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등장한 플립드 러닝은 교실 수업에 앞서 학습자 스스로 선행학습을 수행한 후 수업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됨에 따라 최근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교육 정책과 추구하는 방향이 맞아떨어지며 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플립드 러닝의 개념을 살펴보고,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플립드 러닝은 새로운 개념의 수업 방법이 아니며, 기존의 블랜디드 러닝의 수업 형태에 선행학습의 개념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 앞서 해당 수업 내용을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미리 학습하고, 수업 시간에는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화된 보충학습이나 심화학습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플립드 러닝의 설계를 위한 주요 고려사항으로는 탄력적이고 유연한 수업 환경, 학습문화의 변화, 의도된 수업 내용 및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교사 등이 있다. 이러한 개념 및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설계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플립드 러닝에 대한 개념을 파악할 수 있으며, 교수학습 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플립드 러닝을 활용할 수 있다.
최근 등장한 플립드 러닝은 교실 수업에 앞서 학습자 스스로 선행학습을 수행한 후 수업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됨에 따라 최근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교육 정책과 추구하는 방향이 맞아떨어지며 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플립드 러닝의 개념을 살펴보고,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플립드 러닝은 새로운 개념의 수업 방법이 아니며, 기존의 블랜디드 러닝의 수업 형태에 선행학습의 개념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 앞서 해당 수업 내용을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미리 학습하고, 수업 시간에는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화된 보충학습이나 심화학습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플립드 러닝의 설계를 위한 주요 고려사항으로는 탄력적이고 유연한 수업 환경, 학습문화의 변화, 의도된 수업 내용 및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교사 등이 있다. 이러한 개념 및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설계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플립드 러닝에 대한 개념을 파악할 수 있으며, 교수학습 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플립드 러닝을 활용할 수 있다.
An emerging learning method, flipped learning, has gained much interest lately due to its process involving prior study followed by the students' classroom involvement, which direction matches that of the current educational policy that emphasizes self-directed learning. This study investigated the ...
An emerging learning method, flipped learning, has gained much interest lately due to its process involving prior study followed by the students' classroom involvement, which direction matches that of the current educational policy that emphasizes self-directed learning.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cept of flipped learning and explored ways to develop instructional design models that utilize it. Flipped learning is not a model that has been recently developed, as it uses the format of blended learning with the introduction of a new concept of prior learning that allows students to learn in advance through online lessons and video clips related with the classroom content to be covered. During class time, individualized supplementary or in-depth study is conducted on the basis of the students' prior learning. The main considerations for designing flipped learning are a flexible classroom environment, a shift in learning culture, intentional classroom content, and educators equipped with professional capability. The research proposes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pursuant to such concept and considerations. Through this research, the concept of flipped learning can be comprehended; furthermore, flipped learning can be utilized more effectively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
An emerging learning method, flipped learning, has gained much interest lately due to its process involving prior study followed by the students' classroom involvement, which direction matches that of the current educational policy that emphasizes self-directed learning.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cept of flipped learning and explored ways to develop instructional design models that utilize it. Flipped learning is not a model that has been recently developed, as it uses the format of blended learning with the introduction of a new concept of prior learning that allows students to learn in advance through online lessons and video clips related with the classroom content to be covered. During class time, individualized supplementary or in-depth study is conducted on the basis of the students' prior learning. The main considerations for designing flipped learning are a flexible classroom environment, a shift in learning culture, intentional classroom content, and educators equipped with professional capability. The research proposes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pursuant to such concept and considerations. Through this research, the concept of flipped learning can be comprehended; furthermore, flipped learning can be utilized more effectively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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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하여 첫째, 플립드 러닝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플립드 러닝의 기본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둘째, 플립드 러닝을 수업 현장에 적용함에 있어 플립드 러닝 설계 시 주요 고려 사항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체계적인 플립드 러닝 적용을 위한 설계전략의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처럼 최근 들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플립드 러닝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플립드 러닝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플립드 러닝의 기본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등장한 개념이 바로 플립드 러닝인데 학생들이 스스로의 학습양식과 수준에 맞게 미리 선행학습을 할 수 있는 점과, 실제 수업시간은 보충 및 심화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 학습을 가능 하게 한다는 특징이 결합하여 최근에 다양한 형태로 널리 쓰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플립드 러닝의 개념 및 등장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플립드 러닝 설계 시 주요 고려사항을 분석했으며, 이러한 개념과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설계모형에 대해 고찰하였다.
둘째, 플립드 러닝을 수업 현장에 적용함에 있어 플립드 러닝 설계 시 주요 고려 사항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체계적인 플립드 러닝 적용을 위한 설계전략의 제시하고자 한다.
플립드 러닝에 대한 개념과 설계 시 주요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본 장에서는 플립드 러닝을 실제로 실행하기 위한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설계 모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플립드 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모형은 ADDIE 모형7)을 기반으로 하였으며[16], 수업 요소 분석, 수업 설계, 수업 개발, 수업 실행, 그리고 수업 평가 및 성찰의 다섯 단계로 구성하였다.
제안 방법
TED 에는 TED Event 라고 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을 초청하여 강연회를 개최하거나, TEDx라고 하여 미국 TED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행해지는 TED Event 등이 포함되어 있다. TED의 하위 개념 중 MOOCs의 범주로 묶을 수 있는 것으로 TED-Ed4)가 있는데, 해당 사이트에서는 학문분야를 12개로 구분하여 각 주제에 대한 체계적인 동영상 강의 자료를 제공한다.
각 구성 요소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교사 특성과 학생 특성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디지털리터러시와 교수 및 학습스타일을 분석하는데, 수업을 위해서 교사와 학생이 온라인 학습에 대한 정보를 찾거나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적으로 집에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여부 등을 분석한다. 수업목표 및 내용 특성에서는 해당 수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수업목표는 무엇이며, 수업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의 수준과 범위가 무엇인지를 고려하여 플립드 러닝을 통해 학생들이 미리 학습해야 하는 내용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플립드 러닝의 가장 큰 특징은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형태의 대규모 교실 수업을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 공간으로 이동 시키는 것이다. 교사는 그들이 직접 제작한 동영상 자료나, TED-Ed, Khan Academy와 같은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 하여 자료를 준비하고 플립드 러닝을 설계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동영상 자료를 그들이 편한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활용하며 스스로의 학습 수준을 조절하고 수업에 대한 준비도를 점검하며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14].
먼저 수업 실행 과정에 대한 평가 및 성찰에서는 교사가 계획했던 수업 전략 및 수업자료, 도구 및 매체 등이 적절하게 활용되었는지 여부를 평가하며, 더불어 실제 교실 수업 중에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집중하여 수업에 참여했는지, 개개인의 학습자가 선행학습한 내용에 대해 추가로 보충학습이나 심화학습이 일어났는지 여부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수업 실행 결과에 대한 평가 및 성찰에서는 수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한 수업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데, 수업 결과에 대한 평가 과정을 통하여 실행한 수업에 대해 반성하고 향후 수업을 위한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처럼 최근 들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플립드 러닝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플립드 러닝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플립드 러닝의 기본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둘째, 플립드 러닝을 수업 현장에 적용함에 있어 플립드 러닝 설계 시 주요 고려 사항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이론/모형
플립드 러닝에 대한 개념과 설계 시 주요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본 장에서는 플립드 러닝을 실제로 실행하기 위한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설계 모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플립드 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모형은 ADDIE 모형7)을 기반으로 하였으며[16], 수업 요소 분석, 수업 설계, 수업 개발, 수업 실행, 그리고 수업 평가 및 성찰의 다섯 단계로 구성하였다. 각 단계별 특징 및 고려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수업 시간에 새로운 내용을 배우고, 집에 돌아와 과제를 수행하며 그날 배운 내용에 대해 복습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라면, 플립드 러닝에서는 배울 내용에 대해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 선행되고, 실제 수업 시간에는 본인이 학습한 내용 및 수준을 바탕으로 개별화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뀌는 것이다. 셋째, 수업시간은 학생들로 하여금 도전적인 개념에 접근하거나, 혹은 더욱 고차원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되어 질 수 있다. 학습한 내용이 부족할 경우 수업 시간을 통하여 본인의 학습에 대한 보충학습을 수행할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본인의 학습 수준이 일반적인 학생들에 비해 뛰어날 경우 수업 시간을 통하여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심화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10].
또한 매우 혼란스럽고 어수선한 교실 수업 환경에 대해서 적절한 통제를 할수 있어야 하며, 궁극적으로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반성 적으로 관찰하며 끊임없이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일 수있도록 수업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셋째,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는 수업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설계모형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과학습 환경, 수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선행학습의 형태로 학습되어질 부분과 교실 수업을 통해서 이루어질 부분까지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이러한 플립드 러닝이 수업에서 제대로 활용되고 또 정착되기 위해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드 러닝의 궁극적인 목적은 보다 효율적인 학생 중심의 개별화 수업임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Gojak은 플립드 러닝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학생이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더욱 잘 배울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15].
후속연구
플립드 러닝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효과성에 대한 다양한 양적, 질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플립드 러닝에서 학생들이 활용할수 있는 더욱 많은 양질의 동영상 자료가 개발되고 또 공유되어야 할 것이다.
수업 실행 결과에 대한 평가 및 성찰에서는 수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한 수업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데, 수업 결과에 대한 평가 과정을 통하여 실행한 수업에 대해 반성하고 향후 수업을 위한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설계 모형에 대한 반성 및 성찰에서는 앞서 분석한 수업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성찰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가 의도했던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설계의 각 단계 중 어떠한 단계에서 문제가 있었는지 분석하여 해당 문제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현재 플립드 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플립드 러닝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효과성에 대한 다양한 양적, 질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플립드 러닝에서 학생들이 활용할수 있는 더욱 많은 양질의 동영상 자료가 개발되고 또 공유되어야 할 것이다.
학습자 중심의 교실환경 구축은 대부분의 교사가 꿈꾸는 이상적인 형태지만 현재의 학교 여건상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학생이 학습에 있어서 객체가 되기보다 자신의 학습을 주도적으로 끌고 나가는 주체가 될 수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향후 플립드 러닝은 효율적인 교수학습의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플립드 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플립드 러닝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방과후 활동의 형태로 학생들이 수업 전에 수업내용과 관련된 학습을 미리 해 오는 것을 가정하고, 수업시간에는 수업 내용에 대한 강의 보다는 학생 간 혹은 학생과 교사 간에 상호작용 및 토론을 통하여 학습해온 내용에 대해 확인하고 나아가 보충 및 심화학습을 진행하는 것이다[2]. 대부분의 전통적인 교실 수업 환경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이 그날 학습할 내용에 대해 어느 정도 미리 준비가 되어최소한 수업 전에 그날 배울 내용에 대해 교과서 및 관련 자료를 읽어보고- 오기를 기대한다.
블랜디드 러닝은 어떤 한계를 극복하고자 만들어졌는가?
학생들의 요구사항이 적절히 반영된 수업을 제공하고 가능하면 학생 들의 학습패턴이나 학습양식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전통적인 교실환경에서의 면대면 수업에서는 이러한 개별화된 수업이 실현되기 어렵다. 교사 1인당 학생 수의 비율은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전통적인 교실 환경에서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등장한 것이 블랜디드 러닝이다.
플립드 러닝을 활용해본 교사가 언급하는 플립드 러닝이 가능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플립드 러닝을 활용해본 교사들에 따르면, 플립드 러닝이 가능해진 것은 바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학습자원에 대한 유비쿼터스적인 접근이 가능해진 것이 가장 큰 이유이며, 많은 학생들이 이러한 풍성한 자원을 집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4]. 최근의 다양한 국가에서 미래 교육의 목표로 내걸고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교육 추진 전략에는 전통적인 형태의 서책형 교과서를 인터넷 자원이나 비디오, 그리고 시뮬레이션 등이 포함된 디지털교과서의 형태로 바꾸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아직 디지털 교과서가 전면적으로 보급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시의적절하게 등장한 것이 바로 플립드 러닝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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