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긍정적 언어사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긍정적 언어사용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은 통제집단보다 높을 것이다.
가설 2. 긍정적 언어사용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공격성은 통제집단보다 낮을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춘천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 4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하였고 1개 반 15명은 실험집단으로 1개 반 15명은 무처치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긍정적 언어사용 프로그램은 선행연구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구성하였다.
검사도구는 Rosenberg(1965)의 자아존중감 검사와 서수균, 권석만(2002)이 번안한 Buss와 Perry(1992)의 공격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
저자 | 최현숙 |
---|---|
학위수여기관 |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상담심리 |
지도교수 | 심우엽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61 p. |
키워드 | 긍정적 언어 자아존중감 공격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030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