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Touchmath를 적용한 지도가 지적장애 학생의 덧셈수행에 미치는 효과와 중재 종료 후 유지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김해시에 위치한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3명의 지적장애 학생으로 덧셈 연산 능력을 종속변인으로 Touchmath를 적용한 지도를 독립변인으로 한 실험연구이다. 연구를 위한 실험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의 순서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매 회기 덧셈수행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제작한 10문제로 구성된 덧셈 연산 능력 평가지를 활용하였다. 연구기간 동안 중재충실도와 관찰자간 신뢰도를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 세 학생의 중재충실도 평균은 98.8%, 세 학생의 덧셈 연산능력 평가지 결과물을 채점한 관찰자간 신뢰도의 평균은 96.8%로 높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결과에서는 연산능력이 향상되는 정도를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는 시각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기초선과 비교하여 중재를 적용한 회기 동안 세 학생 모두 다소 차이는 있지만 덧셈 ...
저자 | 나윤주 |
---|---|
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 특수교육전공 |
지도교수 | 문현미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53 p |
키워드 | Touchmath 수학지도 지적장애 덧셈 Intellectual Disabilities addition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1459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