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태권도 시범공연을 관광 문화상품으로서 공연 예술적 가치를 보다 크게 인식 시키고, 이를 공연예술과 문화콘텐츠의 한 장르로 육성하기 위한 접근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연구이다. 국내외 관광시장 동향과, 관광 상품화 전략, 태권도와 관광, 국내 태권도 시범단과 상설 시범공연단의 비교분석 등을 통한 연구방법을 통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21세기의 대표적인 성장 동력산업인 태권도는 관광 문화산업으로서 굴뚝 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등 문화관광 산업에 붙는 수식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문화 관광산업은 21세기 세계 경제·문화·사회를 이끌어 나갈 전략적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국가는 자국의 관광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여 나가고 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 라는 말처럼 관광 문화상품도 한국적인 문화와 내용을 담고 있는 문화콘텐츠 상품을 개발 이용하여 관광시장에 승부 했을 때, 세계적인 관광 문화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을 거라 사료된다. 태권도는 한국을 상징하는 10대 문화로 지정되었을 만큼 한국의 대표적 문화상징이자 상품이다. 태권도를 활용한 관광 문화상품은 세계관광시장의 변화 즉, 동적인 관광, 문화·스포츠·공연관람·체험관광의 형태로 한국관광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될 것이라는 확신으로 관광 문화상품으로서 태권도가 가지고 있는 공연 예술적 가치를 통해 관광 문화상품화 전략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는 바이다. 첫째, 세계적인 스포츠 관광 문화단지로써 태권도원의 국제적 ...
이 연구는 태권도 시범공연을 관광 문화상품으로서 공연 예술적 가치를 보다 크게 인식 시키고, 이를 공연예술과 문화콘텐츠의 한 장르로 육성하기 위한 접근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연구이다. 국내외 관광시장 동향과, 관광 상품화 전략, 태권도와 관광, 국내 태권도 시범단과 상설 시범공연단의 비교분석 등을 통한 연구방법을 통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21세기의 대표적인 성장 동력산업인 태권도는 관광 문화산업으로서 굴뚝 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등 문화관광 산업에 붙는 수식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문화 관광산업은 21세기 세계 경제·문화·사회를 이끌어 나갈 전략적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국가는 자국의 관광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여 나가고 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 라는 말처럼 관광 문화상품도 한국적인 문화와 내용을 담고 있는 문화콘텐츠 상품을 개발 이용하여 관광시장에 승부 했을 때, 세계적인 관광 문화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을 거라 사료된다. 태권도는 한국을 상징하는 10대 문화로 지정되었을 만큼 한국의 대표적 문화상징이자 상품이다. 태권도를 활용한 관광 문화상품은 세계관광시장의 변화 즉, 동적인 관광, 문화·스포츠·공연관람·체험관광의 형태로 한국관광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될 것이라는 확신으로 관광 문화상품으로서 태권도가 가지고 있는 공연 예술적 가치를 통해 관광 문화상품화 전략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는 바이다. 첫째, 세계적인 스포츠 관광 문화단지로써 태권도원의 국제적 인프라 구축. 둘째, 태권도 문화콘텐츠 및 문화산업의 개발. 셋째, 전 세계 태권도인을 위한 관광 문화상품을 개발. 넷째, 문화공연과 태권도를 접목. 다섯째, 태권도 관광서비스의 소프트웨어적인 경쟁력 강화 및 관광정보 연계체계 구축. 여섯째, 태권도 시범이 공연예술로서의 가치 창출에 대한 적극적인 정부 지원. 일곱째, 태권도 시범의 상설 공연문화 정착. 위와 같은 태권도의 관광 문화상품화 전략은 21세기 국가전략산업인 관광 문화산업에 한국의 고유문화 유산이자 한국인에 의한 세계인의 스포츠(무도)로 발전한 태권도를 이용함으로써 외화 획득, 국가 브랜드 이미지 향상, 공연예술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태권도 위상확립과 보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이 연구는 문헌자료의 분석을 토대로 이루어졌다는 측면에서 향후의 연구에서 관광 문화상품으로 태권도 시범의 공연 예술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통한 세부적인 발전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 등의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 연구는 태권도 시범공연을 관광 문화상품으로서 공연 예술적 가치를 보다 크게 인식 시키고, 이를 공연예술과 문화콘텐츠의 한 장르로 육성하기 위한 접근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연구이다. 국내외 관광시장 동향과, 관광 상품화 전략, 태권도와 관광, 국내 태권도 시범단과 상설 시범공연단의 비교분석 등을 통한 연구방법을 통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21세기의 대표적인 성장 동력산업인 태권도는 관광 문화산업으로서 굴뚝 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등 문화관광 산업에 붙는 수식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문화 관광산업은 21세기 세계 경제·문화·사회를 이끌어 나갈 전략적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국가는 자국의 관광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여 나가고 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 라는 말처럼 관광 문화상품도 한국적인 문화와 내용을 담고 있는 문화콘텐츠 상품을 개발 이용하여 관광시장에 승부 했을 때, 세계적인 관광 문화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을 거라 사료된다. 태권도는 한국을 상징하는 10대 문화로 지정되었을 만큼 한국의 대표적 문화상징이자 상품이다. 태권도를 활용한 관광 문화상품은 세계관광시장의 변화 즉, 동적인 관광, 문화·스포츠·공연관람·체험관광의 형태로 한국관광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될 것이라는 확신으로 관광 문화상품으로서 태권도가 가지고 있는 공연 예술적 가치를 통해 관광 문화상품화 전략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는 바이다. 첫째, 세계적인 스포츠 관광 문화단지로써 태권도원의 국제적 인프라 구축. 둘째, 태권도 문화콘텐츠 및 문화산업의 개발. 셋째, 전 세계 태권도인을 위한 관광 문화상품을 개발. 넷째, 문화공연과 태권도를 접목. 다섯째, 태권도 관광서비스의 소프트웨어적인 경쟁력 강화 및 관광정보 연계체계 구축. 여섯째, 태권도 시범이 공연예술로서의 가치 창출에 대한 적극적인 정부 지원. 일곱째, 태권도 시범의 상설 공연문화 정착. 위와 같은 태권도의 관광 문화상품화 전략은 21세기 국가전략산업인 관광 문화산업에 한국의 고유문화 유산이자 한국인에 의한 세계인의 스포츠(무도)로 발전한 태권도를 이용함으로써 외화 획득, 국가 브랜드 이미지 향상, 공연예술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태권도 위상확립과 보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이 연구는 문헌자료의 분석을 토대로 이루어졌다는 측면에서 향후의 연구에서 관광 문화상품으로 태권도 시범의 공연 예술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통한 세부적인 발전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 등의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