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독자의 삶의 질을 변화시킨다. 그 변화는 개인의 삶에 의미 있는 부분이 되어야 하며, 문학교육은 그것을 주체적으로 이끌 수 있는 독자를 기른다. 이 연구는 문학 교육이 독자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독서를 위한 일반적인 능력을 갖추지 못한 아동의 삶에도 그 빛을 비추어 보고자 시작되었다. 이 연구는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문학 교육이 지적장애 아동의 삶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탐구한 실행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일반 초등학교에서 ...
문학은 독자의 삶의 질을 변화시킨다. 그 변화는 개인의 삶에 의미 있는 부분이 되어야 하며, 문학교육은 그것을 주체적으로 이끌 수 있는 독자를 기른다. 이 연구는 문학 교육이 독자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독서를 위한 일반적인 능력을 갖추지 못한 아동의 삶에도 그 빛을 비추어 보고자 시작되었다. 이 연구는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문학 교육이 지적장애 아동의 삶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탐구한 실행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일반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중등도 지적장애 아동 1명이다. 지적장애 아동의 인지적, 언어적 능력의 한계를 고려하여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중심으로 한 문학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때 교육 프로그램을 3단계로 나누어 실행하였으며, 각 단계의 교육목표는 아동의 그림책에 대한 동기화, 그림책 수용 능력의 향상, 독립적인 독서 태도 함양이다. 그리고 각각의 목표에 맞추어 그림책 읽는 방법, 독후 활동, 여가 독서 등의 구체적인 활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은 프로그램의 실행, 평가, 반성, 계획의 순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과정과 결과는 아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질적인 방법으로 기술하였다. 각각의 사례는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의 아동 관찰 기록, 부모님, 관련 교사, 친구들과의 면담 자료와 아동의 학습 결과물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발전 모습을 양적 수준이 아닌 변화의 결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연구 방법과 결과에 대한 성급한 일반화보다는 특정 사례에 대한 깊은 이해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 실천의 공감을 추구한다.
아동은 6개월의 연구 기간 동안 연구자와 함께 33권의 그림책을 총 87회에 걸쳐 반복하여 읽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와 인지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림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혼자서 그림책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자발적인 발화 횟수가 증가하였으며, 어휘력과 이야기 구조에 대한 이해력도 향상되었다. 둘째, 정서적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되었다. 자신감이 결여된 지적장애 아동임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독서 경험으로 자신감이 충족되었다. 아동은 그림책을 읽으면서 교사와 소통할 수 있었으며, 그림책과 관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적극적인 자세를 띄게 되었다. 셋째, 그림책을 좋아하고 자발적으로 독서하게 되었다. 그림책의 가치를 스스로 느끼게 되면서 주변에 있는 책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아동은 여가 시간에도 스스로 책을 골라 읽게 되었고, 책을 읽은 후에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글로 기록하는 습관을 키우게 되었다.
문학은 독자의 삶의 질을 변화시킨다. 그 변화는 개인의 삶에 의미 있는 부분이 되어야 하며, 문학교육은 그것을 주체적으로 이끌 수 있는 독자를 기른다. 이 연구는 문학 교육이 독자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독서를 위한 일반적인 능력을 갖추지 못한 아동의 삶에도 그 빛을 비추어 보고자 시작되었다. 이 연구는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문학 교육이 지적장애 아동의 삶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탐구한 실행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일반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중등도 지적장애 아동 1명이다. 지적장애 아동의 인지적, 언어적 능력의 한계를 고려하여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중심으로 한 문학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때 교육 프로그램을 3단계로 나누어 실행하였으며, 각 단계의 교육목표는 아동의 그림책에 대한 동기화, 그림책 수용 능력의 향상, 독립적인 독서 태도 함양이다. 그리고 각각의 목표에 맞추어 그림책 읽는 방법, 독후 활동, 여가 독서 등의 구체적인 활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은 프로그램의 실행, 평가, 반성, 계획의 순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과정과 결과는 아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질적인 방법으로 기술하였다. 각각의 사례는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의 아동 관찰 기록, 부모님, 관련 교사, 친구들과의 면담 자료와 아동의 학습 결과물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발전 모습을 양적 수준이 아닌 변화의 결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연구 방법과 결과에 대한 성급한 일반화보다는 특정 사례에 대한 깊은 이해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 실천의 공감을 추구한다.
아동은 6개월의 연구 기간 동안 연구자와 함께 33권의 그림책을 총 87회에 걸쳐 반복하여 읽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와 인지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림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혼자서 그림책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자발적인 발화 횟수가 증가하였으며, 어휘력과 이야기 구조에 대한 이해력도 향상되었다. 둘째, 정서적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되었다. 자신감이 결여된 지적장애 아동임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독서 경험으로 자신감이 충족되었다. 아동은 그림책을 읽으면서 교사와 소통할 수 있었으며, 그림책과 관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적극적인 자세를 띄게 되었다. 셋째, 그림책을 좋아하고 자발적으로 독서하게 되었다. 그림책의 가치를 스스로 느끼게 되면서 주변에 있는 책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아동은 여가 시간에도 스스로 책을 골라 읽게 되었고, 책을 읽은 후에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글로 기록하는 습관을 키우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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