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음악과의 생활화 영역은 일상생활에서 음악을 향유하고 즐기는 영역으로 생활화 영역은 보다 학생의 자발적인 학습이 요구된다. 그래서 교사는 생활화 영역에 대한 다양한 수업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여러 수업 방법 중 매체를 통한 수업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에 매체를 이용하여 생활화 영역 수업을 하고자 한다. 그리고 매체 활용과 선정에 도움을 주는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한다면 보다 나은 생활화 영역 수업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본 연구는 ASSURE 모형을 활용하여 생활화 영역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생활화 영역의 목적, 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ASSURE모형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각 단계의 이루어지는 상황을 이해한다. 그리고 매체를 활용하여 음악을 즐기는 태도 갖기, 우리음악의 가치 인식하기, 학교 내외에서 음악 발표하기?행사 참여하기, 생활 속에서 음악 활용하기, 사회 속에서 음악의 역할 인식하기에 대한 지도안을 ASSURE 모형에 따라 제시 한다. 이 ASSURE 모형을 활용한 중학교 생활화 영역 지도방안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생활화 영역은 학교에서만 음악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일생 속 에서도 음악을 즐기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기 위해 학생들이 교실 밖에서도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매체의 정확한 사용 방법과 자료의 정확한 출처를 제시해 주어야 한다. 둘째,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 하였을 때 ...
저자 | 신효선 |
---|---|
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명숙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 6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1713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