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맥락 접근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contextual Approach to Korean Reading Education for Academic Purposes 원문보기


김진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 국내박사)

초록

최근 한국어교육에서 학습자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교육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는 논의가 많아지고 있다. 학습자가 다양하다는 것은 동일한 목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는 경우에도 적용이 되어서, 학문 목적 학습자의 경우도 몇몇 하위 유형으로 세분될 수 있다. 이 논문은 이러한 시점에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 관련 학술 논문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에서 맥락 원리와 몇몇 하위 규칙들이 정리될 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fines the contextual approach as a pedagogical approach which enables the learning to be facilitated in situational contexts without separating learning from the external environment. The approach enables learners to establish communication which is deemed suitable for the socio-culture...

주제어

#학문 목적 한국어 학문 목적 학습자 읽기 교육 맥락 접근 상황 전제의 원리 사회문화 고려의 원리 맥락 지식 상황 맥락 사회문화적 맥락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아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이정택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48
키워드 학문 목적 한국어 학문 목적 학습자 읽기 교육 맥락 접근 상황 전제의 원리 사회문화 고려의 원리 맥락 지식 상황 맥락 사회문화적 맥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319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