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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83 - 92  

이동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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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등장한 플립드 러닝은 교실 수업에 앞서 학습자 스스로 선행학습을 수행한 후 수업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됨에 따라 최근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교육 정책과 추구하는 방향이 맞아떨어지며 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플립드 러닝의 개념을 살펴보고,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플립드 러닝은 새로운 개념의 수업 방법이 아니며, 기존의 블랜디드 러닝의 수업 형태에 선행학습의 개념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 앞서 해당 수업 내용을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미리 학습하고, 수업 시간에는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화된 보충학습이나 심화학습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플립드 러닝의 설계를 위한 주요 고려사항으로는 탄력적이고 유연한 수업 환경, 학습문화의 변화, 의도된 수업 내용 및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교사 등이 있다. 이러한 개념 및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설계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플립드 러닝에 대한 개념을 파악할 수 있으며, 교수학습 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플립드 러닝을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merging learning method, flipped learning, has gained much interest lately due to its process involving prior study followed by the students' classroom involvement, which direction matches that of the current educational policy that emphasizes self-directed learning. This study investigate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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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첫째, 플립드 러닝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플립드 러닝의 기본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둘째, 플립드 러닝을 수업 현장에 적용함에 있어 플립드 러닝 설계 시 주요 고려 사항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체계적인 플립드 러닝 적용을 위한 설계전략의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처럼 최근 들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플립드 러닝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플립드 러닝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플립드 러닝의 기본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 이러한 변화에 맞춰 등장한 개념이 바로 플립드 러닝인데 학생들이 스스로의 학습양식과 수준에 맞게 미리 선행학습을 할 수 있는 점과, 실제 수업시간은 보충 및 심화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 학습을 가능 하게 한다는 특징이 결합하여 최근에 다양한 형태로 널리 쓰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플립드 러닝의 개념 및 등장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플립드 러닝 설계 시 주요 고려사항을 분석했으며, 이러한 개념과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설계모형에 대해 고찰하였다.
  • 둘째, 플립드 러닝을 수업 현장에 적용함에 있어 플립드 러닝 설계 시 주요 고려 사항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체계적인 플립드 러닝 적용을 위한 설계전략의 제시하고자 한다.
  • 플립드 러닝에 대한 개념과 설계 시 주요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본 장에서는 플립드 러닝을 실제로 실행하기 위한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설계 모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플립드 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모형은 ADDIE 모형7)을 기반으로 하였으며[16], 수업 요소 분석, 수업 설계, 수업 개발, 수업 실행, 그리고 수업 평가 및 성찰의 다섯 단계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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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플립드 러닝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방과후 활동의 형태로 학생들이 수업 전에 수업내용과 관련된 학습을 미리 해 오는 것을 가정하고, 수업시간에는 수업 내용에 대한 강의 보다는 학생 간 혹은 학생과 교사 간에 상호작용 및 토론을 통하여 학습해온 내용에 대해 확인하고 나아가 보충 및 심화학습을 진행하는 것이다[2]. 대부분의 전통적인 교실 수업 환경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이 그날 학습할 내용에 대해 어느 정도 미리 준비가 되어최소한 수업 전에 그날 배울 내용에 대해 교과서 및 관련 자료를 읽어보고- 오기를 기대한다.
블랜디드 러닝은 어떤 한계를 극복하고자 만들어졌는가? 학생들의 요구사항이 적절히 반영된 수업을 제공하고 가능하면 학생 들의 학습패턴이나 학습양식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전통적인 교실환경에서의 면대면 수업에서는 이러한 개별화된 수업이 실현되기 어렵다. 교사 1인당 학생 수의 비율은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전통적인 교실 환경에서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등장한 것이 블랜디드 러닝이다.
플립드 러닝을 활용해본 교사가 언급하는 플립드 러닝이 가능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플립드 러닝을 활용해본 교사들에 따르면, 플립드 러닝이 가능해진 것은 바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학습자원에 대한 유비쿼터스적인 접근이 가능해진 것이 가장 큰 이유이며, 많은 학생들이 이러한 풍성한 자원을 집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4]. 최근의 다양한 국가에서 미래 교육의 목표로 내걸고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교육 추진 전략에는 전통적인 형태의 서책형 교과서를 인터넷 자원이나 비디오, 그리고 시뮬레이션 등이 포함된 디지털교과서의 형태로 바꾸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아직 디지털 교과서가 전면적으로 보급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시의적절하게 등장한 것이 바로 플립드 러닝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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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Garrison, D., & Kanuka, H. Blended learning: Uncovering its transformative potential in higher education.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7, No. 2, pp. 95-105. 2004. 

  2.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 Arfstrom, K. M.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Flipped Learning Network. 2013. 

  3. Davies, R. S., Dean, D. L., & Ball, N.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 61, No. 4, pp. 563-580. 2013. 

  4. Woolf, B. P. A roadmap for education technology. Retrieved 4 Oct. 2013 from http://www.coe.uga.edu/itt/ files/2010/12/educ-tech-roadmap-nsf.pdf. 2010. 

  5. Pardo, A., Perez-Sanagustin, M., Hugo, A., Parada, H. A., & Leony, D. Flip with care. Proceedings of SoLAR southern flare conference. Retrieved 27 Oct. 2013 from http://www.researchgate.net/publication/ 232906379_Flip_with_care. 2012. 

  6. Davies, R., & West, R. Technology integration in school settings. In M. Spector, D. Merrill, J. Elen, & M. J. Bishop (Eds.), Handb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4th ed.). New York: Taylor & Francis Ltd. 2013. 

  7. Friedman, H., & Friedman, L. Crises in education: Online learning as a solution. Creative Education, Vol. 2, No. 3, pp. 156-163. 2001. 

  8. Khan, S. The one world schoolhouse: Education reimagined. London: Hodder and Stoughton. 2012. 

  9. Hughes, H. Introduction to flipping the college classroom. In T. Amiel & B. Wilson (Eds.), Proceedings from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multimedia, hypermedia and telecommunications 2012 (pp. 2434-2438). Chesapeake: AACE. 2012. 

  10. Bergmann, J., Overmyer, J., & Wilie, B. The flipped class: Myths versus reality. The Daily Riff. Retrieved 26 Oct. 2013 from http://www.thedailyriff.com/ articles/the-flipped-class-conversation-689.php. 2012. 

  11. Talbert, R. Inverted classroom. Colleagues, Vol. 9, No. 1, Article 7. 2012. 

  12. Price, J. Textbook bling: An evaluation of textbook quality and usability in open educational resources versus traditionally published textbooks (Unpublished master's project). Provo: Brigham Young University. 2012. 

  13. Fulton, K. P. 10 reasons to flip. Phi Delta Kappan, Vol. 94, No. 2, pp. 20-24. 2012. 

  14. Musallam, R.. The effects of screencasting as a multimedia pre-training tool to manage the intrinsic load of chemical equilibrium instruction for advanced high school chemistry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an Francisco). 2010. 

  15. Gojak, L. To Flip or Not to Flip: That is Not the Question!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Retrieved 27 Oct. 2013 from http://www.nctm.org/about/content.aspx?id34585 2012. 

  16. Paik, Y. K. Instruc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Hakjis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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