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라캉의 욕망이론은 대상을 향한 주체의 채워질 수 없는 욕망에 관한 것이다. 욕망은결핍을 충족하고자 하는 의지에서 발현된 것이지만 주체가 늘 끊임없이 다른 대상을 욕망하기 때문에 결코 소멸될 수 없다. 때문에 주체는 욕망의 종결을 꿈꾸며 상상적 각본에 의한 상상적 드라마를 연출한다. 이것이 바로 환상이다. 환상은 허구적 이미지인 환각을 지칭하기도 하지만 그 근원에는 현실을 반영한 주체의 욕망이 기초되어 있다.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은 오직 죽음뿐이므로 환상은 실재하지 않는 대상을 향한 갈망의산물이다. 이는 상상을 통해서라도 결핍을 해소하고 싶은 주체의 욕망이 과잉된 형태이며, 이 과잉은 굳이 필요하지 않은, 즉 잉여적 속성을 지닌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잉여적 속성이 1933년에 버스비 버클리와 워너 브라더스 영화사로부터 탄생한 세 편의 히트작인 <42번가>, <골드디거 1933>, <풋라이트 퍼레이드>가 이전의 뮤지컬 영화와는 다른 특징을 갖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는 관점을 가지고 시대의 경계를 구분 짓는다. 이 영화들은 뮤지컬 영화의 형태 중 쇼 뮤지컬의 범위에 해당하는 백스테이지 뮤지컬로서, 버스비 버클리의 트레이드마크인 거대한 스케일의 군무와 신체 구석구석을 훑듯이면밀하게 촬영하는 크로취 샷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특징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그러나 사실 이 요소들은 영화의 ...
저자 | 박찬미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방송영화전공 |
지도교수 | 서현석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 70장 |
키워드 | 뮤지컬 영화 백스테이지 자크 라캉 환상 버스비 버클리 크로취 샷 musical film backstage Jacques Lacan fantasy Busby Berkeley crotch shot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15585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