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러디를 통한 문학교육연구
Parody literature through education and research 원문보기


박나라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고에서는 만들어진 해설을 단순히 수용하는데 길들여진 학습자에게 창의적인 수용과 생산을 가능하게 해줄 방법으로 패러디를 활용해 보고자하였다. 7차 교육과정부터 문학 생산교육이 대두됨에 따라 문학을 생산하는 방법의 하나로 패러디 활동이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비판적 창조적 재구성’으로 구현되고 있다. 본고는 기존의 연구와 교과서에 구현된 재구성 활동이 시 장르 교육에 치우쳐있고 소설을 활용하여 재구성 활동을 구현한 교과서에서 또한 소설을 재생산하여 쓰는 활동이 거의 없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소설 텍스트를 활용한 재구성 활동과 교육 방...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나라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진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v, 4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715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