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아동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콘텐츠 중 하나는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이다. 이 콘텐츠는 아동에게 모방 놀이를 유발했다. 이 놀이에는 몇 가지의 특징이 있었다. 첫째, '캐리 놀이'를 하는 아동들은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즐거움을 추구했다. 그런데 그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했다. 둘째, 놀이에 대한 동기 근원이 모호했다. 놀이하는 사람을 따라하는 놀이이다 보니 놀이를 즐기는 장면에서는 내적 지향이 뚜렷하게 드러나지만 놀이자를 따라하는 놀이에서는 외적 요인인 타인의 시선을 기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이 놀이는 규칙성은 높고 자유도는 낮았다. 아동들은 전형적인 순서와 대사를 따라 놀이를 진행했다.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는 영역은 종종 축소되었고, 확장되어도 정형화 된 형태로 마무리 되었다. 넷째, '캐리 놀이'는 견고한 놀이 세계를 구축했다. 시공간적으로 분리된 놀이 세계가 확립되었고, 참여자들은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이 세계는 확산성이 없었다.
요즈음 아동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콘텐츠 중 하나는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이다. 이 콘텐츠는 아동에게 모방 놀이를 유발했다. 이 놀이에는 몇 가지의 특징이 있었다. 첫째, '캐리 놀이'를 하는 아동들은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즐거움을 추구했다. 그런데 그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했다. 둘째, 놀이에 대한 동기 근원이 모호했다. 놀이하는 사람을 따라하는 놀이이다 보니 놀이를 즐기는 장면에서는 내적 지향이 뚜렷하게 드러나지만 놀이자를 따라하는 놀이에서는 외적 요인인 타인의 시선을 기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이 놀이는 규칙성은 높고 자유도는 낮았다. 아동들은 전형적인 순서와 대사를 따라 놀이를 진행했다.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는 영역은 종종 축소되었고, 확장되어도 정형화 된 형태로 마무리 되었다. 넷째, '캐리 놀이'는 견고한 놀이 세계를 구축했다. 시공간적으로 분리된 놀이 세계가 확립되었고, 참여자들은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이 세계는 확산성이 없었다.
These days, one of the most influential media content on children is 'Carrie and toys'. This content have caused the children to imitate play. There were several features in this play. First, children who play 'Carrie' pursue pleasure voluntarily and positively. But it took a thorough preparation to...
These days, one of the most influential media content on children is 'Carrie and toys'. This content have caused the children to imitate play. There were several features in this play. First, children who play 'Carrie' pursue pleasure voluntarily and positively. But it took a thorough preparation to get that pleasure. Second, the motivation for play was ambiguous. It is a play that follows the person who plays. In the scene of enjoying the play, the inner motivation is obvious, but in the play which follows the play person, it showed the expectation of the external factor, the other person's attention. Third, this play has high regularity and low degree of freedom. The children proceeded to play in a typical sequence and dialogue. Parts that can be freely freed are often scaled down and finished in a formalized form. Fourth, 'Carrie play' built a solid play world. The worlds of play have been established and participants have a new name. But there is no diffusibility.
These days, one of the most influential media content on children is 'Carrie and toys'. This content have caused the children to imitate play. There were several features in this play. First, children who play 'Carrie' pursue pleasure voluntarily and positively. But it took a thorough preparation to get that pleasure. Second, the motivation for play was ambiguous. It is a play that follows the person who plays. In the scene of enjoying the play, the inner motivation is obvious, but in the play which follows the play person, it showed the expectation of the external factor, the other person's attention. Third, this play has high regularity and low degree of freedom. The children proceeded to play in a typical sequence and dialogue. Parts that can be freely freed are often scaled down and finished in a formalized form. Fourth, 'Carrie play' built a solid play world. The worlds of play have been established and participants have a new name. But there is no diffusibility.
놀이의 사전적 적의는 ‘여러 사람이 모여서 즐겁게 노는 일 또는 그런 활동’이다[14]. 놀이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놀이의 속성을 다양하게 설명하였는데, 놀이이론으로 가장 유명한 요한 하위징아는 놀이의 속성으로 ‘자발적 참여, 비일상성, 시공간적 제약, 규칙과 질서, 불확실성과 우연성, 의미화, 반복’을 들었고[8], 그의 이론을 받아들여 발전시킨 로제 카이와는 규칙과 탈규칙의 축, 의지와 탈의지의 축으로 놀이를 범주화하였다. 이 분류에 따르면 놀이에는 경쟁을 즐기는 놀이(아곤), 우연이나 운으로 즐거움을 찾는 놀이(알레아), 모방을기반으로 하는 놀이(미미크리), 흥분이나 지각적 혼란을 즐기는 놀이(일링크스)가 있다[15].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아동은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가?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놀이는 합의된 규칙, 즉, 타인과의 공유된 이해의 바탕 위에서 진행된다. 이런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면서 자기중심적이던 아동의 사고 구조는 탈중심화하고 아동은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
놀이란 무엇인가?
놀이의 사전적 적의는 ‘여러 사람이 모여서 즐겁게 노는 일 또는 그런 활동’이다[14]. 놀이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놀이의 속성을 다양하게 설명하였는데, 놀이이론으로 가장 유명한 요한 하위징아는 놀이의 속성으로 ‘자발적 참여, 비일상성, 시공간적 제약, 규칙과 질서, 불확실성과 우연성, 의미화, 반복’을 들었고[8], 그의 이론을 받아들여 발전시킨 로제 카이와는 규칙과 탈규칙의 축, 의지와 탈의지의 축으로 놀이를 범주화하였다.
윤지영, 로제 카이와의 이론을 통해 본 현대 패션디자인의 놀이 유형분류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4.
M. Takhvar, "A Review and Critique of Smilansky's Classification Scheme and the 'Nested Hierarchy' of Play Categories," J.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Vol.4, No.2, pp.112-162, 1990.
LEGOt, The Changing Face of Children's Play Culture : Children's Play, Learning and Communication in a Technology Driven World, LEGO Learning Institute, 2003.
김병주,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반영된 놀이 문화의 속성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제15권, 제4호, pp.11-18, 2012.
B. A. Chamberlin, Creating Entertaining Games with Educational Content, University of Virginia, Doctoral Thesis, 2003.
이란, 홍지민, "미디어 환경과 사용에 관한 부모의 심성모형 질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818-834, 2014.
J. W. Creswell, 질적연구방법론: 다섯가지 접근(2판), (조흥식 외 공역), 학지가, 2010. (원본 출간 2007)
김영천, 질적연구방법론 I, 아카데미프레스, 2012.
진흥신, 이상진, "자폐아동과 일반발달아동의 놀이다움(playfulness) 특성 비교 - 놀이다움 평정척도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제42권, 제1호, pp.165-186, 20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