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4세 유아를 대상으로 연령에 따른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및 음운론적 인식 능력의 차이와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대전에 소재한 어린이집 7곳에 다니고 있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4세 유아 9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는 손승희(2012)가 개발한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와 최나야(2007)의 음운론적 인식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 독립표본 t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만 4세 유아가 만 3세 유아보다 환경인쇄물을 더 잘 읽었고 음절수세기, 음절삭제, 음소대치 능력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만 3세 유아의 경우 환경인쇄물을 잘 읽을수록 음절수세기 점수가 높았으며, 만 4세 유아의 경우 환경 인쇄물을 잘 읽을수록 음절수세기, 음절삭제, 음소대치 능력이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4세 유아를 대상으로 연령에 따른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및 음운론적 인식 능력의 차이와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대전에 소재한 어린이집 7곳에 다니고 있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4세 유아 9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는 손승희(2012)가 개발한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와 최나야(2007)의 음운론적 인식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 독립표본 t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만 4세 유아가 만 3세 유아보다 환경인쇄물을 더 잘 읽었고 음절수세기, 음절삭제, 음소대치 능력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만 3세 유아의 경우 환경인쇄물을 잘 읽을수록 음절수세기 점수가 높았으며, 만 4세 유아의 경우 환경 인쇄물을 잘 읽을수록 음절수세기, 음절삭제, 음소대치 능력이 더 높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children's reading abilities of environmental print and phonological awareness by children's ag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reading abilities of environmental print and phonological awareness. The subjects were 90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children's reading abilities of environmental print and phonological awareness by children's ag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reading abilities of environmental print and phonological awareness. The subjects were 90 children, 3 to 4 years of age. The Children's Reading Abilities of Environmental Print Scale (CRAEPS) developed by Son (2012) and Phonological Awareness Scale (PAS) revised by Choi (2007) were used to measure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s and phonological awarenes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4-year-olds performed significantly better than 3-year-olds on the environmental print reading tasks. Also, 4 year-olds scored significantly higher than 3-year-olds in syllable counting, syllable deletion, and phoneme substitution. Secondly, children's scores on the environmental print reading tasks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phonological awareness. In other words, the 3-year-olds who could read environmental prints better got higher scores in syllable counting and the 4-year-olds who could read environmental prints better got higher scores in syllable counting, syllable deletion, and phoneme substitu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children's reading abilities of environmental print and phonological awareness by children's ag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reading abilities of environmental print and phonological awareness. The subjects were 90 children, 3 to 4 years of age. The Children's Reading Abilities of Environmental Print Scale (CRAEPS) developed by Son (2012) and Phonological Awareness Scale (PAS) revised by Choi (2007) were used to measure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s and phonological awarenes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4-year-olds performed significantly better than 3-year-olds on the environmental print reading tasks. Also, 4 year-olds scored significantly higher than 3-year-olds in syllable counting, syllable deletion, and phoneme substitution. Secondly, children's scores on the environmental print reading tasks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phonological awareness. In other words, the 3-year-olds who could read environmental prints better got higher scores in syllable counting and the 4-year-olds who could read environmental prints better got higher scores in syllable counting, syllable deletion, and phoneme substit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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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검사는 유아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환경인쇄물 목록을 유아가 정확히 읽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으로 20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환경인쇄물은 문화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역적 특성을 배제한 포괄적인 환경인쇄물 목록 선택을 위해 서울, 경기, 대전, 강원, 경상, 전라도 지역에 위치한 다양한 소득수준의 15개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 237명을 대상으로 과자나 음료와 같은 아동범주, 식료품, 은행, 마트 이름과 같은 생활용품 및 지역사회 범주, 교통표지판과 같은 안내문 범주로 된 109개의 환경인쇄물 문항이 담긴 질문지를 배부한 후 자녀에게 친숙한 환경인쇄물을 선택하게 하고 평균 점수가 가장 높게 나온 40개의 환경인쇄물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글자를 읽지 못하는 유아를 선발하기 위해 최은영(2010)의 단어읽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단어 읽기 검사는 담임교사가 글자를 읽지 못하는 아동으로 1차 분류한 아동 1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본 검사를 통해 최종 90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만 3,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연령에 따른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및 음운론적 인식 능력의 차이와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에 대한 국내의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와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능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만 3,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연령에 따른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및 음운론적 인식 능력의 차이와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에 대한 국내의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와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능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글자를 읽는다는 것은 철자의 이름을 아는것 뿐 아니라 인쇄물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까지 포함한다(Clay, 1975; Goodman, 1986). 본 연구대상 유아들은 비록 관례적인 글자 읽기는 불가능하지만, 환경인쇄물의 맥락적 단서, 즉 그림, 색깔, 모양 등을 근거로 환경인쇄물이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지 이해하였다. 즉, 철자의 이름은 알지 못하지만 인쇄물을 읽었다.
또한, 학령기 이후 읽기와 관련된 중요한 변인인 음운론적 인식 능력과 유아기 효과 적인 문해 자료인 환경인쇄물 간의 관계에 대한 국외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국내의 경우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간의 관계를 밝힌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어린이집과 유치원 및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유아 언어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Mason(1984)은 유치원에 다니는 아동을 대상으로 9개월 동안 유아의 읽기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 유아의 읽기 발달 단계를 구분하였다. 첫째, 맥락 의존(context dependency) 단계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자신이 관심 있는 간판이나 상표(logo)를 1개에서 10개 정도 읽을 수 있었는데, 자신이 알고 있는 맥락이 함께 있을 때만 글자를 읽을 수 있었다.
제안 방법
본검사를 실시하기 전 글자를 읽지 못하는 유아를 알아보기 위해 단어읽기 검사를 실시하고 단어읽기 검사 결과 점수가 0점인 유아만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와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①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음절수세기, 음절삭제) ②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맥락 과제) ③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음소삽입) 순으로 진행하였다.
환경인쇄물은 문화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역적 특성을 배제한 포괄적인 환경인쇄물 목록 선택을 위해 서울, 경기, 대전, 강원, 경상, 전라도 지역에 위치한 다양한 소득수준의 15개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 237명을 대상으로 과자나 음료와 같은 아동범주, 식료품, 은행, 마트 이름과 같은 생활용품 및 지역사회 범주, 교통표지판과 같은 안내문 범주로 된 109개의 환경인쇄물 문항이 담긴 질문지를 배부한 후 자녀에게 친숙한 환경인쇄물을 선택하게 하고 평균 점수가 가장 높게 나온 40개의 환경인쇄물을 선택하였다. 그 후 서울, 경기, 대전에 위치한 어린이집 6곳에 다니는 글씨를 읽지 못하는 만 3 5세 아동 30명을 대상으로 어머니들에게 선택된 40개의 환경인쇄물 문항을 보여주고 읽어보도록 하였다. 그 결과 평균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난 20개의 문항을 최종적으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 및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 도구에 대한 유아의 이해도 및 유아의 반응, 검사 소요시간, 검사 시 유의점 등을 확인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본 연구의 대상이 아닌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 4세 유아 남녀 각각 3명씩 총 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2012년 8월 중 이틀에 걸쳐 진행되었다.
검사는 오전시간대에 이루어졌으며 유아들이 방해 받지 않는 별도의 분리된 공간(교사실, 교재실, 강당 등)에서 검사자와 일대일로 이루어졌다. 본검사를 실시하기 전 글자를 읽지 못하는 유아를 알아보기 위해 단어읽기 검사를 실시하고 단어읽기 검사 결과 점수가 0점인 유아만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와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①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음절수세기, 음절삭제) ②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맥락 과제) ③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음소삽입) 순으로 진행하였다.
예비조사 결과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는 검사의 진행방법과 아동의 이해정도에는 별무리가 없었으나,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의 음절삭제 과제와 음소대치 과제의 경우 예시 문항이 없어 아동이 과제 해결에 어려움을 느꼈다. 이에 각각의 과제에 적합한 예시 문항을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음절삭제 과제와 음소대치 과제의 예시 문항을 추가로 작성하여 본 검사에서 사용하였다. 또한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의 경우 구두 문항이 대부분이어서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를 한 번에 집중하여 실시하기는 어려움이 있어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를 두 파트로 나누어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 전후에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 대상 아동은 음소삽입 과제에서 모두 ‘0점’을 획득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자료 분석에는 음소삽입 과제는 사용하지 않았고, 음절수세기, 음절삭제, 음소대치 과제만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글자를 읽지 못하는 유아를 선발하기 위해 최은영(2010)의 단어읽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단어 읽기 검사는 담임교사가 글자를 읽지 못하는 아동으로 1차 분류한 아동 1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본 검사를 통해 최종 90명을 선정하였다. 단어읽기 검사는 유의미 단어, 무의미 단어, 유사 단어읽기로 구분되며 각각 4문항씩 총 12문항이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대전에 소재한 어린이집 7곳에 다니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 4세 유아 9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 선정을 위해 각 어린이집에 협조를 구해 담임교사를 통해 글자를 읽지 못하는 유아 115명을 1차로 선별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는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지, 연습문제용 환경인쇄물 그림카드 1장, 맥락과제 1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맥락과제 검사는 20장의 21×15㎝ 크기의 환경인쇄물 칼라 그림 카드로 되어있다.
본조사는 아동복지학 및 아동학 석사과정에 재학 중이며 단어읽기 검사,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에 대한 사전 훈련을 받은 대학원생 2명이 2012년 8월 22일부터 9월28일까지 어린이집에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는 오전시간대에 이루어졌으며 유아들이 방해 받지 않는 별도의 분리된 공간(교사실, 교재실, 강당 등)에서 검사자와 일대일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 선정을 위해 각 어린이집에 협조를 구해 담임교사를 통해 글자를 읽지 못하는 유아 115명을 1차로 선별하였다. 선별된 유아를 대상으로 최은영 (2010)의 단어읽기 검사를 실시하여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세 유아 45명, 만 4세 유아 45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을 만 3 4세로 제한한 이유는 만 5세경이 되면 상징보다는 단어 자체에 대한 인식이 생겨 부분적으로 관례적인 읽기가 가능해진다(McGee & Richgels, 2000)는 발달적 특성에 의해 관례적 단어읽기 이전 단계인 만 3 4세 유아를 통해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이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대전에 소재한 어린이집 7곳에 다니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 4세 유아 9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 선정을 위해 각 어린이집에 협조를 구해 담임교사를 통해 글자를 읽지 못하는 유아 115명을 1차로 선별하였다. 선별된 유아를 대상으로 최은영 (2010)의 단어읽기 검사를 실시하여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세 유아 45명, 만 4세 유아 45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 및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 도구에 대한 유아의 이해도 및 유아의 반응, 검사 소요시간, 검사 시 유의점 등을 확인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본 연구의 대상이 아닌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 4세 유아 남녀 각각 3명씩 총 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2012년 8월 중 이틀에 걸쳐 진행되었다. 예비조사 결과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는 검사의 진행방법과 아동의 이해정도에는 별무리가 없었으나,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의 음절삭제 과제와 음소대치 과제의 경우 예시 문항이 없어 아동이 과제 해결에 어려움을 느꼈다.
본 검사는 유아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환경인쇄물 목록을 유아가 정확히 읽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으로 20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환경인쇄물은 문화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역적 특성을 배제한 포괄적인 환경인쇄물 목록 선택을 위해 서울, 경기, 대전, 강원, 경상, 전라도 지역에 위치한 다양한 소득수준의 15개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 237명을 대상으로 과자나 음료와 같은 아동범주, 식료품, 은행, 마트 이름과 같은 생활용품 및 지역사회 범주, 교통표지판과 같은 안내문 범주로 된 109개의 환경인쇄물 문항이 담긴 질문지를 배부한 후 자녀에게 친숙한 환경인쇄물을 선택하게 하고 평균 점수가 가장 높게 나온 40개의 환경인쇄물을 선택하였다. 그 후 서울, 경기, 대전에 위치한 어린이집 6곳에 다니는 글씨를 읽지 못하는 만 3 5세 아동 30명을 대상으로 어머니들에게 선택된 40개의 환경인쇄물 문항을 보여주고 읽어보도록 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유아의 연령에 따른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은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및 음운론적 인식 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점수와 음운론적 인식 능력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및 과 같다.
첫째, 유아의 연령에 따른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은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및 음운론적 인식 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최나야(2007)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수정·보완한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손승희(2012)가 개발한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 도구 중 맥락과제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맥락과제는 환경인쇄물 원형 그대로의 칼라로 된 그림카드를 사용한 과제이다.
성능/효과
구체적으로, 만 3세 유아는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절수세기(r=.32, p<.05)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후속연구에서는 유아가 속한 인구학적 배경을 다양화하여 연구 대상을 선정할 필요가 있겠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은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능력과 관계가 있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켜줄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문해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둘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 간에는 정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가 관례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음운론적 인식의 발달이 잘 이루어져야 하므로 지속적인 환경인쇄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가 글자의 형태에 대한 인식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겠다.
둘째,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의 각 과제별 점수의 평균을 비교해 보면 모든 과제에서 만 3세보다 만 4세의 평균이 높은데, 이것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음운론적 인식 능력도 발달 한다고 설명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음운론적 인식 능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하며, 과제와 연령에 따른 음운론적 인식의 수행율이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는 김길순 (2008), 이차숙 등(2008), 홍성인(2002)의 연구 결과와도 동일하다.
이에 각각의 과제에 적합한 예시 문항을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음절삭제 과제와 음소대치 과제의 예시 문항을 추가로 작성하여 본 검사에서 사용하였다. 또한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의 경우 구두 문항이 대부분이어서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를 한 번에 집중하여 실시하기는 어려움이 있어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를 두 파트로 나누어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 전후에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되었다.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가 약 10분, 음운론적 인식 능력 검사가 약 5분으로 총 소요 시간은 약 15분정도였다.
또한, 에 나타난 바와 같이 유아의 연령에 따른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음절수세기(t=-3.91, p<.01) 와 음절삭제(t=-2.23, p<.01), 음소대치(t=-4.27, p<.01), 총점(t=-4.56, p<.001)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완성된 철자(full-alphabetic)시기로 유아는 단어에서 철자와 발음의 관계를 완전히 알 수 있게 되어 처음 보는 단어도 자소·음소 대응 규칙을 사용하여 읽을 수 있게 되고 읽기가 좀 더 정교해진다.
셋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만 3세의 경우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유아의 음절수세기 능력 간에 유의한 관계가 나타난 반면만 4세의 경우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절수세기, 음절삭제, 음소대치 및 음운론적 인식 능력 총점 간에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에 나타난 바와 같이 유아의 연령에 따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t=-3.44, p<.01) 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아의 환경인쇄물 맥락과제 읽기와 음절수세기, 음절삭제, 음소대치 모두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즉, 유아가 환경인쇄물 맥락과제를 잘 읽을수록 음절수를 더 잘 세고, 단어에서 삭제된 음절을 제외한 나머지 음절을 더 잘 읽으며, 음소대치를 더 잘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결과는 환경인쇄물과 어휘력, 인쇄물개념, 음운론적 인식이 관계가 있다는 연구(이신희, 김명순, 손승희, 2013: Berry, 2000; Cronin, Farrell, & Delaney, 1999; Goodman, 1986; Kuby & Aldridge, 1994; Neuman & Roskos, 1993; Vukelich, 1994)와 환경인쇄물을 통한 문해 관련 상호작용은 철자-발음 지식(letter-sound knowledge)과 관계가 있다는 연구(Miller, 1998)와 일관된 결과이다.
첫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음운론적 인식 능력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유아의 문해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첫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만 4세 유아가 만 3세 유아 보다 환경인쇄물을 잘 읽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유아의 환경인쇄물 맥락과제 읽기와 음절수세기, 음절삭제, 음소대치 모두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즉, 유아가 환경인쇄물 맥락과제를 잘 읽을수록 음절수를 더 잘 세고, 단어에서 삭제된 음절을 제외한 나머지 음절을 더 잘 읽으며, 음소대치를 더 잘하는 것을 뜻한다.
후속연구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켜줄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셋째,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능력 뿐 아니라 어휘력, 단어재인, 단어 읽기, 쓰기 등과 같은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관련된 변인을 고찰하여 유아의 문해 능력 발달을 증진시키는 변인간의 유기적인 관계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유아가 환경인쇄물에 관심을 보일 때 일어나는 성인과 유아간의 문해 상호작용은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능력 같은 언어 능력을 증진시켜줄 수 있으므로(천화영, 황혜정, 2013; Prior & Gerard, 2004; Purcell-Gates, 1996)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을 증진시켜줄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이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연구도 추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렇듯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능력 측정에 사용된 도구에 따라 연령별, 과제별 수행율이 연구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유아의 연령과 음운 구조에 따른 음운론적 인식 능력 발달에 대한 추가적인 자료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 같은 논의와 결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살펴보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 유아의 가정은 대부분 중산층 이상에 속하므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가정의 유아에게 일반화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유아가 속한 인구학적 배경을 다양화하여 연구 대상을 선정할 필요가 있겠다.
한편, 본 연구 대상 유아들은 관례적으로 글자를 읽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환경인쇄물을 읽었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글자를 읽는다는 것은 철자의 이름을 아는것 뿐 아니라 인쇄물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까지 포함한다(Clay, 1975; Goodman, 1986).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 유아의 가정은 대부분 중산층 이상에 속하므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가정의 유아에게 일반화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유아가 속한 인구학적 배경을 다양화하여 연구 대상을 선정할 필요가 있겠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은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능력과 관계가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son(1984)에 따르면 유아의 읽기 발달 단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Mason(1984)은 유치원에 다니는 아동을 대상으로 9개월 동안 유아의 읽기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 유아의 읽기 발달 단계를 구분하였다. 첫째, 맥락 의존(context dependency) 단계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자신이 관심 있는 간판이나 상표(logo)를 1개에서 10개 정도 읽을 수 있었는데, 자신이 알고 있는 맥락이 함께 있을 때만 글자를 읽을 수 있었다. 둘째, 시각적 인식(visual recognition) 단계이다. 유아가 철자이름, 단어 읽기, 철자-발음 지식 등에 관심을 보이는 시기로 맥락이 없어도 몇 개의 시각 단어를 읽을 수 있었다. 셋째, 철자-발음 분석 (letter-sound analysis) 단계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맞춤법대로 글자를 잘 읽고 보다 복잡한 단어도 읽을 수 있다.
연령에 따른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및 음운론적 인식 능력의 차이와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음운론적 인식 능력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는 손승희(2012)가 개발한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와 최나야(2007)의 음운론적 인식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 독립표본 t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만 4세 유아가 만 3세 유아보다 환경인쇄물을 더 잘 읽었고 음절수세기, 음절삭제, 음소대치 능력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만 3세 유아의 경우 환경인쇄물을 잘 읽을수록 음절수세기 점수가 높았으며, 만 4세 유아의 경우 환경 인쇄물을 잘 읽을수록 음절수세기, 음절삭제, 음소대치 능력이 더 높게 나타났다.
Ehri(1998)의 단어읽기 모델에 따르면 첫 번째 단계는 무엇인가?
유아의 읽기는 여러 단계를 거쳐 발달하게 된다. Ehri(1998)의 단어읽기 모델을 살펴보면, 첫 번째 단계는 철자 이전 시기(pre-alphabetic)로 상징표시(logographic) 읽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철자-발음에 대한 지식이 없고, 그림, 색깔, 모양과 같은 인쇄물의 시각적 단서에 의지하여 글자를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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