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웃음은 시청자에게 유쾌한 기분과 즐거움을 제공한다.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제 역할은 시청자에게 즐거운 웃음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활력소를 불어넣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텔레비전 방송사들의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웃음은 유쾌하고 즐거운 웃음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보인다. 위성방송 개국, 전송방식의 디지털화 등 급변하는 방송환경을 맞이하면서 각 방송사들의 시청률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고, 이는 결국 선정적, 저질 프로그램이 난무하...
건강한 웃음은 시청자에게 유쾌한 기분과 즐거움을 제공한다.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제 역할은 시청자에게 즐거운 웃음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활력소를 불어넣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텔레비전 방송사들의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웃음은 유쾌하고 즐거운 웃음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보인다. 위성방송 개국, 전송방식의 디지털화 등 급변하는 방송환경을 맞이하면서 각 방송사들의 시청률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고, 이는 결국 선정적, 저질 프로그램이 난무하는 이른바 시청률 지상주의의 방송 분위기를 낳았다. 이제 방송사는 시청자들을 대중 혹은 목표집단으로만 인식함으로써 가장 접근하기 쉬운 오락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적 주체성을 상실케 하고 있다. 텔레비전을 통해서 사회를 배우고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청소년들에게 `재미`와 `오락`이라는 명분만을 내세워 잘못된 가치관과 사회성을 제공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청소년에게 미치는 텔레비전의 영향력을 고려한다면 이는 더 그렇다. 이 연구는 이러한 연예오락프로그램의 문제점 특히 최근 가장 문제시되었던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가학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과거 폭력물이나 텔레비전 속 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졌었지만, 가학에 대한 연구는 아쉽게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문제 의식 하에 출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에서 분석이 이루어졌다. 첫째, 청소년들의 연예오락프로그램 선호도와 시청량은 어느정도인지 살펴보았다. 둘째, 청소년들의 연예오락프로그램 시청동기는 무엇이며, 사회적?경제적 속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셋째, 연예오락프로그램에 나타난 가학적 말과 행동에 대해서 청소년들은 어느정도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넷째, 가학적인 연예오락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 연예오락프로그램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연예오락프로그램 시청시간은 전체TV시청시간 대비 60%정도로 상당히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주 시청동기는 `재미있어서`로 나타났으며, 성별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학년별로는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성격별로는 비관적이거나 낙천적인 청소년이 보통인 청소년 보다 더 `재미있어서` 시청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사회적 경제적 환경에 따라 시청동기는 차이를 보였다. 연예오락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가학성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정도는 `보통` 정도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가학보다는 언어적 가학에 대해 덜 가학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시민단체와 시청자들의 끊임없는 비판과 우려에 견주어 볼때 우려할만한 응답이다. 또한 연예오락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언어적?신체적 가학 행동의 모방정도도 평균이상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이 이미 가학적인 말과 행동을 모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언어적 가학 중 `조롱/비하`를 가장 심각하다고 인식하면서도 `조롱/비하`를 가장 많이 모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인보다는 친구가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이와 같이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가학성은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청소년들은 프로그램 속 가학성에 대해 상당히 우호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학적이라고 인식을 하더라도 오히려 가장 많이 모방하고 있었고, 언어적 가학에 대한 인식이 더 우려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시청비율이 가장 높은 것을 감안할 때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영향력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다. 이제라도 텔레비전 연예오락프로그램은 비정상성과 가학성을 극복하고 보다 의미있는 그리고 상쾌한 웃음의 회복과 조금 더 품격있는 오락 프로그램을 위해서 한발 나아가야 하겠다.
건강한 웃음은 시청자에게 유쾌한 기분과 즐거움을 제공한다.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제 역할은 시청자에게 즐거운 웃음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활력소를 불어넣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텔레비전 방송사들의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웃음은 유쾌하고 즐거운 웃음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보인다. 위성방송 개국, 전송방식의 디지털화 등 급변하는 방송환경을 맞이하면서 각 방송사들의 시청률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고, 이는 결국 선정적, 저질 프로그램이 난무하는 이른바 시청률 지상주의의 방송 분위기를 낳았다. 이제 방송사는 시청자들을 대중 혹은 목표집단으로만 인식함으로써 가장 접근하기 쉬운 오락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적 주체성을 상실케 하고 있다. 텔레비전을 통해서 사회를 배우고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청소년들에게 `재미`와 `오락`이라는 명분만을 내세워 잘못된 가치관과 사회성을 제공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청소년에게 미치는 텔레비전의 영향력을 고려한다면 이는 더 그렇다. 이 연구는 이러한 연예오락프로그램의 문제점 특히 최근 가장 문제시되었던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가학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과거 폭력물이나 텔레비전 속 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졌었지만, 가학에 대한 연구는 아쉽게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문제 의식 하에 출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에서 분석이 이루어졌다. 첫째, 청소년들의 연예오락프로그램 선호도와 시청량은 어느정도인지 살펴보았다. 둘째, 청소년들의 연예오락프로그램 시청동기는 무엇이며, 사회적?경제적 속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셋째, 연예오락프로그램에 나타난 가학적 말과 행동에 대해서 청소년들은 어느정도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넷째, 가학적인 연예오락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 연예오락프로그램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연예오락프로그램 시청시간은 전체TV시청시간 대비 60%정도로 상당히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주 시청동기는 `재미있어서`로 나타났으며, 성별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학년별로는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성격별로는 비관적이거나 낙천적인 청소년이 보통인 청소년 보다 더 `재미있어서` 시청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사회적 경제적 환경에 따라 시청동기는 차이를 보였다. 연예오락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가학성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정도는 `보통` 정도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가학보다는 언어적 가학에 대해 덜 가학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시민단체와 시청자들의 끊임없는 비판과 우려에 견주어 볼때 우려할만한 응답이다. 또한 연예오락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언어적?신체적 가학 행동의 모방정도도 평균이상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이 이미 가학적인 말과 행동을 모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언어적 가학 중 `조롱/비하`를 가장 심각하다고 인식하면서도 `조롱/비하`를 가장 많이 모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인보다는 친구가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이와 같이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가학성은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청소년들은 프로그램 속 가학성에 대해 상당히 우호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학적이라고 인식을 하더라도 오히려 가장 많이 모방하고 있었고, 언어적 가학에 대한 인식이 더 우려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시청비율이 가장 높은 것을 감안할 때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영향력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다. 이제라도 텔레비전 연예오락프로그램은 비정상성과 가학성을 극복하고 보다 의미있는 그리고 상쾌한 웃음의 회복과 조금 더 품격있는 오락 프로그램을 위해서 한발 나아가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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