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4세 유아의 연령에 따른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인쇄물 개념의 차이를 알아보고,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에 관계가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대전시, 경기도에 소재한 9개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3∼4세 유아 90명이었다.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손승희(2012)가 개발한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 도구 중 맥락과제와 탈맥락 글자과제를 사용하였고, 손승희(2012)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 도구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글자변경과제를 추가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어휘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김영태 외(2009)가 개발한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ceptive Expressive ...
본 연구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4세 유아의 연령에 따른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인쇄물 개념의 차이를 알아보고,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에 관계가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대전시, 경기도에 소재한 9개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3∼4세 유아 90명이었다.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손승희(2012)가 개발한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 도구 중 맥락과제와 탈맥락 글자과제를 사용하였고, 손승희(2012)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 도구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글자변경과제를 추가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어휘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김영태 외(2009)가 개발한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ceptive Expressive Vocabulary Test : REVT)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인쇄물 개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선희와 김명순(2004)이 수정·번안한 인쇄물 개념 검사(Concepts About Print, CAP)를 사용하였다.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 어휘력 검사, 인쇄물 개념 검사는 검사자가 직접 각 기관에 방문하여 유아와 일대일로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t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의 모든 과제에서 연령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 만 3세 유아 보다는 만 4세 유아가 환경인쇄물을 더 잘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인쇄물 과제유형에 따라 유아의 읽기능력에 차이가 나타나 맥락과제, 글자변경과제, 탈맥락 글자과제의 순으로 잘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어휘력과 인쇄물 개념에서도 연령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 만 3세 유아보다 만 4세 유아의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만 3세 유아의 경우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의 모든 과제의 읽기 점수와 표현·수용 어휘력 점수 간에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만 4세 유아의 경우에는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의 모든 과제의 읽기 점수와 표현어휘력 점수와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고, 맥락과제의 읽기 점수와 수용어휘력 점수 간에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한편, 만 3세 유아의 경우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의 모든 과제의 읽기 점수와 인쇄물 개념 총점 간에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그리고 만 4세 유아의 경우 맥락과제와 글자변경과제에서 인쇄물 개념 총점과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연령에 따라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어휘력, 인쇄물 개념에는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인쇄물 개념은 대부분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4세 유아의 연령에 따른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인쇄물 개념의 차이를 알아보고,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에 관계가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대전시, 경기도에 소재한 9개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3∼4세 유아 90명이었다.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손승희(2012)가 개발한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 도구 중 맥락과제와 탈맥락 글자과제를 사용하였고, 손승희(2012)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 도구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글자변경과제를 추가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어휘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김영태 외(2009)가 개발한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ceptive Expressive Vocabulary Test : REVT)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인쇄물 개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선희와 김명순(2004)이 수정·번안한 인쇄물 개념 검사(Concepts About Print, CAP)를 사용하였다.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 어휘력 검사, 인쇄물 개념 검사는 검사자가 직접 각 기관에 방문하여 유아와 일대일로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t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의 모든 과제에서 연령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 만 3세 유아 보다는 만 4세 유아가 환경인쇄물을 더 잘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인쇄물 과제유형에 따라 유아의 읽기능력에 차이가 나타나 맥락과제, 글자변경과제, 탈맥락 글자과제의 순으로 잘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어휘력과 인쇄물 개념에서도 연령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 만 3세 유아보다 만 4세 유아의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만 3세 유아의 경우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의 모든 과제의 읽기 점수와 표현·수용 어휘력 점수 간에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만 4세 유아의 경우에는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의 모든 과제의 읽기 점수와 표현어휘력 점수와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고, 맥락과제의 읽기 점수와 수용어휘력 점수 간에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한편, 만 3세 유아의 경우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의 모든 과제의 읽기 점수와 인쇄물 개념 총점 간에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그리고 만 4세 유아의 경우 맥락과제와 글자변경과제에서 인쇄물 개념 총점과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연령에 따라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어휘력, 인쇄물 개념에는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인쇄물 개념은 대부분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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