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커피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커피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가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Needs와 Wants를 알아보고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국내브랜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해외브랜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선호하는 브랜드와 중요시 생각하는 선택속성과 만족하는 선택속성을 알아보고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
국내 커피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커피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가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Needs와 Wants를 알아보고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국내브랜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해외브랜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선호하는 브랜드와 중요시 생각하는 선택속성과 만족하는 선택속성을 알아보고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분석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간의 선택속성 중요도, 선택속성 만족도 등을 알아보고 커피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마케팅 전략의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을 모두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3년 4월 8일부터 2013년 4월 12일간 강남, 종로, 신촌 일대에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법으로 진행이 되어 유효표본 478부를 연구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을 모두 이용해본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객특성 등을 조사해 본 결과, 주 이용 소비자는 여성이 58.4%로 남성 41.6%보다 약간 더 높았고, 20대와 30대가 70.9%로 압도적인 결과를 보였다. 대학교 4년제 졸업자는 50%이며, 대학원 이상의 표본까지 더하면 58.6%이다. 월 평균 방문 횟수는 7.9회로 주 2회 정도 방문하는 것으로 보이며 1회 방문 시 지출하는 평균 금액은 5,879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를 모두 이용해 본 소비자들이 어떠한 선택속성을 중요시하고 만족해하는지 알아본 결과 국내브랜드의 선택속성 중요도는 ‘매장 내부의 청결성’, ‘커피의 맛과 양’,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등이 각 1순위, 2순위, 3순위로 해외브랜드의 선택속성 중요도와 같은 값으로 나타났다. 선택속성별 만족도는 국내브랜드의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매장내부의 청결성’, ‘커피전문점 매장 내의 분위기’로 나타났으며, 해외브랜드의 경우는 ‘매장내부의 청결성’, ‘음료의 맛과 양’, ‘커피전문점 매장 내의 분위기’로 나타났다. 셋째, 모든 선택속성 고려 시 국내브랜드 선택속성 중요도 순위는 ‘커피의 맛과 양’,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메뉴의 가격’ 순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선택속성 고려 시 해외브랜드 선택속성 중요도 순위는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커피의 맛과 양’, ‘메뉴의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모든 선택속성 고려 시 국내브랜드 선택속성 만족도 순위는 ‘커피의 맛과 양’,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메뉴의 가격’ 순이며, 해외브랜드의 경우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커피의 맛과 양’, ‘메뉴의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t-test 결과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시 ‘매장 내부의 청결성’을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시 비교적 더욱 중요시 생각하는 반면에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시에는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보다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인지도 및 명성’과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욱 중요시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 시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과 ‘메뉴의 가격’을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이용 후에 느끼는 만족도보다 비교적 더욱 높고 반면에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시에는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보다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인지도 및 명성’과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이미지’에 더욱 만족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표본수가 서울지역으로 제한적 이여서 향 후 세분화된 지역에 대하여 보다 많은 표본수를 통해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커피 소비 가치 유형에 대한 선행 연구의 부족으로 제한적 이였으나 본 연구가 향후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국내 커피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커피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가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Needs와 Wants를 알아보고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국내브랜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해외브랜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선호하는 브랜드와 중요시 생각하는 선택속성과 만족하는 선택속성을 알아보고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분석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간의 선택속성 중요도, 선택속성 만족도 등을 알아보고 커피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마케팅 전략의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을 모두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3년 4월 8일부터 2013년 4월 12일간 강남, 종로, 신촌 일대에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법으로 진행이 되어 유효표본 478부를 연구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을 모두 이용해본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객특성 등을 조사해 본 결과, 주 이용 소비자는 여성이 58.4%로 남성 41.6%보다 약간 더 높았고, 20대와 30대가 70.9%로 압도적인 결과를 보였다. 대학교 4년제 졸업자는 50%이며, 대학원 이상의 표본까지 더하면 58.6%이다. 월 평균 방문 횟수는 7.9회로 주 2회 정도 방문하는 것으로 보이며 1회 방문 시 지출하는 평균 금액은 5,879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를 모두 이용해 본 소비자들이 어떠한 선택속성을 중요시하고 만족해하는지 알아본 결과 국내브랜드의 선택속성 중요도는 ‘매장 내부의 청결성’, ‘커피의 맛과 양’,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등이 각 1순위, 2순위, 3순위로 해외브랜드의 선택속성 중요도와 같은 값으로 나타났다. 선택속성별 만족도는 국내브랜드의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매장내부의 청결성’, ‘커피전문점 매장 내의 분위기’로 나타났으며, 해외브랜드의 경우는 ‘매장내부의 청결성’, ‘음료의 맛과 양’, ‘커피전문점 매장 내의 분위기’로 나타났다. 셋째, 모든 선택속성 고려 시 국내브랜드 선택속성 중요도 순위는 ‘커피의 맛과 양’,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메뉴의 가격’ 순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선택속성 고려 시 해외브랜드 선택속성 중요도 순위는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커피의 맛과 양’, ‘메뉴의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모든 선택속성 고려 시 국내브랜드 선택속성 만족도 순위는 ‘커피의 맛과 양’,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메뉴의 가격’ 순이며, 해외브랜드의 경우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 ‘커피의 맛과 양’, ‘메뉴의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t-test 결과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시 ‘매장 내부의 청결성’을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시 비교적 더욱 중요시 생각하는 반면에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시에는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보다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인지도 및 명성’과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욱 중요시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 시 ‘커피전문점의 접근용이성’과 ‘메뉴의 가격’을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이용 후에 느끼는 만족도보다 비교적 더욱 높고 반면에 해외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시에는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보다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인지도 및 명성’과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이미지’에 더욱 만족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표본수가 서울지역으로 제한적 이여서 향 후 세분화된 지역에 대하여 보다 많은 표본수를 통해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커피 소비 가치 유형에 대한 선행 연구의 부족으로 제한적 이였으나 본 연구가 향후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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