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노인 음악활동이 노인의 삶의 질, 여가만족, 사회·심리 자기효능감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노인 음악활동은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노인 음악활동은 여가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노인 음악활동은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대상은 첫째, 참관 연구 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A복지관 40명, B복지관 30명으로 각각 주 1회씩 4번으로 총 8회 참관하였다. 둘째, 실험 연구 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C복지관으로 10명을 선정한 후 주 2회씩 총 8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노인의 삶의 질, 여가만족,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만든 김아영·차정은(1996)의 것을 토대로 노인 수준에 맞는 어휘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자기효능감 하위요인인 삶의 질, 여가만족,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으로 세 가지로 분류하여 검사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삶의 질’에 대해 살펴보면 “나는 음악활동을 통해 하루하루가 기쁘고 보람된다.” 상의 응답자수 55명(77.4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음악활동을 통해 하루하루가 기쁘고 보람됨을 알 수 있다. 둘째, ‘여가 만족’에 대해 살펴보면 “나는 음악활동이 정신 건강에 좋다고 생각한다.” 상의 응답자수 67명(94.3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음악활동이 정신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에 대해 살펴보면 “나는 음악활동에서 새롭게 배운다는 것이 재미있다.” 상의 응답자수 61명(85.92%)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음악활동에서 새롭게 배우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사회·심리 자기효능감’ 부정형 문항을 살펴보면 “주변 사람들이 나보다 모든 일에서 뛰어난 것 같다.” 중의 응답자수 39명(54.93%), “나는 음악활동을 시작하기 전부터 실패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곤 한다.” 중의 응답자수 37명(52.11%)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절반 이상이 중 이상을 선택하였고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적 분석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른 그룹원과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협력하여 음악을 만들어 나가는 활동은 자신감과 성취감에 더 중점을 두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은 노인의 ...
이 연구의 목적은 노인 음악활동이 노인의 삶의 질, 여가만족, 사회·심리 자기효능감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노인 음악활동은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노인 음악활동은 여가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노인 음악활동은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대상은 첫째, 참관 연구 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A복지관 40명, B복지관 30명으로 각각 주 1회씩 4번으로 총 8회 참관하였다. 둘째, 실험 연구 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C복지관으로 10명을 선정한 후 주 2회씩 총 8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노인의 삶의 질, 여가만족,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만든 김아영·차정은(1996)의 것을 토대로 노인 수준에 맞는 어휘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자기효능감 하위요인인 삶의 질, 여가만족,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으로 세 가지로 분류하여 검사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삶의 질’에 대해 살펴보면 “나는 음악활동을 통해 하루하루가 기쁘고 보람된다.” 상의 응답자수 55명(77.4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음악활동을 통해 하루하루가 기쁘고 보람됨을 알 수 있다. 둘째, ‘여가 만족’에 대해 살펴보면 “나는 음악활동이 정신 건강에 좋다고 생각한다.” 상의 응답자수 67명(94.3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음악활동이 정신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에 대해 살펴보면 “나는 음악활동에서 새롭게 배운다는 것이 재미있다.” 상의 응답자수 61명(85.92%)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음악활동에서 새롭게 배우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사회·심리 자기효능감’ 부정형 문항을 살펴보면 “주변 사람들이 나보다 모든 일에서 뛰어난 것 같다.” 중의 응답자수 39명(54.93%), “나는 음악활동을 시작하기 전부터 실패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곤 한다.” 중의 응답자수 37명(52.11%)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절반 이상이 중 이상을 선택하였고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적 분석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른 그룹원과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협력하여 음악을 만들어 나가는 활동은 자신감과 성취감에 더 중점을 두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기조절효능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작업을 계속적으로 반성하는 활동을 통해 자기관찰, 자기판단, 자기반응과 같은 자기조절적 기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 시켰기 때문이다. 셋째,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은 노인의 과제난이도 선호 귀인(성취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회기가 거듭 될수록 대상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과제해결 능력의 증가가 관찰되었으며, 음악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경험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노인 음악활동이 노인의 삶의 질, 여가만족, 사회·심리 자기효능감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노인 음악활동은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노인 음악활동은 여가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노인 음악활동은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대상은 첫째, 참관 연구 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A복지관 40명, B복지관 30명으로 각각 주 1회씩 4번으로 총 8회 참관하였다. 둘째, 실험 연구 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C복지관으로 10명을 선정한 후 주 2회씩 총 8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노인의 삶의 질, 여가만족,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만든 김아영·차정은(1996)의 것을 토대로 노인 수준에 맞는 어휘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자기효능감 하위요인인 삶의 질, 여가만족,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으로 세 가지로 분류하여 검사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삶의 질’에 대해 살펴보면 “나는 음악활동을 통해 하루하루가 기쁘고 보람된다.” 상의 응답자수 55명(77.4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음악활동을 통해 하루하루가 기쁘고 보람됨을 알 수 있다. 둘째, ‘여가 만족’에 대해 살펴보면 “나는 음악활동이 정신 건강에 좋다고 생각한다.” 상의 응답자수 67명(94.3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음악활동이 정신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에 대해 살펴보면 “나는 음악활동에서 새롭게 배운다는 것이 재미있다.” 상의 응답자수 61명(85.92%)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음악활동에서 새롭게 배우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사회·심리 자기효능감’ 부정형 문항을 살펴보면 “주변 사람들이 나보다 모든 일에서 뛰어난 것 같다.” 중의 응답자수 39명(54.93%), “나는 음악활동을 시작하기 전부터 실패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곤 한다.” 중의 응답자수 37명(52.11%)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절반 이상이 중 이상을 선택하였고 사회·심리 자기효능감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적 분석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른 그룹원과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협력하여 음악을 만들어 나가는 활동은 자신감과 성취감에 더 중점을 두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기조절효능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작업을 계속적으로 반성하는 활동을 통해 자기관찰, 자기판단, 자기반응과 같은 자기조절적 기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 시켰기 때문이다. 셋째, 노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은 노인의 과제난이도 선호 귀인(성취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회기가 거듭 될수록 대상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과제해결 능력의 증가가 관찰되었으며, 음악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경험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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