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 및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이를 학교교육 현장에 활용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정서지능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둘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성남시 분당 지역에 소재한 M 중학교 1학년 남녀 학생을 선정하여 32명의 실험집단과 29명의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게만 4주간 총 12회기의 실험처치를 실시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처치가 끝난 후 사전검사와 동형의 검사도구로 두 집단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후검사 자료처리는 기술통계로 평균과 ...
본 연구는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 및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이를 학교교육 현장에 활용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정서지능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둘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성남시 분당 지역에 소재한 M 중학교 1학년 남녀 학생을 선정하여 32명의 실험집단과 29명의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게만 4주간 총 12회기의 실험처치를 실시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처치가 끝난 후 사전검사와 동형의 검사도구로 두 집단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후검사 자료처리는 기술통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고, 추리통계는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에 대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중학생은 통제집단의 중학생에 비해 정서지능이 긍정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서지능의 하위 요인 중 정서인식과 표현능력, 감정이입능력, 사고촉진능력, 정서조절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자신과 타인이 느끼는 감정이나 기분을 재빨리 인식하고 상황에 적절한 말과 행동, 표정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며, 타인이 느끼는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것처럼 느낄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여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중학생은 통제집단의 중학생에 비해 자아개념이 긍정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자아개념의 하위 요인 중 도덕적 자아개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는 학교 환경 속에서 교사, 또래 등 의미 있는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에 대한 지각, 기대, 평가에 대해 긍정적 태도가 형성될 수 있는 자아개념이 학습과 경험에 의해 변화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특히 자신의 윤리적?도덕적인 면을 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정서지능과 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중학생들에게 친숙한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학급 단위 또는 학교 전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서지능과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의 계획을 수립하고 활용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고, 자아개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달시키기 위해 중학생들의 정서지능을 향상시켜야 함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 및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이를 학교교육 현장에 활용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정서지능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둘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성남시 분당 지역에 소재한 M 중학교 1학년 남녀 학생을 선정하여 32명의 실험집단과 29명의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게만 4주간 총 12회기의 실험처치를 실시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처치가 끝난 후 사전검사와 동형의 검사도구로 두 집단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후검사 자료처리는 기술통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고, 추리통계는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에 대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중학생은 통제집단의 중학생에 비해 정서지능이 긍정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서지능의 하위 요인 중 정서인식과 표현능력, 감정이입능력, 사고촉진능력, 정서조절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자신과 타인이 느끼는 감정이나 기분을 재빨리 인식하고 상황에 적절한 말과 행동, 표정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며, 타인이 느끼는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것처럼 느낄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여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중학생은 통제집단의 중학생에 비해 자아개념이 긍정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자아개념의 하위 요인 중 도덕적 자아개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는 학교 환경 속에서 교사, 또래 등 의미 있는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에 대한 지각, 기대, 평가에 대해 긍정적 태도가 형성될 수 있는 자아개념이 학습과 경험에 의해 변화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특히 자신의 윤리적?도덕적인 면을 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정서지능과 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중학생들에게 친숙한 미디어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학급 단위 또는 학교 전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서지능과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정서교육 프로그램의 계획을 수립하고 활용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고, 자아개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달시키기 위해 중학생들의 정서지능을 향상시켜야 함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주제어
#미디어 영상자료
#정서교육 프로그램
#중학생
#정서지능
#자아개념
#media video materials
#emotional education program
#middle school student
#emotional intelligence
#self-concep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민아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123 p.
키워드
미디어 영상자료,
정서교육 프로그램,
중학생,
정서지능,
자아개념,
media video materials,
emotional education program,
middle school student,
emotional intelligence,
self-concep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