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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신설이 재래 상권과 소비자 환경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Effects of the Hypermarket-launching on Consumers' Livimg Environment and Traditional Market 원문보기


김휘준 (상명대학교 경영대학원 글로벌부동산학과 부동산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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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전후하여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큰 변화를 겪어왔다. 특히 시대적 흐름과 더불어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소비자의 소비 경향이 차츰 변했다. 유통산업의 변화도 예외는 아니었다. 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의 출현은 종래 소매상의 점포 개념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대기업은 자본력과 현대적 경영기법으로 상권을 확대시켰고 소비자욕구에 맞춰 구매를 촉진시켰다. 반면 대형마트의 출점으로 경쟁력이 미약한 재래상권은 사양화 할 수 밖에 없으며, 회생의 진로를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중·소상인들은 위기상황에서 생존권을 앞세워 물리적 충돌까지 빚었다. 대기업과 중·소상인 갈등은 쉽게 해결 되지 않았다. 또한 재래시장의 위축은 결코 유통산업 균형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태 해결에 나선 정부는 위헌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유통산업 발전법」을 개정하여 대형마트의 진출을 규제하기 시작했다. 대기업으로서는 정부가 법적인 규제를 고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 형 마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fore and after the twenty-first century, the Korean distribution industry has gone through a big change. Increase in national income, while the consumption trends of consumers, especially with the historical flow gradually changed. Changes in the distribution industry was no exception. Changes in ...

주제어

#대형마트 신설 재래시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휘준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부동산학과 부동산학 전공
지도교수 한혜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14 p.
키워드 대형마트 신설 재래시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519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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