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방사선사 면허제도와 기본 교육과정에 대한 고찰 : 텍사스주 일개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Radiologic Technologist's License System and Primary Pathway Education Curriculum in the United States American : Focused on One Case of College in Texa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on radiologic technologist's license system and primary pathway education curriculum in the United States American (USA), focused on one case of college in Texas. We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rough class participation at a community college in Tarrant, int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on radiologic technologist's license system and primary pathway education curriculum in the United States American (USA), focused on one case of college in Texas. We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rough class participation at a community college in Tarrant, interviews with professors of radiologic science and clinical radiographers, field trips, an internet search, and literature reviews. As a result, first, the American radiologic technologists license system is composed of fifteen chapters, and the professional education courses for each field are being carried out through three courses of a primary pathway, a post primary pathway and a physician extender. Second, the primary pathway courses consisted the radiography, the radiation therapy, the nuclear medicine, the magnetic resonance imaging, the sonography. Third, the USA had about 30 times more clinical practice time than Korea. In clinical practice, students had done actually examination through X-ray exposure on patients. Last radiographers in the USA was able to perform intravenous injection of radiopharmaceutical agents on patient, so that he could perform rapid examination and efficient manpower operation. This study could be used as basic data for the globalization of radiologic technologists license system in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on radiologic technologist's license system and primary pathway education curriculum in the United States American (USA), focused on one case of college in Texas. We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rough class participation at a community college in Tarrant, interviews with professors of radiologic science and clinical radiographers, field trips, an internet search, and literature reviews. As a result, first, the American radiologic technologists license system is composed of fifteen chapters, and the professional education courses for each field are being carried out through three courses of a primary pathway, a post primary pathway and a physician extender. Second, the primary pathway courses consisted the radiography, the radiation therapy, the nuclear medicine, the magnetic resonance imaging, the sonography. Third, the USA had about 30 times more clinical practice time than Korea. In clinical practice, students had done actually examination through X-ray exposure on patients. Last radiographers in the USA was able to perform intravenous injection of radiopharmaceutical agents on patient, so that he could perform rapid examination and efficient manpower operation. This study could be used as basic data for the globalization of radiologic technologists license system in Kore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 텍사스주의 일개 대학을 중심으로 방사선(학)과의 교육을 과정을 실증적 수업참여와 현직 교수 및 방사선사의 인터뷰, 견학, 인터넷자료 및 문헌고찰 등을 통해서 미국의 방사선사 면허제도와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우리나라의 방사선(학)과 교육과정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미국은 33만3천여 명의 방사선사가 있는 세계 최대의 의료 노동시장을 가지고 있으면서 교육시스템이 많은 경험으로 선진화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진화되어 있는 미국의 JRCERT에 의해서 표준화된 일개 대학의 사례를 대상으로 미국의 방사선사 면허제도와 교육제도를 비교하면서 한국의 방사선사 면허제도와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미국 내의 모든 방사선(학)과는 JRCERT에서 인증 받은 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유효 기간은 5 년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많이 교육되는 방사선영상분야를 텍사스의 Tarrant community college (TCC)의 방사선과의 교육과정을 대표 사례로 선정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TCC의 방사선과의 교육연한은 봄(16주), 여름(12주), 가을 (16주)의 3학기를 2년 교육과정으로 Table 2와 같이 진행한 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실습생들이 직접 X선 검사를 할 수 있는 제도적 보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선행적으로 교육 역량이 있는 석사 이상의 임상 방사선사를 CI로 활용하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교육을 위해 임상실습을 허용해주는 의료기관에는 사회적 기여도를 인정하여 의료보험수가를 가산하거나 병원 인증 시 가점을 주는 등의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2와 같이 학기가 끝날 때 학생 개인별로 실습내용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며 일정 재검사률(텍사스 주에서는 10% 이상)을 초과 하면 실습과목을 이수할 수 없다[20]. 모든 영상검사체는 임상 지도 방사선사의 사인과 실습생들의 사인이 있어야 유효하다. 투시검사는 영상의학과 전문의나 RA가 직접 수행 하기 때문에 실습생들은 검사준비 및 환자케어만을 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Table 1과 같이 ARRT에서 인증하는 2019년 4월 현재 미국 내 등록된 Radiologic Technologist는 333,530명이며 이들이 취득한 총 면허 수는 520,958개로 집계되었다. 이중 Radiographer가 312,34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CT Technologist 72,297명, MAM Technologist 48,638명, MR Technologist 37,999명, RT Technologist 21,576명, NM Technologist 12,152명 순으로 차지하고 있었다.
성능/효과
넷째, 미국의 방사선사 직무는 단순 장비조작을 벗어나 환자중심의 직무로 확대되어 조영제 주입을 위한 정맥주사가 가능하였으며 이를 위한 교육이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었다.
둘째, 기본 과정에는 방사선영상, 자기공명, 초음파, 핵의학 그리고 방사선치료가 있었으며 4년제 3학년 이수자는 해당 면허시험을 응시할 수 있었으며 합격한 후 기본 후 과정으로 진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 후 과정과 임상 전문가 과정을 제외한 기본 과정에 국한하여 고찰한 한계점이 있어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또한 미국 텍사스 주의 일개 대학을 대상으로 기본 과정 사례를 연구한 제한점이 있지만 미국 내 방사선(학)과의 교육과정은 JRCERT에 의하여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일개 대학의 표본으로도 연구의 성과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국내에서 최초로 미국 대학의 방사선사 교육과정을 실증적 사례대상으로 연구한 것에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한국의 방사선사 면허제도와 방사선(학) 교육과정을 세계화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한국의 방사선(학)과 교육은 이론중심의 교육과 (임상)실습시간의 부족으로 임상의 방사선사 수행업무와 불일치한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17]. 미국의 방사선 영상분야의 사례에서는 한국보다 약 30배 많은 실습시간을 배정하여 임상적 실무중심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었다. 특히 미국 내에서의 임상실습은 거의 매 학기마다 이론과 같이 주 2∼ 3일을 종일로 진행하고 있었으며 전공학생들이 직접 검사를 수행하게 함으로서 실무역량을 실증적으로 배양하고 있었다.
셋째, 미국의 방사선사 교육과정은 JRCERT에 의하여 표준화되어 있었고 (임상)실습시간은 한국보다 약 30배 정도로 많았고 임상실습에서는 실제적인 환자검사를 수행하여 직무능력 배양하고 있었다.
첫째, 미국의 방사선사 면허제도는 총 15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 과정, 기본 후 과정, 임상 방사선 전문가 과정의 교육과정을 통해 각 분야에 맞는 전문적인 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미국 텍사스 주의 일개 대학을 대상으로 기본 과정 사례를 연구한 제한점이 있지만 미국 내 방사선(학)과의 교육과정은 JRCERT에 의하여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일개 대학의 표본으로도 연구의 성과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국내에서 최초로 미국 대학의 방사선사 교육과정을 실증적 사례대상으로 연구한 것에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한국의 방사선사 면허제도와 방사선(학) 교육과정을 세계화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 후 과정과 임상 전문가 과정을 제외한 기본 과정에 국한하여 고찰한 한계점이 있어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또한 미국 텍사스 주의 일개 대학을 대상으로 기본 과정 사례를 연구한 제한점이 있지만 미국 내 방사선(학)과의 교육과정은 JRCERT에 의하여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일개 대학의 표본으로도 연구의 성과가 있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방사선사 교육과정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우리나라에서는 1963년 X선 검사에 대한 면허제도가 법제화가 되었고 같은 해에 서울 수도의과대학병설 의학기술 초급대학에 20명 정원의 방사선과를 개설하면서 한국의 방사선사 교육과정은 시작되었다[1,2]. 2018년 현재 방사선 (학)과는 방사선학사 과정의 21개 대학교(university)와 3년제 전문학사 과정의 23개 전문대학(community college)이 개설되어 매년 약 2,800명의 신입생이 입학하고 있다.
ARRT에서의 기본 과정에는 어떤 분야가 포함되는가?
첫 단계인 기본 과정은 방사선영상, 자기공명, 초음파, 핵의학 그리고 방사선치료 등의 5가지 분야가 해당된다. 이중 방사선영상 분야는 일반 X선 검사와 투시검사를 중점적으로 교육하며 ARRT의 시험을 통과하면 ‘Radiographer’로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ARRT는 언제 창립되었는가?
ARRT는 1922년 창립되었으며 의료방사선에 관련된 면허 교육, 윤리 및 시험 요구 사항을 감독하고 관리하고 면허를 인증하고 등록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ARRT에서는 교육, 윤리 및 시험 등의 3가지 사항이 충족되어야 면허를 인증해줄 수 있으며 기본 과정(Primary pathway), 기본 후과정(Post primary pathway), 임상 전문가 과정(Physician extender)의 3단계의 교육과정이 있으며 동일한 윤리 및 시험 요구사항이 적용되지만 전문분야에 따라 교육내용의 요구사항에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21)
Huh J. The education system of X-ray technicians on Korea. The Korean J of Radiotechnology. 1973;7(1):45-9.
Huh J. A Study on X-ray technician and technical educational system in Korea. Journal of Health Science & Medical Technology. 1970;9(1):61-70.
Huh J. New trend of education for radiological technologist: focus and goal of curriculum.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04;27(4):5-9.
Kim JH, Ko SJ, Kang SS, Kim DH, Kim CS.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subjects to improve the educational curriculum in the radiological science: focused on radiological technologist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12;35(2):125-32.
Jung HR, Kim MS, Choi J. A Research study on the education system for radiological technologists and the public health policy.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04;27(4):67-74.
Kang SS, Kim CS, Choi SY, Ko SJ, Kim JH. Evaluation of present curriculum for development of Dept. of Radiological Science Curriculum.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1;11(5):242-51.
Han EO, Kim BS. Requirements in the overseas employment and domestic connected education for radiological technologists : refers to students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radiation.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08;31(2):191-8.
Choi JW. Changing trends in radiographic education: a comparison of Korean, australian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radiographic education system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08;8(9):133-8.
Choi JH, Kim CK, Kim WC, Kim SC. Study on development in professional work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06;29(3):197-210.
Lim CS, Jin GH, Percep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on enacting of the radiological technologist act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Radiology. 2018;12(2):245-5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