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긍정적 언어사용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언어폭력성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조아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긍정적 언어사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언어폭력성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군산시에 위치해 있는 K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두 개의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4주에 걸쳐서 10회기 동안 진행하였고 각 회기는 40분으로 설계되어 있다. 사전, 사후검사를 위해 Infante와 Wigley(1986)의 언어폭력검사(VAS:Verbal Aggressiveness Scale)와 김혜원, 김명소(2000)의 심리적 안녕감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는 통제집단 및 실험집단에 같은 시기에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에는 긍정적 언어사용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각 회기마다 학생들은 소감문을 적었고 2달 동안 매일 언어사용 체크리스트로 자신의 언어를 점검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점검하기 위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아라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상담
지도교수 은혁기
발행연도 20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07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