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여가활동 동기와 관여도가 심리적 안녕감, 여가몰입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Leisure Motive and Involvement on Psychological Wellbeing, Commitment to Leisure, and Life Satisfaction원문보기
여가활동의 증가와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여가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한 이론의 정립과 마케팅전략 구축에 관련한 연구의 필요성은 매우 높아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의 여가수요의 핵심계층인 대학생을 중심으로 여가활동 동기 및 관여도가 여가몰입과 심리적 안녕감 및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
여가활동의 증가와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여가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한 이론의 정립과 마케팅전략 구축에 관련한 연구의 필요성은 매우 높아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의 여가수요의 핵심계층인 대학생을 중심으로 여가활동 동기 및 관여도가 여가몰입과 심리적 안녕감 및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실증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지몰입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대인적, 신체적 동기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위몰입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대인적, 문화적 동기로 분석되었다. 둘째, 환경통제력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동기와 대인적 동기 요인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성장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동기, 대인적 동기와 문화적 동기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자아수용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동기, 문화적 동기로 분석되었다. 또한 긍정적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동기와 신체적 동기로 분석되었으며, 자율성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문화적 동기로 분석되었다. 셋째, 인지몰입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관여도는 중요성과 관심 모든 요인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위몰입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관여도 역시 마찬가지로 중요성과 관심 모든 요인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변수 환경통제력, 개인적 성장,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 여가활동 관여도의 요인인 중요성 및 관심에 모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사회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가몰입은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이 모든 요인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가몰입은 인지몰입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신체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가몰입은 인지몰입과 행위몰입 모든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자아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가몰입은 행위몰입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안녕감은 개인적 성장, 자아수용과 자율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안녕감은 환경통제력, 개인적 성장과 자아수용 및 긍정적 대인관계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신체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안녕감은 환경통제력, 개인적 성장과 자아수용 및 긍정적 대인관계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자아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안녕감은 환경통제력, 개인적 성장과 자아수용 및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연구자 관점에서 추가적인 연구를 위해 동기를 유형화 한 후 차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든 검정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결과를 요약하면 신체중요 집단에 비해 대인중요 집단의 평균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인중요 동기 유형의 집단의 여가활동 참여 동기, 관여도, 심리적 안녕감, 여가몰입 및 생활만족에 대한 평균값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여가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여가를 통한 인간의 심리 및 행태 등을 연구하여 보다 효율적인 여가시장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이러한 여가관련 연구는 여가 인프라 및 여가 여건이 국민의 관광수요 및 행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함에 따라 여가 여건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선호도 및 여가 활동을 증진시키는 여가 관련 정책이 필요한 시점에서 이러한 연구가 기초가 되어 정책을 제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 달성을 통해 몇 가지 시사점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여가활동 동기 요인 가운데 몰입에는 탐험적 동기와 대인적 동기가 주요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가의 몰입을 높여 마니아층을 형성하거나 여가활동 분야별 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 새로움을 추구하고 여러 사람과 대인관계 유지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체험 등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영향력 분석 결과에서도 일정한 특성을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탐험적 동기와 대인적 동기의 영향력이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개발 전략이 더욱 요구된다 할 수 있다. 둘째, 여가활동에 대한 관여도는 여가몰입과 심리적 안녕감에 모두 중요한 영향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여가몰입을 높이고, 여가활동을 통해 심리적 안녕감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여가활동에 대한 관여도 요인인 중요성과 관심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 강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여가몰입이 생활만족에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에서 추구하는 만족의 형태에 따라 영향을 주는 여가몰입은 다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어떠한 개인별 생활만족 가치에 따라 여가몰입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간의 궁극적 가치
여가활동의 증가와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여가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한 이론의 정립과 마케팅전략 구축에 관련한 연구의 필요성은 매우 높아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의 여가수요의 핵심계층인 대학생을 중심으로 여가활동 동기 및 관여도가 여가몰입과 심리적 안녕감 및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실증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지몰입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대인적, 신체적 동기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위몰입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대인적, 문화적 동기로 분석되었다. 둘째, 환경통제력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동기와 대인적 동기 요인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성장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동기, 대인적 동기와 문화적 동기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자아수용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동기, 문화적 동기로 분석되었다. 또한 긍정적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탐험적 동기와 신체적 동기로 분석되었으며, 자율성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동기는 문화적 동기로 분석되었다. 셋째, 인지몰입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관여도는 중요성과 관심 모든 요인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위몰입에 영향을 주는 여가활동 관여도 역시 마찬가지로 중요성과 관심 모든 요인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변수 환경통제력, 개인적 성장,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 여가활동 관여도의 요인인 중요성 및 관심에 모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사회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가몰입은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이 모든 요인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가몰입은 인지몰입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신체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가몰입은 인지몰입과 행위몰입 모든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자아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가몰입은 행위몰입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안녕감은 개인적 성장, 자아수용과 자율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안녕감은 환경통제력, 개인적 성장과 자아수용 및 긍정적 대인관계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신체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안녕감은 환경통제력, 개인적 성장과 자아수용 및 긍정적 대인관계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자아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안녕감은 환경통제력, 개인적 성장과 자아수용 및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연구자 관점에서 추가적인 연구를 위해 동기를 유형화 한 후 차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든 검정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결과를 요약하면 신체중요 집단에 비해 대인중요 집단의 평균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인중요 동기 유형의 집단의 여가활동 참여 동기, 관여도, 심리적 안녕감, 여가몰입 및 생활만족에 대한 평균값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여가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여가를 통한 인간의 심리 및 행태 등을 연구하여 보다 효율적인 여가시장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이러한 여가관련 연구는 여가 인프라 및 여가 여건이 국민의 관광수요 및 행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함에 따라 여가 여건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선호도 및 여가 활동을 증진시키는 여가 관련 정책이 필요한 시점에서 이러한 연구가 기초가 되어 정책을 제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 달성을 통해 몇 가지 시사점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여가활동 동기 요인 가운데 몰입에는 탐험적 동기와 대인적 동기가 주요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가의 몰입을 높여 마니아층을 형성하거나 여가활동 분야별 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 새로움을 추구하고 여러 사람과 대인관계 유지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체험 등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영향력 분석 결과에서도 일정한 특성을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탐험적 동기와 대인적 동기의 영향력이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개발 전략이 더욱 요구된다 할 수 있다. 둘째, 여가활동에 대한 관여도는 여가몰입과 심리적 안녕감에 모두 중요한 영향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여가몰입을 높이고, 여가활동을 통해 심리적 안녕감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여가활동에 대한 관여도 요인인 중요성과 관심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 강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여가몰입이 생활만족에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에서 추구하는 만족의 형태에 따라 영향을 주는 여가몰입은 다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어떠한 개인별 생활만족 가치에 따라 여가몰입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간의 궁극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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