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formative activities using clay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esteem 원문보기


서정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아존중감은 반복적인 성공의 경험과 타인으로부터의 긍정적인 평가로 인하여 향상된다. 향상된 자아존중감은 미래의 성공을 얻고 미래를 긍정적으로 가꾸어 나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들은 자존감이 낮은 학생들에 비해 미래를 성공적으로 가꾸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평가, 또래 집단 간의 경쟁 및 소속 여부 등으로 인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찰흙을 활용한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조형활동을 함으로써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미술치료 및 교육학 등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J초등학교 6학년 학생 62명을 연구 대상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자아존중감 정도를 조사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쿠퍼스미스(Coopersmith, 1967)의 자아존중감 항목표 Self-Esteem Inventory(CSEI)를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i-STATistics(...

주제어

#자아존중감  #미술교육  #조형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정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
지도교수 류재만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97 p.
키워드 자아존중감, 미술교육, 조형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061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