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방사선(학)과에서 실시하는 실습교육에서 발생하는 방사선량을 측정하고, 교육과정과 실습운영방법에 따른 재학생의 피폭선량을 추정하여 이를 고려한 안전한 교육과정과 실습운영방법을 제안하였다. 연구를 위해, 3년제와 4년제의 교육과정을 수집하여, 실습 교육을 포함하는 교과목을 선택하였으며, 교과목 별 방사선량 측정을 실시하여, 대표 교육과정에 대한 방사선량을 추정했다. 또한 측정된 방사선량을 교육과정의 구성, 실습인원편성, 실습방법의 세가지 변수에 적용하여 차이를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실습 교과목 중 전산화단층촬영학실습은 55.51 [mSv]로 가장 많은 방사선량이 발생하였으며, 재학생의 개인피폭선량을 고려할 때 3 [mSv]이상의 실습 내용은 인체모형을 사용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투시조영영상학실습은 1회 실습으로 9.43 [mSv]의 많은 방사선량이 발생하므로,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실습항목으로 구별하여 실습에서 방사선 피폭이 발생한 학생은 추가적인 피폭이 발생하지 않도록 환자역할에서 제외시켜야 한다. 방사선량을 고려한 실습방법은 재학생의 피폭선량을 평준화 시켜주며, 실습인원은 증가할수록 개인피폭선량은 감소하였다. 반면, 2인 또는 3인과 같은 적은 인원으로 실습교육 시에는 개인피폭선량이 많이 발생하므로 인체모형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결론적으로, 방사선(학)과 실습교육에서 발생하는 재학생 방사선 피폭은 실습운영방법의 ...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학)과에서 실시하는 실습교육에서 발생하는 방사선량을 측정하고, 교육과정과 실습운영방법에 따른 재학생의 피폭선량을 추정하여 이를 고려한 안전한 교육과정과 실습운영방법을 제안하였다. 연구를 위해, 3년제와 4년제의 교육과정을 수집하여, 실습 교육을 포함하는 교과목을 선택하였으며, 교과목 별 방사선량 측정을 실시하여, 대표 교육과정에 대한 방사선량을 추정했다. 또한 측정된 방사선량을 교육과정의 구성, 실습인원편성, 실습방법의 세가지 변수에 적용하여 차이를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실습 교과목 중 전산화단층촬영학실습은 55.51 [mSv]로 가장 많은 방사선량이 발생하였으며, 재학생의 개인피폭선량을 고려할 때 3 [mSv]이상의 실습 내용은 인체모형을 사용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투시조영영상학실습은 1회 실습으로 9.43 [mSv]의 많은 방사선량이 발생하므로,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실습항목으로 구별하여 실습에서 방사선 피폭이 발생한 학생은 추가적인 피폭이 발생하지 않도록 환자역할에서 제외시켜야 한다. 방사선량을 고려한 실습방법은 재학생의 피폭선량을 평준화 시켜주며, 실습인원은 증가할수록 개인피폭선량은 감소하였다. 반면, 2인 또는 3인과 같은 적은 인원으로 실습교육 시에는 개인피폭선량이 많이 발생하므로 인체모형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결론적으로, 방사선(학)과 실습교육에서 발생하는 재학생 방사선 피폭은 실습운영방법의 최적화를 통해 크게 감소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을 반영한 실습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재학생의 피폭선량 측면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실습 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학)과에서 실시하는 실습교육에서 발생하는 방사선량을 측정하고, 교육과정과 실습운영방법에 따른 재학생의 피폭선량을 추정하여 이를 고려한 안전한 교육과정과 실습운영방법을 제안하였다. 연구를 위해, 3년제와 4년제의 교육과정을 수집하여, 실습 교육을 포함하는 교과목을 선택하였으며, 교과목 별 방사선량 측정을 실시하여, 대표 교육과정에 대한 방사선량을 추정했다. 또한 측정된 방사선량을 교육과정의 구성, 실습인원편성, 실습방법의 세가지 변수에 적용하여 차이를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실습 교과목 중 전산화단층촬영학실습은 55.51 [mSv]로 가장 많은 방사선량이 발생하였으며, 재학생의 개인피폭선량을 고려할 때 3 [mSv]이상의 실습 내용은 인체모형을 사용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투시조영영상학실습은 1회 실습으로 9.43 [mSv]의 많은 방사선량이 발생하므로,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실습항목으로 구별하여 실습에서 방사선 피폭이 발생한 학생은 추가적인 피폭이 발생하지 않도록 환자역할에서 제외시켜야 한다. 방사선량을 고려한 실습방법은 재학생의 피폭선량을 평준화 시켜주며, 실습인원은 증가할수록 개인피폭선량은 감소하였다. 반면, 2인 또는 3인과 같은 적은 인원으로 실습교육 시에는 개인피폭선량이 많이 발생하므로 인체모형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결론적으로, 방사선(학)과 실습교육에서 발생하는 재학생 방사선 피폭은 실습운영방법의 최적화를 통해 크게 감소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을 반영한 실습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재학생의 피폭선량 측면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실습 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In this study, we measure the radiation dose for every experiment performed during the training education in radiologic science and estimate the radiation dose to each participant in the training education to propose a safe curriculum including operation of the training education. For the purposes, ...
In this study, we measure the radiation dose for every experiment performed during the training education in radiologic science and estimate the radiation dose to each participant in the training education to propose a safe curriculum including operation of the training education. For the purposes, we collected the curriculum for 3-year and 4-year courses in radiologic science and chose the subjects including the training education. Then we estimated the radiation dose for the subjects and three representative curriculums using the measured radiation dose. The radiation dose to the participant is affected by three parameters, the arrangement of the subjects, the size of each group and the operation of the training education. In this paper, we optimized the three parameters and the results show the dramatically reduced radiation dose to each participant. The proposed arrangement of the subjects and operation of the training education will be very helpful to reorganize the curriculum and the subject operation and will protect the students from the radiation dose.
In this study, we measure the radiation dose for every experiment performed during the training education in radiologic science and estimate the radiation dose to each participant in the training education to propose a safe curriculum including operation of the training education. For the purposes, we collected the curriculum for 3-year and 4-year courses in radiologic science and chose the subjects including the training education. Then we estimated the radiation dose for the subjects and three representative curriculums using the measured radiation dose. The radiation dose to the participant is affected by three parameters, the arrangement of the subjects, the size of each group and the operation of the training education. In this paper, we optimized the three parameters and the results show the dramatically reduced radiation dose to each participant. The proposed arrangement of the subjects and operation of the training education will be very helpful to reorganize the curriculum and the subject operation and will protect the students from the radiation dos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