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이하 UX) 디자인 분야가 중요해짐에 따라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변하고 있다. 디자이너가 지금까지 해왔던 일반적인 디자인 업무에서 필요한 역량 외에도 디자이너들이 훈련 되지 않은 다른 다양한 역량들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이에 국내외 대학과 기업에서 UX 디자이너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UX 디자인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이 교육들은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지만, 필요 역량에 대한 규명이 없이 이루어 지고 있다.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분명히 파악해야 그 역량을 훈련하기 위한 UX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하지만 UX 디자인 분야 자체가 너무 광범위하고, 그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할 때, 먼저 UX 디자인이 어떻게 이루어져있는지 구조적 관점에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UX 모델을 통해 ...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이하 UX) 디자인 분야가 중요해짐에 따라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변하고 있다. 디자이너가 지금까지 해왔던 일반적인 디자인 업무에서 필요한 역량 외에도 디자이너들이 훈련 되지 않은 다른 다양한 역량들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이에 국내외 대학과 기업에서 UX 디자이너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UX 디자인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이 교육들은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지만, 필요 역량에 대한 규명이 없이 이루어 지고 있다.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분명히 파악해야 그 역량을 훈련하기 위한 UX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하지만 UX 디자인 분야 자체가 너무 광범위하고, 그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할 때, 먼저 UX 디자인이 어떻게 이루어져있는지 구조적 관점에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UX 모델을 통해 사용자 경험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UX 디자이너의 필요 역량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UX 디자이너가 실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어떤 단계를 거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UX가 무엇으로 이루어져있으며, UX 디자이너가 어떤 단계를 수행하는지 살펴봄으로써 UX 역량, UX디자인 교육 관점에서 귀납적으로 UX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추출할 수 있었다. 이렇게 추출한 역량 요소들이 현장에서도 유효한지 검증하고, UX 조직, 프로젝트의 특수성에 의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역량이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현장 전문가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UX 모델과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1차 추출한 역량 요소들과 인터뷰를 통해 추가적으로 추출한 요소들을 구조화하여 UX 디자이너 역량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UX 디자이너의 역량모델의 구성 요소로서 UX 디자이너 M.U.S.T 역량 Set, Essential Infra 역량, 복합 역량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UX 디자이너 M.U.S.T 역량 Set은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이고 기본적인 낱낱의 역량(Building Block)을 M(Mind). U(Understanding). S(Skill). T(Thinking)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제시한 것이며, UX 디자이너Essential Infra 역량은 UX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전반적으로 필요한 역량으로 낱낱의 역량들(Building Blocks)들을 결합, 접합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최종적으로 Building Block들과 Essential Infra 역량이 결합되어 UX 전문가가 갖춰야 할 복합 역량이 형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 별로 교육이 가능하며, 교육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규명된 UX 디자이너 역량 모델을 바탕으로 UX 디자이너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UX 디자이너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까지를 연구 범위로 하고, 교육의 개요와 교육 모형, 교육시 고려사항을 다루었다.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이하 UX) 디자인 분야가 중요해짐에 따라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변하고 있다. 디자이너가 지금까지 해왔던 일반적인 디자인 업무에서 필요한 역량 외에도 디자이너들이 훈련 되지 않은 다른 다양한 역량들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이에 국내외 대학과 기업에서 UX 디자이너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UX 디자인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이 교육들은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지만, 필요 역량에 대한 규명이 없이 이루어 지고 있다.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분명히 파악해야 그 역량을 훈련하기 위한 UX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하지만 UX 디자인 분야 자체가 너무 광범위하고, 그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할 때, 먼저 UX 디자인이 어떻게 이루어져있는지 구조적 관점에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UX 모델을 통해 사용자 경험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UX 디자이너의 필요 역량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UX 디자이너가 실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어떤 단계를 거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UX가 무엇으로 이루어져있으며, UX 디자이너가 어떤 단계를 수행하는지 살펴봄으로써 UX 역량, UX디자인 교육 관점에서 귀납적으로 UX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추출할 수 있었다. 이렇게 추출한 역량 요소들이 현장에서도 유효한지 검증하고, UX 조직, 프로젝트의 특수성에 의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역량이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현장 전문가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UX 모델과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1차 추출한 역량 요소들과 인터뷰를 통해 추가적으로 추출한 요소들을 구조화하여 UX 디자이너 역량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UX 디자이너의 역량모델의 구성 요소로서 UX 디자이너 M.U.S.T 역량 Set, Essential Infra 역량, 복합 역량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UX 디자이너 M.U.S.T 역량 Set은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이고 기본적인 낱낱의 역량(Building Block)을 M(Mind). U(Understanding). S(Skill). T(Thinking)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제시한 것이며, UX 디자이너Essential Infra 역량은 UX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전반적으로 필요한 역량으로 낱낱의 역량들(Building Blocks)들을 결합, 접합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최종적으로 Building Block들과 Essential Infra 역량이 결합되어 UX 전문가가 갖춰야 할 복합 역량이 형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 별로 교육이 가능하며, 교육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규명된 UX 디자이너 역량 모델을 바탕으로 UX 디자이너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UX 디자이너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까지를 연구 범위로 하고, 교육의 개요와 교육 모형, 교육시 고려사항을 다루었다.
As User Experience (UX) design becomes important, the required abilities for UX designers are changing. Now, designers should have not only the capacities that they need in common design tasks, but also the various capacities in untrained area. Therefore, to improve UX designers’ capacities, there a...
As User Experience (UX) design becomes important, the required abilities for UX designers are changing. Now, designers should have not only the capacities that they need in common design tasks, but also the various capacities in untrained area. Therefore, to improve UX designers’ capacities, there are various UX design trainings in many colleges and companies. However, even though the purpose of those trainings is to improve capacities, the education is being done without identifying the competencies they need. To organize the training program and to perform it effectively, the clear definition of what competencies the UX designers need is required. However, UX design field itself is too broad, and its boundaries are ambiguous. Therefore, this research suggests the UX design model to understand it in a structural point of view. Also, this research suggests UX design process by observing the steps UX designers went through in actual projects. With understanding of UX design structure and its process, I could inductively define what competencies the UX designers need. To figure out whether those factors are valid in the real field or not, and to find out whether there are additional competencies they need according to certain UX organization and project, I performed further interview to experts. This research classifies the UX designer’s competency model into three areas (M.U.S.T competency set, Essential infra competency, Complex competency). First of all, M.U.S.T competency set refers to the four specific and basic competency areas (Mind, Understanding, Skill, and Thinking) which UX designers need to have. Second, Essential infra competency refers to the general ability that is required to proceed UX project. It helps to combine and connect each competency (building blocks). Finally, with the combination of each building block and essential infra competency, the Complex competency is developed. Based on this UX designer’s competency model, UX designers could be trained according to their required competency, and instructor could specifically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With the UX designer’s competency model, this research suggests the direction of UX designer competency build up education.
As User Experience (UX) design becomes important, the required abilities for UX designers are changing. Now, designers should have not only the capacities that they need in common design tasks, but also the various capacities in untrained area. Therefore, to improve UX designers’ capacities, there are various UX design trainings in many colleges and companies. However, even though the purpose of those trainings is to improve capacities, the education is being done without identifying the competencies they need. To organize the training program and to perform it effectively, the clear definition of what competencies the UX designers need is required. However, UX design field itself is too broad, and its boundaries are ambiguous. Therefore, this research suggests the UX design model to understand it in a structural point of view. Also, this research suggests UX design process by observing the steps UX designers went through in actual projects. With understanding of UX design structure and its process, I could inductively define what competencies the UX designers need. To figure out whether those factors are valid in the real field or not, and to find out whether there are additional competencies they need according to certain UX organization and project, I performed further interview to experts. This research classifies the UX designer’s competency model into three areas (M.U.S.T competency set, Essential infra competency, Complex competency). First of all, M.U.S.T competency set refers to the four specific and basic competency areas (Mind, Understanding, Skill, and Thinking) which UX designers need to have. Second, Essential infra competency refers to the general ability that is required to proceed UX project. It helps to combine and connect each competency (building blocks). Finally, with the combination of each building block and essential infra competency, the Complex competency is developed. Based on this UX designer’s competency model, UX designers could be trained according to their required competency, and instructor could specifically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With the UX designer’s competency model, this research suggests the direction of UX designer competency build up edu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