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래놀이가 아동의 자아발달단계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성차를 중심으로
Effects of Sandplay on children’s ego development stage self-esteem and sociality: Based on gender difference 원문보기


이의철 (가천의과학대학교 대학원 심리상담치료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모래놀이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효과성을 검증하고 모래놀이에서 나타나는 자아발달 단계의 성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연구1의 양적 연구와 연구2의 질적 연구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연구1의 연구문제는 첫째, 개별 및 집단모래놀이는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개별 및 집단모래놀이는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이다. 연구2의 연구문제는 첫째, 성별에 따라 개별모래놀이에서 아동의 자아발달 5단계 과정이 차이가 있는가, 둘째, 성별에 따라 집단모래놀이에서 아동의 자아발달 5단계 과정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성별에 따라 개별모래놀이에서 자아발달 각 단계에 표현된 내용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성별에 따라 집단모래놀이에서 자아발달 각 단계에 표현된 내용에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개별모래놀이에서의 변화과정과 집단모래놀이에서의 변화과정이 서로 관련성이 있는가이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H군내 초등학교 5학년 아동 120여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척도, 사회성척도를 사전검사로 실시한 후 부모의 동의를 얻어 참가 희망 아동을 대상으로 선별하여 남아 동성 2집단, 여아 동성 2집단, 총 4개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각 집단(4명씩 4group 총16명)에 집단모래놀이 프로그램을 주1회씩 매회기마다 70분, 총12회기 실시한 후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연구결과를 분석 집계하였다. 연구의 도구로 Coopersmith(1981)가 수정 개발한 자아존중감검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tried to verify effectualness of sandplay on children’s self-esteem and sociality development and research the difference by gender of ego development stage revealed in sandplay. For this, the study was progressed by divided into quantitative research of research 1 and quality research of ...

주제어

#모래놀이 자아존중감 사회성 혼돈의 단계 투쟁의 단계 Neumann sandplay self-esteem sociability chaos stage fighting sta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의철
학위수여기관 가천의과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상담치료학
지도교수 한상미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154 p.
키워드 모래놀이 자아존중감 사회성 혼돈의 단계 투쟁의 단계 Neumann sandplay self-esteem sociability chaos stage fighting stag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979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