화(conversation)를 기반으로 이론적 기초로 설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기능적 요소를 분석하고 설문을 통한 장단점을 도출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폐쇄형 SNS란 무엇인가요?
폐쇄형 SNS란 사용자의 정보 및 콘텐츠 공개의 범위를 의도적으로 제한시키는 SNS를 말하는데 그 종류는 밴드, 카카오그룹, 인스타그램 등 국내외 인기SNS로 다양하다. 그 중 월간 활동 사용자 3억명을 기록하고 있는 인스타그램(Instagran)4)은 사용자 점유율 2위였던 트위터를 제치는 등 압도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Boyd&Elison가 말한 SNS의 공통 요소는 무엇인가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연구로 유명한 Boyd&Elison에 의하면 SNS는 다음과 같은 공통 요소를 갖는다. 첫째, 개인이 일정 시스템 내에서 공개 또는 반공개적인 프로필을 만들 수 있고, 둘째, 자신의 관계를 바탕으로 다른 사용자 리스트로의 연결이 가능하고, 셋째 이러한 연결을 통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만든 목록을 보면서 상호작용하며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13)
정광현, 인사이드 페이스북 소셜 네트워크, 삼정데이타서비스, 2010
김도령,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엔터테인먼트 앱을 중심으로 Study of the interface design based on SNS platform application : focused on entertainment applications, 한양대학교 영상디자인학과 석사학위논문, (2011)
김지연, 스마트폰에서 이미지 기반 SNS의 공동경험(co-experience)이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 관심사 기반과 관계 기반 차이에 따른 비교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디지털 문화 컨텐츠 전공 석사학위논문, (2014)
김태우, SNS의 내용 분석을 이용한 스마트폰 사용자의 요구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A) requirement analysis method of smart-phone users by using contents analysis of SNS 한양대학교 경영컨설팅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2)
신선영, 모바일 SNS의 이용자 유형에 대한 연구 : 20대 이용자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과 미디어 전공 석사학위논문, (2015, 2)
이유진,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요소 분석 연구 : 폐쇄형 SNS를 중심으로 A Study on Analysis of the Elements of User Experience : Focusing on Closed-type SNS,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2)
석혜정,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이야기의 상호작용 요소,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 37호 2014년, p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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