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formative activities using clay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esteem원문보기
자아존중감은 반복적인 성공의 경험과 타인으로부터의 긍정적인 평가로 인하여 향상된다. 향상된 자아존중감은 미래의 성공을 얻고 미래를 긍정적으로 가꾸어 나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들은 자존감이 낮은 학생들에 비해 미래를 성공적으로 가꾸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평가, 또래 집단 간의 경쟁 및 소속 여부 등으로 인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조형활동을 함으로써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미술치료 및 교육학 등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J초등학교 6학년 학생 62명을 연구 대상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자아존중감 정도를 조사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쿠퍼스미스(Coopersmith, 1967)의 자아존중감 항목표 Self-Esteem Inventory(CSEI)를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i-STATistics(...
자아존중감은 반복적인 성공의 경험과 타인으로부터의 긍정적인 평가로 인하여 향상된다. 향상된 자아존중감은 미래의 성공을 얻고 미래를 긍정적으로 가꾸어 나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들은 자존감이 낮은 학생들에 비해 미래를 성공적으로 가꾸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평가, 또래 집단 간의 경쟁 및 소속 여부 등으로 인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조형활동을 함으로써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미술치료 및 교육학 등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J초등학교 6학년 학생 62명을 연구 대상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자아존중감 정도를 조사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쿠퍼스미스(Coopersmith, 1967)의 자아존중감 항목표 Self-Esteem Inventory(CSEI)를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i-STATistics(KIM, K. S. & Eva, L. B., 2011)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사전과 사후 자존감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집단간 차이 검증을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찰흙을 활용한 조형 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 자아존중감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 자아존중감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반면, 비교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회기별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은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고 자아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둘째,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반면, 비교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이질집단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회기별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은 타인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고 타인 이해를 통한 포용성을 함양하였다.
셋째, 가정적 자아존중감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반면, 비교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회기별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은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고 가정 내에서 소중한 사람임을 깨닫게 되었다.
넷째, 학교 자아존중감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반면, 비교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회기별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은 친밀한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학교가 즐거운 곳이라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찰흙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미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는 계획과 찰흙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자아존중감은 반복적인 성공의 경험과 타인으로부터의 긍정적인 평가로 인하여 향상된다. 향상된 자아존중감은 미래의 성공을 얻고 미래를 긍정적으로 가꾸어 나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들은 자존감이 낮은 학생들에 비해 미래를 성공적으로 가꾸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평가, 또래 집단 간의 경쟁 및 소속 여부 등으로 인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조형활동을 함으로써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미술치료 및 교육학 등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J초등학교 6학년 학생 62명을 연구 대상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자아존중감 정도를 조사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쿠퍼스미스(Coopersmith, 1967)의 자아존중감 항목표 Self-Esteem Inventory(CSEI)를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i-STATistics(KIM, K. S. & Eva, L. B., 2011)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사전과 사후 자존감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집단간 차이 검증을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찰흙을 활용한 조형 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 자아존중감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 자아존중감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반면, 비교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회기별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은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고 자아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둘째,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반면, 비교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이질집단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회기별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은 타인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고 타인 이해를 통한 포용성을 함양하였다.
셋째, 가정적 자아존중감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반면, 비교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회기별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은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고 가정 내에서 소중한 사람임을 깨닫게 되었다.
넷째, 학교 자아존중감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반면, 비교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회기별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은 친밀한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학교가 즐거운 곳이라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찰흙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미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는 계획과 찰흙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