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SSURE 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생활화 영역’수업지도 방안 원문보기


신효선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악과의 생활화 영역은 일상생활에서 음악을 향유하고 즐기는 영역으로 생활화 영역은 보다 학생의 자발적인 학습이 요구된다. 그래서 교사는 생활화 영역에 대한 다양한 수업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여러 수업 방법 중 매체를 통한 수업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에 매체를 이용하여 생활화 영역 수업을 하고자 한다. 그리고 매체 활용과 선정에 도움을 주는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한다면 보다 나은 생활화 영역 수업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본 연구는 ASSURE 모형을 활용하여 생활화 영역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생활화 영역의 목적, 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ASSURE모형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각 단계의 이루어지는 상황을 이해한다. 그리고 매체를 활용하여 음악을 즐기는 태도 갖기, 우리음악의 가치 인식하기, 학교 내외에서 음악 발표하기?행사 참여하기, 생활 속에서 음악 활용하기, 사회 속에서 음악의 역할 인식하기에 대한 지도안을 ASSURE 모형에 따라 제시 한다. 이 ASSURE 모형을 활용한 중학교 생활화 영역 지도방안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생활화 영역은 학교에서만 음악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일생 속 에서도 음악을 즐기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기 위해 학생들이 교실 밖에서도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매체의 정확한 사용 방법과 자료의 정확한 출처를 제시해 주어야 한다. 둘째,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 하였을 때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효선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명숙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713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