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그 나라의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와 같은 여러 방면에서 현지 시장을 철저히 분석하여 진출하고자하는 나라에 꼭 맞는 투자방법과 투자전략을 모색하여 진출하는 것이다. 중국은 개혁, 개방정책을 실시한 1978년 이후 해마다 7~10%에 달하는 초고속 성장을 계속해 왔으며 다양한 경제정책을 통해 성장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여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중국의 사회, 문화, 경제적 환경들을 고려하여 진출 및 투자 방식을 결정해야 하고, 또한 중국 실정에 맞는 ...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그 나라의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와 같은 여러 방면에서 현지 시장을 철저히 분석하여 진출하고자하는 나라에 꼭 맞는 투자방법과 투자전략을 모색하여 진출하는 것이다. 중국은 개혁, 개방정책을 실시한 1978년 이후 해마다 7~10%에 달하는 초고속 성장을 계속해 왔으며 다양한 경제정책을 통해 성장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여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중국의 사회, 문화, 경제적 환경들을 고려하여 진출 및 투자 방식을 결정해야 하고, 또한 중국 실정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실행에 옮겨야만 한다. 본 연구는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할 때 필요한 투자 및 마케팅전략을 논의함으로써 한국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나름대로 성공한 대표적인 한국기업의 성공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을 하였다. 즉 삼성전자의 애니콜, 대형할인매장인 E-마트를 중심으로 진출동기 및 현황, SWOT분석, 마케팅전략, 현지화전략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였다. 중국진출 기업들의 성공사례에서 살펴보았듯이 중국으로 진출하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문화와 현지 시장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애니콜의 경우 중국인 전체가 아닌 중산층이상 상위 5%를 위한 가격전략으로 제품 자체에 프리미엄을 부여한 전략이 주효했다고 할 수 있다. 이마트의 경우에는 중국내 이마트의 회사명을 이마이드어(易買得)로 변경함으로써 친숙하고 우호적인 기업 이미지를 앞세운 마케팅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중국은 지역 범위가 넓고 소비자계층이 다양한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세분화와 집중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표준화전략 또는 한국식의 경영을 중국 내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높으므로 현지문화를 이해하는 현지화전략이 요구된다.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그 나라의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와 같은 여러 방면에서 현지 시장을 철저히 분석하여 진출하고자하는 나라에 꼭 맞는 투자방법과 투자전략을 모색하여 진출하는 것이다. 중국은 개혁, 개방정책을 실시한 1978년 이후 해마다 7~10%에 달하는 초고속 성장을 계속해 왔으며 다양한 경제정책을 통해 성장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여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중국의 사회, 문화, 경제적 환경들을 고려하여 진출 및 투자 방식을 결정해야 하고, 또한 중국 실정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실행에 옮겨야만 한다. 본 연구는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할 때 필요한 투자 및 마케팅전략을 논의함으로써 한국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나름대로 성공한 대표적인 한국기업의 성공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을 하였다. 즉 삼성전자의 애니콜, 대형할인매장인 E-마트를 중심으로 진출동기 및 현황, SWOT분석, 마케팅전략, 현지화전략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였다. 중국진출 기업들의 성공사례에서 살펴보았듯이 중국으로 진출하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문화와 현지 시장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애니콜의 경우 중국인 전체가 아닌 중산층이상 상위 5%를 위한 가격전략으로 제품 자체에 프리미엄을 부여한 전략이 주효했다고 할 수 있다. 이마트의 경우에는 중국내 이마트의 회사명을 이마이드어(易買得)로 변경함으로써 친숙하고 우호적인 기업 이미지를 앞세운 마케팅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중국은 지역 범위가 넓고 소비자계층이 다양한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세분화와 집중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표준화전략 또는 한국식의 경영을 중국 내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높으므로 현지문화를 이해하는 현지화전략이 요구된다.
The important success factors for foreign direct investment corporations are considering the host country's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environments. This study explores China entry and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case study on two corporations, Samsung Electronics and E-mart. Beacuse...
The important success factors for foreign direct investment corporations are considering the host country's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environments. This study explores China entry and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case study on two corporations, Samsung Electronics and E-mart. Beacuse they are successful cases for China entry. So this study analyze their entry motive, SWOT, and marketing strategy. Korean corporations that wish to enter China need to make marketing strategy which can adapt China's culture and local market environment. Anycall brand of Samsung Electronics targeted consumers who are in upper five percent not all Chinese, and adopted premium price strategy. E-mart changed its name to Chinese style Emaider(易買得), and achieved good corporation image. Finally, Korean corporations to wish to enter China need to establish segmenting, focusing, and localization strategy.
The important success factors for foreign direct investment corporations are considering the host country's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environments. This study explores China entry and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case study on two corporations, Samsung Electronics and E-mart. Beacuse they are successful cases for China entry. So this study analyze their entry motive, SWOT, and marketing strategy. Korean corporations that wish to enter China need to make marketing strategy which can adapt China's culture and local market environment. Anycall brand of Samsung Electronics targeted consumers who are in upper five percent not all Chinese, and adopted premium price strategy. E-mart changed its name to Chinese style Emaider(易買得), and achieved good corporation image. Finally, Korean corporations to wish to enter China need to establish segmenting, focusing, and localization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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