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는 현대 한국사에 있어 격동의 시기였다. 한국전쟁으로 인해 물리적 환경을 비롯하여 사회?정치?경제적 피해가 막대했으며, 이로 인한 정신적 황폐화와 전후의 후유증으로 혼란스러워진 가치관은 지속적으로 우리 민족의 삶에 영향을 끼쳤다. 문단의 상황으로는 기성작가들의 뒤를 이어 등장한 이른바 신세대 작가들의 관심이 다양해지고, 새로운 기법에 대한 모색이 활발해졌다. 그러므로 1950년대는 역사적으로는 물론, 문학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1950년대는 현대 한국사에 있어 격동의 시기였다. 한국전쟁으로 인해 물리적 환경을 비롯하여 사회?정치?경제적 피해가 막대했으며, 이로 인한 정신적 황폐화와 전후의 후유증으로 혼란스러워진 가치관은 지속적으로 우리 민족의 삶에 영향을 끼쳤다. 문단의 상황으로는 기성작가들의 뒤를 이어 등장한 이른바 신세대 작가들의 관심이 다양해지고, 새로운 기법에 대한 모색이 활발해졌다. 그러므로 1950년대는 역사적으로는 물론, 문학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는 고등학교『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교과서에 수록된 1950년대 소설을 내용별로 분류한 후, 각 작품에 대해 연구하고, 더불어 적절한 교육 방법의 제시를 통해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1950년대 작품을 수록한 교과서는 12종, 13권이었으며, 수록된 작품은 김성한의 <오분간>, 오상원의 <유예>, 이범선의 <오발탄>, 이호철의 <탈향>, 손창섭의 <비오는 날>, <잉여인간>, 황순원의 <독 짓는 늙은이>. <너와 나만의 시간>, <이리도>, <카인의 후예>로, 총 10편이다. 작품들의 출판사별 수록 단원, 학습 목표, 학습 활동의 현황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교과서의 측면에서 1950년대 소설을 다루는 시각을 개관하였다. 각 작품은 내용에 따라 ①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다룬 작품, 2편 ② 전쟁의 후유증을 다룬 작품, 5편 ③ 인간 존재의 근원적 의미를 다룬 작품, 3편으로 분류하고, 개별 작품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 방법을 분류별로 간략히 제시한 후, ‘전쟁의 후유증을 다룬 작품’ 중 이호철의 <탈향>을 대표 텍스트로 선정하여 ‘대화중심 교육 모형’을 수정?보완한 교육 모형의 예를 제시하였다. 현행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개발된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살펴보는 본 연구 과정을 통해, 1950년대 소설의 전반적 특성과 각 작품의 핵심을 살펴볼 수 있었다. 나아가 문학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950년대는 현대 한국사에 있어 격동의 시기였다. 한국전쟁으로 인해 물리적 환경을 비롯하여 사회?정치?경제적 피해가 막대했으며, 이로 인한 정신적 황폐화와 전후의 후유증으로 혼란스러워진 가치관은 지속적으로 우리 민족의 삶에 영향을 끼쳤다. 문단의 상황으로는 기성작가들의 뒤를 이어 등장한 이른바 신세대 작가들의 관심이 다양해지고, 새로운 기법에 대한 모색이 활발해졌다. 그러므로 1950년대는 역사적으로는 물론, 문학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는 고등학교『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교과서에 수록된 1950년대 소설을 내용별로 분류한 후, 각 작품에 대해 연구하고, 더불어 적절한 교육 방법의 제시를 통해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1950년대 작품을 수록한 교과서는 12종, 13권이었으며, 수록된 작품은 김성한의 <오분간>, 오상원의 <유예>, 이범선의 <오발탄>, 이호철의 <탈향>, 손창섭의 <비오는 날>, <잉여인간>, 황순원의 <독 짓는 늙은이>. <너와 나만의 시간>, <이리도>, <카인의 후예>로, 총 10편이다. 작품들의 출판사별 수록 단원, 학습 목표, 학습 활동의 현황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교과서의 측면에서 1950년대 소설을 다루는 시각을 개관하였다. 각 작품은 내용에 따라 ①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다룬 작품, 2편 ② 전쟁의 후유증을 다룬 작품, 5편 ③ 인간 존재의 근원적 의미를 다룬 작품, 3편으로 분류하고, 개별 작품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 방법을 분류별로 간략히 제시한 후, ‘전쟁의 후유증을 다룬 작품’ 중 이호철의 <탈향>을 대표 텍스트로 선정하여 ‘대화중심 교육 모형’을 수정?보완한 교육 모형의 예를 제시하였다. 현행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개발된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살펴보는 본 연구 과정을 통해, 1950년대 소설의 전반적 특성과 각 작품의 핵심을 살펴볼 수 있었다. 나아가 문학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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